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자갑차.BMP-3시리즈] BMP-3 장갑차

LoveSom 작성일 07.02.10 08:0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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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P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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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P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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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P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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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P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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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P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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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발배경

BMP-3 보병 전투장갑차는 러시아에서 주력으로 운용중인 BMP-2에 이어 개발된 것으로 BMP-2가 BMP-1의 차체를 그대로 이용하고 무장을 바꾼 개량형인데 비해 BMP-3은 완전히 다른 차량으로 개발되었다. 러시아에서 BMP-3은 1990년 5월 군사퍼레이드에서 처음으로 공개되었으며, 부대 배치는 1989년부터 시작되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 제원 및 성능

전투 중량
 18톤
 엔진 출력
 500마력
 주 무장
 100mm강선포
 
승 무 원
 10명
 톤당 출력
 26.73마력
 부 무장
 30mm기관포,
7.62mm기관총
 
기동 수단
 궤도형 장갑차
 전    장
 7.14m
 방 호 력
 AL유격장갑
 
최대 속도
 70km/h
 전    폭
 3.14m
 화생방 방호능력
 가 능
 
항속 거리
 600km
  전    고
 2.65m
 전력화 시기
 1990
 

 

□ 특      성

[[기동성]]
BMP-2에 비해 차체가 대형화되고 앞의 엔진 룸은 뒤로 이동하고 맨앞의 조종실, 중간에 전투실, 후부에 병력실을 배치하는 등 내부배치도 크게 변경되었다. 승무원은 장갑차장, 포수 및 조종수로 3명이고, 보병은 2명이 조종수 좌, 우에 위치하며, 5명은 포탑 뒤의 측면에 위치하여 총 7명의 보병을 수송할 수 있다. 엔진은 UDT-29M으로 500마력의 출력을 내며, 연료탱크에 저장되는 690 리터의 연료를 모두 사용할 경우 최대 주행거리는 600km이다. 주행장치는 양쪽에 6개의 2중 보기륜과 3개의지지롤라로 구성되어 있으며, 소음과 진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궤도 안쪽과 기동륜에는 고무가 입혀져 있다. 현수장치는 토션바 방식으로 1, 2, 6번 보기륜에 완충장치가 부착되어 있다.
[[무장]]
주 무장은 제퇴기나 제연기가 없는 2A70 100mm강선포이며, 주포 오른쪽에는 2A72 30mm자동포가 있고, 주포 왼쪽에는 7.62mmPKT 기관총이 장착되어 있다. 주포는 안정화 장치가 부착되어 있어 기동간에 사격이 가능하며, 고저각의 범위가  -6~60도에 이르기 때문에 대공표적에 대한 사격이 가능하다.  기관포는 경장갑 및 대공표적 제압용으로 철갑탄과 고폭탄을 목표에 따라 선택 사용가능하며, 발사속도는 330발/분이고, 빈 탄약통과 벨트는 자동적으로 포탑 우전방으로 배출된다. 철갑탄의 경우 APDS 탄은 1,500m 거리에서 25mm 균질압연장갑의 관통이 가능하고, AP-T탄은 700m 거리에서 20mm를 관통할 수 있다.
[[방호력]]
용접된 차체는 알루미늄 합금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주요부분은 강철합금으로 보강되어 있다. 이러한 구성은 전체중량과 방호수준간의 최적비율을 이루고 있다. 장갑을 제외한 수동 방호수단으로는 NBC보호장비는 자동탐지 및 경고장치와 여과시스템으로 구성되며, 40도 이상의 무더운 환경에서도 독립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또한 러시아 전투차량의 특징으로 자체 참호구축 장비와 자체구난 장비를 갖추고 있어서 20분내에 차체가 숨겨질 수 있는 깊이까지 땅을 팔 수 있다.
 

 

□ 무장능력

[[2A72 100mm 강선포]]
HE탄과 대전차 미사일을 모두 운용하는 직사포이다.


[[PM117 대전차 미사일]]
주포에서 발사되어 레이저로 유도되고 최대 사정거리는 4,000m이다. 제3세대 전차의 정면 장갑까지 관통할 수 있는 능력은 없으나 제3세대 전차의 측면장갑과 제2세대 전차의 정면 장갑을 관통 할 수 있다.

[[2A72 30mm 기관포]]
발사속도는 단발과 발사속도 (200∼300발/분, 550분/발)중에서 선택 가능하며 지상표적에 대한 유효사정거리는 2,000m이다.  철갑탄인 AP-T의 장갑 관통력은 1,500m에서 25mm 이다.

[[PKT 7.62mm 기관총]]
사정거리 1,500m, 6,000발의 탄약적재가 가능하다
 

 

□ 참고사항

BMP-3은 러시아 국내에서도 약 200대 정도만이 운용 중인 첨단병기이지만 T-80U전차와 마찬가지로 현재 우리나라에서 경협 차관의 상환 형식으로 도입한 33대가 있다.   현재 이들 차량은 기갑학교에서 운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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