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8E/F · F-18C/D

똥꼬X 작성일 07.05.14 19:1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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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F의주날개의 앞쪽은 굴곡없이 확대되었고,
    공기흡입구는 스텔스기술이 적용되어 각 처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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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F는 전체적으로 25% 가량 확대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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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후크를 내리고 착함을 시도하는 E/F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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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발진을 위해 준비중인 F/A-18 Super Horne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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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D형의 공기흡입구는 둥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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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D형은 E/F에 비해 특히 주날개 앞쪽이 좁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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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공중급유를 시도하는 C/D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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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18 함상형은 주날개를 접어서 주기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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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헬멧 나이트비젼 고글을 채용한 F-18 >



미 해군의 F/A-18E와 F Super Hornet은 해상 공격기로, 보잉사에서 제작되었으며, 1995년 11월 29일 처음으로

 

비행하였다. F/A-18E/F Super Hornet은 앞서의 F/A-18C/D보다 약 25% 정도 커졌지만, 구조의 부품은 42%나

 

감소된 새로운 기체이다.

 

  단좌(1인석)형은 F/A-18E 이다. 복좌(2인석)형은 F/A-18F로 작전거리와 중량의 무장탑재가 보다 월등하고,

 

보다 힘센 엔진과 와 보다 월등한 생존성을 갖추고 있다.

  

 저가형의 초도기는 1998년 12월에 인도되었으며, 초도분 12대 전체는 1999년 11월에 인도 되었다. 199년 2월에,

 

미 해군은 30대의 Super Hornet을 발주하였으며, 이에 앞서 12대를 발주하였었다. 운행평가가 완벽하게 성공적

 

으로 진행되자, 미 해군은 2000년 6월에 향 후 5년에 걸쳐서 생산하도록 222대를 주문했다.

   

첫 시제기는 2001년 9월에 인도 되었다. 100대 이상의 기체가 2002년 7월까지 인도되었고, F/A-18E/F는 2002년

 

7월에 미 항모 CVN 72 Abraham Lincoln號에 배치되었으며, 2002년 11월에 JDAM(Joint Drect Attack Munitions)

 

스마트 폭탄을 남부 이라크의 방공 싸이트를 공격하는 전투에 투입 되는 경험을 갖었다. 미 해군은 최소한 545대의

 

F/A-18E/F를 요구하고 있다.

 

개선은 Block 2 기체로 예정되어 있고, 2003년부터 Raytheon社의 APG-79 능동 전자적 주사 배열 (AESA) 레이더,

 

보잉社의 ATFLIR 표적 pod(연료·엔진 등이 든 날개 밑의 유선형 용기) 그리고 Reytheon社의 AIM9X 차세대 사이드

 

와인드 공대공 미사일 공급을 포함한다.

쿠웨이트는 20대의 F/A-18E/F Super Hornet을 마련할 계획을 갖고 있으며, 말레이시아도16대의 슈퍼호넷을

 

요청하였으며, FMS(Foreign Millitary Sale) 방식으로 판매가 가능할 것이다.

 

 

F/A-18E/F의 새로운 경량 기총 시스템은 분당 7,200발을 발사할 수 있는 General Dynamics社의 M61A2로 링크없

 

이 탄약을 순환 시키는 시스템으로 완전히 통합되어 있다.

 

공식적으로는 Sanders라고 불리는 BAe Systems社의 정보 전자 전투 시스템인 IEWS(Information & Electronic W

 

arfare Systems) AN/ALQ-124 방어 대응 수단 시스템 IDECM는 하나로 통합된 상황인식 그리고 기체내외부에 탑재

 

된 기만 대응 수단의 관리, 확장된 디코이, 그리고 신호와 방사성 주파수 통제에 제공된다. IDECM 시스템은 ALE-47

 

대응수단 분배기, ALE-50 견인 디코이 그리고 AN/ALR-67(V)3 레이더 경보 수신기를 포함하고 있다. 이 최신의 IDEC

 

M은 2002년 12월부터 운영평가를 시작하였다.

 

공식적으로는 Tracor로 불리는 BAE Systems社의 통합방어 솔루션 ALE-47 대응수단 분배기 시스템은 채프 카트리

 

지의 축출, 플레어 그리고 POET와 GEN-X 능동 확장형 디코이 능력이 있다. ALE-50 견인 디코이, Raytheon社의 E-

 

system으로 부터, 장거리 탐지 그리고 대부분의 레이더 유도 위협에 대항하는 극단적으로 빠른 전개를 제공한다.

 

Raytheon社의 AN/ALR-67(V)3 레이더 경보 수신기 차단, 식별과 우선순위 처리 신호는 주파수, 진폭, 방위와 파동

 

폭의조건 속에 특성화 되어있다. 

 

 

F/A-18C/D Hornet

F/A-18E/F Super Hornet

 동력설비

 F404-GE-402 afterburning engine 2개.
 - 엔진 1개당 18,000 파운드 추력
 - 작전거리 500 해리 이상  F414-GE-400 turbo fan engine 2개
 - 엔진 1개당 22,000 파운드 추력
 - Hornet 보다 40% 향상

 탑승인원

 F/A-18 A형, C형, E형은 단좌(1인승) ; F/A-18 B형, D형, F형은 복좌(2인승)
 D/F의 2인승 뒷좌석은 공격임무시 전담 장교 또는 훈련시 교관이 탑승

 속도

 - 마하 1.7 (F/A-18C)
 - 최고 상승 고도 11,000 m

 - 마하 1.6 (F/A-18E)
 - 최고 상승 고도 11,000 m

 임무 · 능력

 - 공대공 전투, 공대지 공격임무
 - 조종은 나이트 비젼 고글 겸용
 - 다중 쎈서 통합과 발전된 자료 링크 능력들
    보다 강화된 상황 인식

 - 자기 보호 공대공 미사일 투하 중에도
    공격 급유기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 뛰어난 탑재 가변성, 탑재무장의 회수성,    생존성, 중요한 항공 성능개량성

 운용 무장

 13,700 파운드의 병기 탑재
  ·  M61 Vulcan (6-barrel rotary cannon)
  ·  AIM-9 Sidewinder
  · AIM-7F Sparrow
  · AIM-120 AMRAAM
  · AGM-65E Maverick
  · AGM-84 Harpoon
  · AGM-88A HARM
  · MK82
  · 10 CBU-87
  · 10 CBU-89
  · GBU-12
  · GBU-24
  · JDAM
  · B-57 or B-61 Nuclear bomb 

 17,750 파운드의 병기 탑재

 Hornet에 비해 2개의 병기 스테이션 추가
 

 자중

 10,810 Kg

 13,387 Kg (목표 설계중량)

 연료 중량

 - 내부탑재 : 4,926 Kg
 - 외부장착 : 3,053 Kg
 - 최대 : 7,031 Kg

 - 내부탑재 : 6,351 Kg
 - 외부장착 : 4,436 Kg
 - 최대 : 8,051 Kg

 공중급유방식

 Probe

 Probe

 이륙중량

 - 전투기 임무 : 16,651 Kg
 - 공격기 임무 : 23,541 Kg
 - 최대적재 : 25,401 Kg

 - 전투기 임무 :
 - 공격기 임무 : 29,937 Kg
 - 최대적재 :

 갑판상의 풍속

 이륙시 : 35 노트
 착륙시 : 19 노트

 이륙시 : 30 노트
 착륙시 : 15 노트

 이륙거리

 최소 427m (캐터펄트 미 사용시)

 

 전투 상승고도

 15,240m

 13,865m

 전투 운항시간

 1시간 45분 - 항모로부터 150 해리
    (6개의 공대공 미사일,
     1,818 리터 보조탱크 3개 기준) 

 2시간 15분 - 항모로부터 150 해리
      (6개의 공대공 미사일,
       1,818 리터 보조탱크 3개 기준)

 전투작전거리

 전투 임무 - 405 해리

 공격임무 - 390 해리 ;
      (1,000 파운드 폭탄 4개,
       AIM-9 Sidewinde 미사일 2개,
       1,818 리터 보조탱크 2개 장착 기준),
 전투 임무 - 410 해리 ;
      ( AIM-120 AMRAAM 2개,
       AIM-9 Sidewinde 미사일 2개,
       1,818 리터 탱크 2개 장착 기준)

 가격 (1998년)

 3,950만불 (총 프로그램상의 단가)

 6,000만불 (총 프로그램상의 단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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