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1전차는 LeopardⅡ전차보다 1년 늦은 1980년부터 배치되기 시작하였으며,
그의 변형모델들은 Desert Shield와 Desert Storm작전을 통하여 전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전차임이 입증되었다.
이 전차는 73년 중동전에서의 대 전차전 결과를 반영하여 개발하였으며 최초에는 105mm 주포를 탑재하였으나
차후 120mm 주포로의 교환을 고려하여 개발되었다. 실제로 1985년도부터는 120mm 주포를 탑재한 M1A1을 생산하였다.
4명의 승무원은 장갑 포탑과 엔진 사이의 장갑 차단 벽등의 방호철갑에 의해 보호되며 새로운 장갑을 장착한 탱크는
1988년부터 생산되기 시작했다. 2000년부터 BlockⅡ개량사업이 승인되어 M1, M1A1으로부터 M1A2로 개량작업이
진행 중이다.
구 분 M1 기본형 M1A1 M1A2
승 무 원(명) 4 4 4 전투 중량(톤) 54.5 57.1 63.1 엔진 출력(마력) 1,500 1,500 1,500 톤당 출력(마력) 27 26.2 23.8 참호통과 높이(m) 2.743 2.743 2.743 수직장애물 통과높이(m) 1.244 1.066 1.066 주포 구경(mm)/형태 105/강선포 120/활강포 120/활강포 탄약 적재 발수 55 40 40 주포/포탑 구동 전기 유압식 전기 유압식 전기유압식 현수 장치 토션바 토션바 토션바 거리 측정 방식 레이저 레이저 레이저 야간 사격 방식 열상포수조준경 열상포수조준경 열상포수조준경, CITV NBC 방호 불가능 가능 가능 배치 년도 1980 1985 1992 주포 안정장치 2축 2축 2축 전 장(m) 9.719 9.719 9.719 전 폭(m) 3.66 3.66 3.66 전 고(m) 2.89 2.89 2.89 작전 반경(km) 465.26 449.19 449.19 등판 능력(도) 60 60 60 최고 속도(km/h) 72(야지: 48.3) 66.8(야지: 48.3) 67.6(야지: 48.3)
* 특성 및 성능개량
[M1전차] 이전의 M48이나 M60전차와 비교할 때 기동성능, 방호력 및 사통장치 분야에서는 완전히 새로운 전차였지만, 유럽에서 새로운 위협에 대처하기에는 화력의 열세가 예상되었으며 차후에 탑재하기로 선정된 120mm활강포의 탑재를 고려하여 설계되었다.
[M1A1전차] 120mm 활강주포와 화생방 양압장치가 추가되어 NBC 방호가 가능하고, 1988년 감손 우라늄 장갑을 도입하여 방호력을 증대시켰으며, 포수는 1축안정 광학조준경과 열상조준경을 채택하여 야간사격 능력을 향상시켰으나 전차장은 안정화 기능이 없는 잠망경을 장착하여 헌터킬러 기능이 없었다. 현재 M1전차를 포함하여 약 8,000대가 생산완료 되었고, 이집트가 555대 면허생산 중이다.
[M1A2전차] M1, M1A1 전차를 성능개량한 전차로 주요 성능개량 분야는 2세대 열상적용, 고해상 전시기 적용, 지휘통제 기반구조 보강, 전차내부 설치용 보조동력장치 장착, 대용량 고속 메모리 장착 등 이다.
[공통 특징] M1계열전차는 부무장으로 7.62mm기관총, MG50기관포가 장착되어 있으며, 깊은 물도 건널 수 있는 Deep Water Fording Kit, 위치 보고 시스템 (Position Location Reporting System), 연료절약장치인 Digital Electronic Control Unit 등이 자랑거리이다. 또한 최신의 M1A2 전차는 M1A1보다 치명적인 타격을 가할 수 있고 생존력, 화력이 강화된 모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