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이 : 152 ft 11 in, 높이 : 41 ft 4 in, 폭 : 145 ft 9 in
작전고도 : 29,000 ~ 31,000 ft, 최대이륙중량 : 335,000 lbs
최대속도 : 500 km/h, 작전반경 : 9,200 km
레이더 탐지 반경 저고도 : 416 km, 중/高고도 : 616 km
레이더 돔 직경 직경: 30 ft, 두께 : 6 ft
제작(개발) : boeing
1975년 10월 첫번째 e-3 기에 대한 성능테스트 및 평가가 시작되었으며1977년 3월에는 미국 오클라호마주의 tinker 공군기지
에 있는 552 air control wing 에 배치된 이후 나머지 e-3 들이 투입되기 시작하였다.
e-3 sentry는 boeing 707/320 상업용 여객기를 개조하고 레이더 돔을 장착하여 제작한 것이며 돔은 직경이 9.1 미터,
두께가 1.8 미터 이며 동체로부터 3.3 미터 위에 장착되어있다.
레이더 돔은 지구표면으로부터 성층권까지 탐지가 가능한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으며 피아식별이 가능하고 저고도로 비행
하는 피아의 모든 비행물체의 즉각적인 탐지가 가능하여 지상의 레이더가 저공비행하는 적기를 탐지하지 못하는 사각을
없애주는 기능을 하고 있다.
공대지 공격 지원 임무는 물론 공중 방어 시스템으로서의 e-3는 원거리에서 적기를 탐지하여 식별 및 추적함으로써 요격기에
게 요격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하는 역활을 한다.
신호와 데이터 처리에는 ibm 4picc-1 컴퓨터가 사용되고 있으며 ha*tine 사의 컬러 디스플레이어가 장착된 14대의
지휘/통제용 콘솔이 장비되어 있다.
- 주임무 : 정찰, 지휘, 통제, 통신 모든 고도에서 비행하는 항공기의 탐지 및 추적 해상의 모든 선박에 대한 탐지 및 추적 등
- 원 모델 : boeing 707-320b
- 엔진 : 영국, 프랑스, 사우디아라비아 : cfm-56-2 터보팬 엔진 4 기 미국, nato : pratt & whitney tf33-pw-100a 터보팬 엔진 4 기
- 추진력 cfm-56-2 : 엔진 1 기당 24,000 파운드 tf33-pw-100a : 엔진 1 기당 21,000 파운드
- 생산 : 1977. 3 최초생산, 1984.7 마지막 e-3 생산
- 작전가능시간 : 재급유 없이 11 시간, 재급유시 22 시간(엔진오일의 한계시간임)
- 대당 가격 : 약 270,000,000 (us $)
- 미군 보유대수 33 대 - 공군운용 : 32 대 / 공군 전자전부대운용(seattle 소재) : 1 대
- 국가별 보유대수 미국 : 33 / nato : 17 / 영국 : 7 / 프랑스 : 4 / 사우디아라비아 : 5
- 승무원 : e-3a : 17 명 (비행승무원 : 4 명, awacs 운용요원 : 13 명) e-3b/c : 21 명 (비행승무원 : 4 명, awacs 운용요원 : 17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