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로 중국의 2세대 보병전투차의 상황이 공개된 것은 1999년 11월 10일 출판된 영국의 <<제인스 디펜스 위크>>로서, 러시아 군사공업계 소식을 인용하여, 중국과 러시아가 1997년 군사협력계획에 서명하고, 중국은 BMP-3 보병전투차의 사격통제 시스템 및 同 기종에서 발사 가능한 9M117(NATO 번호 AT-12)레이져 유도 미슬을 인도 받았다고 보도하였습니다. 또한 이러한 기술을 중국의 차세대 보병전투차에 적용한다는 것도 밝혀졌습니다. 중국은 이러한 BMP-3 기술의 도입으로, 이 부분에서 세계수준과의 격차를 近30년 정도 단축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서방의 군사 관찰자들은 상기 보도를 근거로 중국이 도입한 유사 장비가 중국 기계화 보병의 대전차 작전능력을 큰 폭으로 강화시켰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 캐나다의 漢和情報評論 책임자 平可夫는 2003년 3월 20일 UAE(아랍 에미리트 연합) [아부다비 국제디펜스 전시회]에서, 보도하기를 중국의 2세대 보병전투차는 러시아에서 도입된 BMP-3를 기초로 발전시킨 것이라 하였고, 다만 중국이 개발하는 보병전투차는 BMP-3의 완전 카피는 아니라고 하였습니다. 중국의 2세대 보병전투차는 수륙양용작전과 신속대응능력에 주안점을 두었으며, 차대의 설계에 전략적 항공운송의 필요성을 고려하여, 공수부대 사용 보병전투차의 특징을 많이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平可夫는 보도에서 중국의 2세대 보병전투차는 그 설계가 지금까지의 중국무기 가운데, 가장 독특한 장갑무기로서, 이것은 중국의 장갑무기 설계가 진정으로 카피의 단계를 벗어나기 시작한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漢和情報評論의 분석에 따르면, 중국의 2세대 보병전차의 잠재적 용도는 독립적으로 적 방어 취약구역을 공격하는 것이라고 하며, 중국이 BMP-3의 사격통제 시스템을 구매한 최종목적은 미래의 발전된 공수부대용 전투차의 필요성을 고려한 선택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최근 공개된 보병전차의 외형은 공수부대용 보병전투차의 특징을 구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漢和情報評論의 보도에 따르면, 중국이 새로 개발한 2세대 궤도식 보병전투차는 항공기에서 투사되는 능력이 중시되었고, 기동성과 수륙양용 및 상륙능력, 화력, 신속대응능력을 설계에 반영하였으며 이것은 현재 중국이 추구하는 보병전투차의 설계개념 이라고 합니다. 그 밖에 국제환경과 작전요구 등도 설계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고 합니다.
신형보병전투차의 외형은 이전의 보병전투차와는 명백히 다르며, 매우 강한 인상을 준다고 합니다. 중국 개발인력의 판단에 따르면, 러시아제 BMP-3의 차대는 탑승 보병의 신속한 승,하차에 불편하기 때문에, 신형 차대는 이러한 부분을 개선하여 설계하였다고 합니다. 중국쪽에서 판단하기에 BMP-3의 차대는 그 근원이 BMD 시리즈 공수병용 전투차에 있기 때문에, 공수병이 사용하기에 매우 적합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중국이 신형 보병전투차에 요구한 중요한 부분이 항공기 운송을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신형 보병전투차의 차대는 설계 시, 전략적 항공운송을 고려하였으며, 매우 강한 공수병용 전투차의 특징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이 밖에 이 전투차의 유압현가장치(BMP-3와 동일한 것으로 추정)는 차대의 높낮이를 조정할 수 있고, 이 점 또한 항공운송에 유리하다고 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보면, 중국의 신형 보병전투차는 신속한 대응이 가능한 공수부대에 장비되어 점차로 기계화 공수부대로 발전될 가능성이 높고 앞으로 중국 공수부대의 작전능력을 큰 폭으로 제고 시킬 것 이라고 합니다.
신형보병 전투차의 負重輪(중량을 지지하는 바퀴)은 6개의 작은 직경의 바퀴로 구성되며, 바퀴간 거리(輪距)가 같아서, 차체 중심이 비교적 좋고, 주행이 비교적 안정적이어서, 탑승보병의 피로를 덜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점은 보병의 탑승작전에 매우 유리하다고 합니다. 차체 앞쪽에는 BMP-3보다 면적이 조금 큰 파도방지판이 장착되며, 차체 후부에는 2개의 수상추진기가 장착됩니다. 이 보병전투차는 부상항해능력이 양호하고, 수륙양용작전 능력이 비교적 강하다고 합니다. 이 보병전투차는 중국의 기타 장갑차량과 마찬가지로 여러가지 버전이 존재하는데, 예를 들면, 보병전투차 차대를 이용한 자주포, 지휘차, 엠뷸런스, 대전차 미슬 발사차 등입니다.
무장
신형보병 전투차의 화력은 매우 강하다고 합니다. 포탑은 BMP-3와 유사하게 100mm 주포와 30mm 부포로 구성된 포탑으로 구성되며, 주포 포탄은 22발, 부포 포탄은 500발을 휴대한다고 합니다. 이 밖에 7.62mm 기관총 3정을 장착할 수 있고, 탄은 2000발을 휴대한다고 합니다. 이 정도의 화력은 현재 세계적으로 빠지지 않는 선두 그룹의 화력이라고 합니다. 100mm포는 장갑관통탄, 장갑파괴탄, 유탄, 9M117 포사 미슬(사정 4km)을 발사할 수 있으며, 각종 장갑목표와 인마를 살상할 수 있습니다. 100mm 주포는 최신 전차의 장갑은 관통할 수 없지만, 대다수의 2세대 전차와 부분적인 3세대 전차를 파괴하기에는 충분한 위력을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경량 장갑차의 경우엔 말할 필요도 없구요. 포사 미슬은 이 보병전차에 원거리 타격의 우세를 제공합니다. 중국 신형 보병전투차의 100mm 화포는 보병 돌격 시, 화력지원을 담당하고, 신속대응부대에 일정한 대전차 능력을 구비하게 한다고 합니다.
사격통제 시스템
외국(중국以外의)의 언론에 따르면 중국 신형보병 전투차의 사격통제 시스템은 BMP-3와 같은 것으로, 이것은 포장(砲長)의 단안(單眼) 조준기(PBB-2/포탑 좌측 뒤쪽에 위치), 차장(車長) 양안(兩眼) 주야 관측조준기, 탄도계산기, 능동/피동 목표현시 시스템, 차장(車長) 단안(單眼) 관측조준기, 레이저 거리 측정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차체의 전체 무기를 통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차재(車載) 대전차 미슬의 유도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차체 외부에 대전차 미슬을 장비한다는 보도는 없었지만, 이는 이후에 변경될 수 있는 사항이라고 합니다.
방호능력
이 장갑차는 무게가 가볍기 때문에 방호능력에서 약점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구체적으로 어떤 수준의 방호력을 구비하고 있는지는 알려진 바 없지만, 기존 BMP-3 정도의 방호력을 구비하고 있거나, 보다 개량된 방호체계를 사용할 것이란 말만 있습니다.
동력
동력에 있어서도 구체적으로 엔진의 모델이나, 출력 등이 공개된 바는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의 기존 장갑차 보다는 향상된 기동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