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이 : 53ft, 폭 : 58ft, 높이 : 15ft, 자체중량 : 21,519lbs
최대중량 : 50,000 pounds, 최대속도 : 마하 0.6, 한계고도 : 41,000 ft
탑승인원 : 1명, 제작 : Northrop Grumman
장비 : AN/ASN-141 INS, AN/ALR-69 RWR, LANTIRN 야간 침투 공격 장비
무장 : AGM-65 Maverick, MK-82 Snake Eye, AIM-9 Sidewinder, GAU-8/A 30mm 기총
최대 무장 장착중량 : 7,250kg, 무장장착대 : 11개
미 육군으로의 인도 계획을 전면 보류되게 할 정도의 맹활약으로 걸프전을 장식했다.따라서 지역 분쟁 억제책으로 21세기
초기까지 운용할 계획이다.
튼튼하고 간단한 기체 구조로 정비가 용이하며 고도의 생존성 보장은 물론 다량의 무장탑재량 및 연속 출격 가능성과
저공에서의 획기적인 조종성능 및 공대지 전투 능력을 보유한 기종이다.
냉전시대 동구권의 강력한 기갑전력에 대항하기 위하여 생산되었으며,1984년을 끝으로 총 707대가 생산되었다.
특 성 - A-10 항공기는 근접항공지원(CAS)이라는 단일목적에 주안점을 두고 제작된 항공기로서 근접항공지원 임무에서
요구되는 항공기의 요건을 거의 완벽하게 갖추도록 제작되었다.
- 고아음속권에서 성능이 좋은 터보팬 엔진을 사용하여 효율이 높고 소음이 적으며, 어느 전폭기 보다 우수한 체공능력과
타전투기에 비해 2배 이상의 대기갑 화력을 이용한 전투 지속능력이 커 1회 출격에 16대의 전차를 파괴할 수 있다.
- 저공비행으로 인한 피탄시 생존성 향상을 우려하여 조종실 주위와 밑부분을 티타늄 강판으로 둘러싸 23mm 기관포
직격탄에도 조종사를 보호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주요부위는 장갑이 되어 있다.
- 반쯤 노출된 형태로 주착륙 바퀴가 접혀 들어가게 한 것도 불시착할 경우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속도를 희생한 것이다.
- 또한 전방활주로에서 시동을 건채 재출동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엔진이 동체후부 양쪽 뒷면에 돌출되어 있다.
GAU-8 기관포를 기축선상에 장착하였으며 사격시 요잉(Yawing) 현상을 줄이기 위해 전방착륙 바퀴를 기수 우현쪽으로
가까이 붙인 것은 어느 항공기에서도 볼 수 없는 독특한 설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