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ll헬리콥터사로부터 면허생산권을 얻은 Agusta사는 Bell Model 212를 특화한 Agusta-Bell AB-212 다용도헬기의 중요한 생산을 담당합니다.
Bell 205/UH-1 Iroquois 또는 Huey로 알려진 경다용도 헬기는 군용과 민간용으로 다양한 임무를 수행하였으며 미해군과 해병대의 요구에 따라 새로운 형을 개발하게 되는데, Bell 205/UH-1 계열이 1기의 T53 터보샤프트엔진을 사용하는데 비해, 쌍발엔진으로 개발된 UH-1N은 미 해병대의 지휘 통제및 의료환자수송, 재보급 연락, 병력수송용으로 2기의 Pratt & Whitney T400 엔진을 사용 각 1,250마력의 출력을 발휘합니다.
AgustaBell AB212/AB412은 이렇게 uh-1으로부터 발전한 쌍발 중형 수송용헬기로 2기의 Pratt & Whitney Canada PT6T/T400 엔진을 장착하여 각각 1,875마력의 출력을 냅니다. 수송용 헬기에 추가하여 AB212/412 헬기는 수색구조및 긴급 의료지원, 법률집행, 해상수색임무를 수행합니다.
AB-212를 이용하여 Agusta사는 이탈리아해군을 위해 두가지 특별한 형식을 개발하는데 하나는 대잠용(ASW)이며 다른 하나는 대수상함전투용 (ASV)이며 각기 수색구조임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1971년 AB-212ASW이 완료되어 1973년 이탈리아해군에 공급되며 탑재된 장비로 대잠전을 수행하며 MM/APS-705 고도레이더와 도플러레이더를 장착하고 목표를 추적하며 Bendix AN/AQS-13B 저주파 소너와 가변심도소너 AQS-18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현재 이탈리아해군은 3개 비행대를 편성하고 있으며 1968년 총 68대를 주문하였으며 현재 50대가 재적하고 있습니다.
종류:
AB-212 ASW : anti-submarine fight
AB-212 ASV : fight against the surface vessels
무장
Mk 44혹은 46 어뢰 2기/2.75인치 로켓탄 발사기 혹은 Marte Mk 2, 대함미사일 2기나 Sea Skua 2기
자체중량 3 420 kg
최대이륙중량 5 070kg
최대속도 195km/h
순항속도 185km/h (무장장착시)
상승속도 396 m/mn
지상효과시 호버링고도 ; 3 200 m
항속시간 3 시간
보조연료탱크 장착시 최대항속거리 665 km
승무원 3명
엔진 : Pratt & Whitney Canada PT6T-6 Turbo Twin CAP
출력 : 1,875 마력 X 2
로터직경 14,63 m
로터회전시 최대길이 17,40 m
높이 4,53 m
로터회전면적 168,11 m2
도입 운용국가
Austria Dubay Greece Iran Iraq Italy Lebanon Libya Morocco Peru Saudi Arabia Somalia Spain Sudan Turkey Yemen Zambia
<유용원군사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