SS Oyashio급 잠수함은 일본의 해상자위대가 기존의 누적형( tear drop) 구조를 탈피하여 시가형( "leaf coil")으로 설계되었으며 특이하게도 단각식과 복각식 구조를 조합한 선체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Oyashio급 잠수함의 설계는 센서 위치를 최우선으로하여 레이어웃을 결정하여 설계된 것으로 통상 bow에 위치하는 소나를 탐지능력의 향상을 위해 일체형소너를 선체면에 장착하였으며 새로운 전투정보프로세싱시스템은 공격력을 향상시킵니다 어뢰발사관도 통상적인 형태를 떠나 센서의 위치를 결정한 한 후 bow에 발사관을 장착하였으며 음향스텔스능력을 위해 음향흡수고무타일이 선체에 붙었으며 새로운 기술을 적용 동급의 타국 잠수함에 비해 승무원수도 감소하였습니다. 첫번째 함의 건조예산은 58,176,000,000엔이며 두번째 함은 50,673,000,000 엔으로 5억달러정도입니다. 5첛이 건조되었으며 3척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Class Listing Ship Homeport Unit Shipyard Chronology Sign/No. Name Plan Laid Down Launch Comm. Stricken SS590 Oyashio Yokosuka Submarine 2/ Sub Div 2 Kawasaki, Kobe 1993 26 Jan 1994 15 Oct 1996 16 Mar 1998 __ SS591 Michishio Kure Submarine 1/ Sub Div 1 Mitsubishi, Kobe 1994 16 Feb 1995 18 Sep 1997 10 Mar 1999 __ SS592 Uzushio Yokosuka Submarine 2/ Sub Div 2 Kawasaki, Kobe 1995 06 Mar 1996 26 Nov 1998 09 Mar 2000 __ SS593 Makishio Kure Submarine 1/ Sub Div 1 Mitsubishi, Kobe 1996 26 Mar 1997 22 Sep 1999 29 Mar 2001 __ SS594 Isoshio Kure Submarine 1/ Sub Div 1 Kawasaki, Kobe 1997 09 Mar 1998 27 Nov 2000 14 Mar 2002 __ SS595 Narushio Yokosuka Submarine 2/ Sub Div 2 Mitsubishi, Kobe 1998 02 Apr 1999 04 Oct 2001 03 Mar 2003 __ SS596 Kuroshio Kure Submarine 1/ Sub Div 5 Kawasaki, Kobe 1999 27 Mar 2000 23 Oct 2002 08 Mar 2004 __ SS597 Takashio Yokosuka Submarine 2/ Sub Div 4 Mitsubishi, Kobe 2000 30 Jan 2001 01 Oct 2003 09 Mar 2005 __ SS598 Yaeshio Kawasaki, Kobe 2001 15 Jan 2002 04 Nov 2004 Mar 2006 __ SS599 Mitsubishi, Kobe 2002 23 Jan 2003 Sep 2005 Mar 2007 __ SS600 Kawasaki, Kobe 2003 23 Feb 2004 Oct 2006 Mar 2008 __
[개요]
2004년도 예산 계획에서 요구중인 일본 해상자위대의 신형 2,900톤급 잠수함, 이른바 16SS는 스털링 기관 4기를 탑재하는 AIP(Air Independent propulsion) 잠수함이다. 16SS는 '아사시오'의 선체를 잘라 AIP 모듈을 탑재해 시험한 이후 최초의 실용 AIP 탑재함으로, 취역은 2008년 말로 예정되어 있다.
[구조]
이전 AIP 시험함 '아사시오'가 하루시오급에 AIP 모듈를 탑재한 것이라면, 16SS는 오야시오급(05SS)에 AIP 모듈를 탑재한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16SS는 AIP 모듈(스털링기관)의 탑재로 인해 기본이 된 오야시오급보다 전장이 2~3m 길어지고 무게는 200톤 정도 증가한다고 한다. 그러나 전체적인 외형은 오야시오급과 거의 같고 선형은 마찬가지로 엽권형이다. '아사시오'가 스털링기관을 탑재한 뒤 전장이 9m 배수량이 400톤 늘어났던 것을 생각하면, 16SS의 전장과 배수량이 오야시오급에서 큰 변화가 없다는 것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이것은 오야시오급이 스털링기관의 탑재를 염두에 두고 설계된 선체일 수 있다는 의미이다. 즉, 이후에 스털링기관 탑재함으로 쉽게 개조가 가능할지도 모른다는 의미이다. 오야시오급은 능동소나에 대한 대비책과 스텔스 성능을 향상을 위해 세일과 선체 상부구조를 역V자로 하고 선체와 세일 측면에 흡음재를 장착하였다. 16SS는 여기에다 선체 상부구조에 반사재를 부착하여 스텔스성을 더 높이고 있다.
[장비]
전투지휘체계
전투지휘체계는 16DDH에 채용하는 것과 거의 흡사한 함내 네트워크 대응형으로 이전과는 다른 완전히 새로운 장비가 설치된다. 그리고 전술정보장치의 컴퓨터는 민수 전용품이 많이 활용된다. 민수 전용품은 오야시오급 8번함인 '타카시오'부터 일부 의장품에 사용되고 있다. 현재 해상자위대는 C4I 기능을 강화하기위해 해막 시스템(MOF시스템)의 장비를 추진하고 있으며, 오야시오급 9번함부터는 MOF시스템의 양상단말기인 지휘관제 지원터미널(C2T)가 탑재된다고 한다.
소나
소나는 기본적으로 오야시오급에 탑재된 ZQQ-6의 발전형이지만 전투지휘체계의 변경에 따라 개량이 실시된다. 이 시스템은 Rubber window 방식으로 설치된 함수의 원통형 소나, 함수 상부의 역탐지용 소나. 선체측면의 Conformal array, 함미의 TASS 예인소나 등으로 구성된다.
추진기관
추진기관은 디젤/스털링 전기 추진으로 디젤기관 2기, 스털링기관 4기, 주전동기 1기로 구성되어 있다. 16SS에 탑재되는 스털링기관은 스웨덴의 Kockums사가 개발한 V4-275R MK II로 '아사시오'에 탑재한 스털링기관과 기본적으로는 같은 것이다. 이 기관은 크기가 높이 40cm, 지름 60cm 정도로, 스털링기관 1기는 정격 회전속도가 분당 2,000회 연속 정격 출력 68kw(88마력)이다. 스털링 기관은 기본적으로는 보조동력이며, 주로 잠수함이 정지시나 4~5노트로 저속항행시 사용하게된다. 스털링기관과 관련된 액체 산소탱크, 케로신/탱크, 배기가스방출장치 등은 대부분은 일본에서 개발된 것이다.
오야시오급과 추진기관의 차이점은 한가지 더 있는데 함미타가 +자형에서 x자형으로 변경된 것이다. 이 x자형타는 일본의 기술연구본부가 1996년부터 1999년까지 연구 및 모형 실험을 한 것으로 이전의 +형 타보다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기본적으로 타는 길이와 면적이 클수록 타효성이 좋다고 하지만 이전의 +형타는 접안시를 고려하여 횡타의 길이에 제약이 있었다. 그러나 x형타는 그런 제약도 없고 타가 파손될 위험도 적다. 또한 x형타는 4개의 타를 섬세하게 조작하여, +형타와 같이 단순한 상하좌우 운동이 아닌 3차원적인 운동이 가능해진다.16SS는 오야시오급과 같은 형태의 7엽 스크류를 사용한다.
[무장]
16SS의 무장은 기본적으로 오야시오급과 마찬가지이다. 533mm 발사관은 오야시오급과 같은 HU-605시리즈로 상부에 2문 하부에 4문이 설치되며, 89식 어뢰, 잠대함 하푼 미사일, 기뢰를 발사할 수 있다. 참고로 90식 대함 미사일이 개발된 뒤에도 잠대함 하푼 미사일을 사용하고 있는 이유는 90식이 하푼과 크기가 달라 별도의 캡슐이 필요하기 떄문이며 예산문제로 별도의 잠대함 미사일 캡슐 개발 계획은 없는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