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200-1
K200-3
□ 개발 배경
1970년대 후반 한국 육군의 전술변화가 일어났다. 그동안 방어위주의 수세적인 입장을 유지하고 있던 육군은 한반도의 지형상의 문제와 계속적으로 증강되는 북한의 기계화부대에 많은 부담을 느끼고 있었으며 이를 타개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게 된다. 당시 북한은 1970년대 초반부터 보병사단에서 기계화 사단으로의 사단개편작업에 들어가 기계화 사단을 증강하였으며 이를 통한 돌파력을 이용한 일명 OMG전략의 기초를 쌓고 있었다. 1978년 박정희 대통령은 기계화사단의 편성을 지시하게 되고, 이를 위해서 대량의 전차와 장갑차가 필요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탄생한 것이 K1전차와 K200 보병전투 장갑차이다.
□ 제원 및 성능
계열장비명
구 분
능 력
장 비 사 진
K200보병
전투장갑차
(기본형)
전투 중량(kg)
13,200
전장/전폭/전고(m)
5.486/2.846/2.518
탑승 인원(명)
12
최대 속도(km/h)
70
수중 속도(km/h)
7
항속 거리(km)
480
경사 능력(%)
60
수직 장애물(m)
0.63
참호 통과(m)
1.68
엔진 출력(마력)
350
무 장
MG50, M60
K200
지휘장갑차
전투 중량(kg)
13,660
전장/전폭/전고(m)
5.486/2.846/2.518
탑승 인원(명)
6
최대 속도(km/h)
70
수중 속도(km/h)
6
항속 거리(km)
480
경사 능력(%)
60
수직 장애물(m)
0.63
참호 통과(m)
1.68
엔진 출력(마력)
350
무 장
MG50
K200
구난장갑차
전투 중량(kg)
14,500
전장/전폭/전고(m)
5.930/2.910/3.050
탑승 인원(명)
4
최대 속도(km/h)
70
수중 속도(km/h)
6
항속 거리(km)
480
경사 능력(%)
60
수직 장애물(m)
0.63
참호 통과(m)
1.68
엔진 출력(마력)
350
무 장
MG60
K200
20밀리
자주발칸
전투 중량(kg)
13,200
전장/전폭/전고(m)
5.370/2.846/2.920
탑승 인원(명)
4
최대 속도(km/h)
70
수중 속도(km/h)
6
항속 거리(km)
480
경사 능력(%)
60
수직 장애물(m)
0.63
참호 통과(m)
1.68
엔진 출력(마력)
350
무 장
20mm대공포
K200
30밀리
포탑장갑차
전투 중량(kg)
13,752
전장/전폭/전고(m)
5.486/2.846/2.677
탑승 인원(명)
11
최대 속도(km/h)
70
수중 속도(km/h)
6
항속 거리(km)
480
경사 능력(%)
60
수직 장애물(m)
0.63
참호 통과(m)
1.68
엔진 출력(마력)
350
무 장
30mm,7.62mm
K200
30밀리
포탑 장갑차
전투 중량(kg)
13,895
전장/전폭/전고(m)
5.486/2.846/2.879
탑승 인원(명)
8
최대 속도(km/h)
70
수중 속도(km/h)
6
항속 거리(km)
480
경사 능력(%)
60
수직 장애물(m)
0.63
참호 통과(m)
1.68
엔진 출력(마력)
350
무 장
30mm,7.62mm
K200
40밀리
유탄포장갑차
전투 중량(kg)
13,960
전장/전폭/전고(m)
5.486/2.8/2.670
탑승 인원(명)
11
최대 속도(km/h)
70
수중 속도(km/h)
6
항속 거리(km)
480
경사 능력(%)
60
수직 장애물(m)
0.63
참호 통과(m)
1.68
엔진 출력(마력)
350
무 장
40mm, 12.7mm
K200
90밀리
포탑장갑차
전투 중량(kg)
13,742
전장/전폭/전고(m)
6.015/2.846/2.545
탑승 인원(명)
3
최대 속도(km/h)
70
수중 속도(km/h)
6
항속 거리(km)
480
경사 능력(%)
60
수직 장애물(m)
0.63
참호 통과(m)
1.68
엔진 출력(마력)
350
무 장
90mm, 7.62×2
K200
박격포장갑차
전투 중량(kg)
13,200
전장/전폭/전고(m)
5.486/2.8/1.930
탑승 인원(명)
7
최대 속도(km/h)
70
수중 속도(km/h)
7
항속 거리(km)
480
경사 능력(%)
60
수직 장애물(m)
0.63
참호 통과(m)
1.68
엔진 출력(마력)
350
무 장
4.2"or 81mm, MG50
K200
화생방
정찰장갑차
전투 중량(kg)
13,000
전장/전폭/전고(m)
5.569/2.777/2.940
탑승 인원(명)
4
최대 속도(km/h)
70
수중 속도(km/h)
6
항속 거리(km)
480
경사 능력(%)
60
수직 장애물(m)
0.63
참호 통과(m)
1.68
엔진 출력(마력)
350
무 장
MG50, 화생방장비
□ 전술적 운용 개념
기계화 보병사단 및 기갑여단에 편성하여 단독, 보전포 협동으로 입체 고속 기동전 수행을 기본으로 하고, 대 장갑차량 파괴 및 인원살상을 주임무로 하며 필요시에는 대공사격 임무를 수행한다. 주-야간 전천후로 운용할 수 있고 도하시에도 1개 분대 규모를 탑승시켜 수상으로 이동할 수 있다.
□ 장갑차의 특성
[[방호력]]
장갑차의 주목적인 포탄의 파편과 소화기탄에 대한 방어력을 보강하기 위하여 합금한 것을 열처리하여 강도를 보강한 장갑을 채택하고 있다. 중량은 강철판의 30% 정도에 불과하나 파편과 철갑탄에 대한 저항력은 동일하다.
[[기동력]]
개발시에 기동력 부분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결과 기동력 부분에서는 세계최고 수준이다. 최고속도 74km/h로 480km를 갈수 있으며, 등판능력 60도, 측면 경사력은 30도이며 시속 32km을 9초만에 달성하는 가속력이 있으며 0.64m의 장애물 통과능력과 1.68m의 참호 통과능력을 가진다.
[[화 력]]
K6(12.7mm)기관총과 M60(7.62mm) 기관총을 각각 1정씩 가지고 있다. 이것은 세계적인 추세인 20mm이상의 중형 기관포와 고가의 FCS 탑재 포탑에 비해 아주 부족하다. 그러나 보병전투 장갑차의 임무자체가 소화기와 파편에서 보병을 지키고 보병을 신속하게 이동시키며 여기에 약간의 화력지원을 한다는 개념에는 부합되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 참고사항
K200은 국내 장갑차량 최초로 말레이시아로 수출했다. 말레이시아가 보스니아 내전에 PKO 참여를 공식발표하고 급히 K200장갑차 40대를 대우로부터 인수하고 이어 70여대를 추가로 수입하게 됨으로써 우리나라가 국산무기를 해외에 수출하는 신기원을 마련하였다.
현재 K200시리즈는 기본형이 1,700여대, 파생형 생산량까지 합하면 2,000 여대가 생산되었다. 현재 생산하는 것은 소량의 계열화 차량만이 생산되고 있다. 대부분 신형의 차체이므로 포탑 개조에 주목적을 두고 있으며, 주로 화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성능개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