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35 B/C

똥꼬X 작성일 07.05.14 19:4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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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35B형은 미 해병대와 영국을 위한 STOVL기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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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35A형은 공군용으로 27mm 마우저가 들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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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35C 해군형은 항모에 적합하도록 특성화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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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35C는 랜딩기어의 스트롴과 하중강도를 보완했다>

 

F-35는 공대공 능력과 더불어 공대지역할을 위해 적합한 다기능 전투기 도입 이라는

 

방위분야의 JSF(Joint Strike Fighter) 프로그램의 결과물이다. F-35는 개선된 생존성과 정밀

 

타격능력 그리고 운영비용 절감이라는 목표와 함께 미 공군, 미 해군, 미 해병대와 동맹국의

 

수요를 만남으로써 태어나게 되었다. F-35는 F-22를 위해 개발된 동등한 기술이 사용되고,

 

공용성과 모듈화를 최대한 이용하는 혜택을 누리게 된다.

 

  JSF개발에는 개발에는 Boeing 및 Lockheed Martin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각각 X-32와 X-35의 다른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Boeing社의 X-32는 넓은 내부연료공간을 확보하여 장거리 항속능력을 높이고, 복합소재를 사용하여 기체를

 

경량화 시켰으며, 추력 집적 분사방식의 단거리 수직이착륙 개념을 채택하고 있다.

   

Locheed Martin社의 X-35는 각군 모델간 공통부품을 다수 사용하여 호환성을 증대시키고, F-117 및 F-22

 

제작시 적용된 우수한 저고도 탐지능력을 구비하고 있으며, Lift Fan을 사용한 단거리 수직 이착륙 개념을

 

 채택하고 있다.

   

Lockheed Martin社는 JSF로써 미 해군, 미 해병대, 미 육군, 미 공군 그리고 영국의 공군과 해군을 위한 4개의

 

버전을 개발하였다. 4개의 버전은 동일한 동체와 내부장착틀, 유사 구조배열과 외관 형상, 아주 닮은 날개 스위프,

 

그리고 필적할 만한 꼬리형상. 무장은 랜딩 기어의 후방에 위치한 2개의 병렬 틀에 장착된다. 캐노피, 레이더,

 

탈출 시스템, 하부 시스템 등에 대하여 각각의 버전이 모두 공통적으로 채용할 수 있게 개발하였다. 중심인

 

엔진은 F-22에서 채용한 Pratt & Whitney社의 F119에 기초하고 있다.

 

  Pratt & Whitney사의 F119 엔진은 35,000 파운드로 쌍발인 것을 감안하면, 미공군 운용형 F-15C의 1.5배이상이며

 

, F-16의 모든 타입에 대해서는 3배 이상이 된다. 또한 이 엔진에 사용되는 연료의 양은 F-15C의 13,455파운드의 거

 

의 두배 가까운 25,000파운드를 적재할 수 있고, 이제껏 일부의 시험적인 상황이나 극비정찰 임무를 위해 제작된 항

 

공기에서 응용되던 렘효과를 이용한 엔진은 고공에서의 고속비행시 애프터버너를 사용하지 않고 마하1.5이상의 초

 

음속 순항비행이 가능하게 한다. 또한 이 F119 엔진은 에프터버너를 사용하지 않고도 초음속 순항을 가능케 하기 때

 

문에, 연료 소모율을 대폭 감소되어 비행반경 및 작전반경을 대폭 향상시키고 있다.

  

 F119엔진의 특기할 만한 것으로 Trust Vectoring 기능은 기존의 전투기들이 따라오지 못할 만큼의 엄청난 고기동

 

을 가능하게 해 주는데, 그 하나의 예로써 저속에서도 실속에 이르지 않고 고 받음각 상태의 비행이 가능하다는 것이

 

다. 이것은 기존 항공기가 20-25도의 받음각 상태에서 실속에 이르러 조종불능에 빠지는 것 에비해 이 전투기는 최

 

대 50도의 받음각 상태로 양호한 기동성을 유지할 수 있으며, 추력방향 전환 노즐을 이용한다면 82 노트(초속 42m)

 

의 저속에서 60도 받음각 상태로도 탁월한 조종 및 기동성을 유지할 수 있다.

  

이러한 특성은 실제로 F119엔진을 채용한 F-22가 공대공 근접 전투시(Dogfight) 시 탁월한 기동성의 이점을 얻을 수

 

있게하며, 초음속 비행시에도 적응될 수 있게하고 있다. 그리고 또한 설계 당시부터 분사노즐에 대한 적절한 배려덕

 

분에 기존의 열추적 미사일에 대한 생존성을 향상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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