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순양항공모함으로 분류된 중무장의 Kiev호.
거대한 구조물은 비행갑판에 와류현상을 가져온다 >
< 순양함의 좌현에 앵글드 데크를 달아
비행갑판으로 쓰는 독특한 형태 이다 >
< 마하 2.5의 속도 대함 미사일인 SSN-12 >
< Gorshkov號에 있는 SPY-1 이지스 형태의 레이더 >
< Yak-38은 Kiev/Gorshkov급의 대표적 고정익기 >
< Yak 41은 더 이상 개발 배치되고 있지 않다 >
< Ka-27은 PLO, RLD, PS 등 다양한 버전이 있다 >
< Gorshkov號는 Kiev급가운데 변화가 가장 많다 >
Gorshkov號 또는 Baku號로 알려진 NATO 코드명 'Modified Kiev'는 1978년 쏘련의 Chernomorsky 조선소에서 Project # 1143.4 'Krechyet-Mod'로서 설계된 중순양항모(Heavy Aircraft Carrying Cruiser)
이다. 이 함정은 1987년 Baku號로 명명되어 취역하였으나 1990. 10. 04에 Flota Sovetskogo Soyuza Gorshkov號로 이름을 바꾸었다가 후에 다시 Admiral Gorshkov號로 함명을 줄여 사용하게 된다.
Gorshkov號는 Kiev급의 프로젝트명이 # 1143 인 것에서도 알 수 있듯이, Kiev級의 4번함 또는 이전의 함들보다 약간 확대변형된 것으로 이해해도 좋을 함정이다. 탑재기도 Kiev級과 같은 Yak-41을 채택할 계획이었지만 Yak-41 자체의 결함과 탑재할 항모부족으로 개발이 취소 되어었다.
함명
발주
취역
퇴역 및 기타
Kiev
1972. 12. 27
1975. 01. 03
project # 1143Minsk
1975. 09. 30
1978. 09. 28
project # 1143.2
태평양 함대 소속
1981년 개장
1993년 6월 운용중단
1994년 11월 14일 폐선 (한국에 매각)
Novorossiysk
1978. 12. 24
1982. 09. 12
project # 1143.3
태평양 함대 소속
1993년 1월의 대형화재로 6월 운용중단 발표
1994년 11월 폐선 (한국에 매각)
1982. 04. 17
1987. 01
project # 1143.4
1990. 10. 04 Baku號의 함명을
Flota Sovetskogo Soyuza Gorshkov號로 변경
1993. 운용중단
1994. 02. 보일러실 폭발
1994. 10 수리를 위해 Severomorski 도크에 입고
1995. 중반 수리를 마치고 재 배치
1996. 10 러시아 함대의 기함으로 변경
2003년 현재 ... 인디아에 매각협상을 시작하면서
개장을 위하여 일시 퇴역 보관 중
선체 길이 274m의 Kiev(= Krechyet)級 순양항모들은 러시아 함대의 전략 잠수함과 함정들 그리고 해군 항공기들을 지원한다. 새로운 함정의 분류 시스템에 따라 러시아 해군에 소개 된 이 함정은 중순양항공모함 (heavy aircraft carrying cruisers)으로 분류되었다.
Kiev級 항모들은 대수상, 대잠수함, 대공 전투의 능력을 수행할 수 있다. 비행갑판은 14,700㎡의 넓이에 어레스팅 와이어를 장비하고 있으며, 함수에는 스키점프대 1개가 있다. 탑재기로는 Yak-41M (Freestyle) 수직이륙 전투기 14대, Yak 38 (Forger) 공격기 8대, Ka-27 PLO (Helix) 10대, Ka-27 RLD (Helix)헬기 4대, Ka-27 PS (Helix) 수색헬기 2대를 채택하였다. 우현에는 2대의 엘리베이터가 있어 격납고와 비행갑판간의 항공기를 이동시킬 수 있다.
함수 소나 이외에 함미 중심선 부분에는 좌우 여닫이식 문이 있어 이곳으로 VDS 가변심도 소나를 바다로 내린다. 함미 왼쪽의 검은색으로 보이는 커다란 문은 소형상륙정이나 소형 LCAC 출입용이라는 설도 있다.
무장으로는 함대함 미사일 발사기 8기(또는 12기)를 갖고 Bazalt 대함 미사일 시스템을 운용한다. Krechyet級 순양항모는 강화된 24기의 미사일 수직발사기와 192개의 대공 미사일로 대공방어시스템을 구성하였다.
함수 가장 앞쪽에 RBU-6000 대잠 로켓발사기 2기(12연장)가 세로로 놓여 있고, 그 뒤로 SUWN-1 미사일 발사기(FRSA-1/SSN-14 대잠미시일용)가 있다. 갑판보다 한층 더 높게 설치된 포판에는 76.2mm(2연장) 가 있으며, 그 양 옆으로는 SSN-12 Sandbox (2연장) 대함 미사일이 설치되어 있다. SSN-12 Sandbox 대함 미사일은 그 뒤쪽에도 SAN-3 고블렛 대공미사일 발사기를 가운데 두고 양옆으로 배치되어 있다. 76.2mm포는 Island 후방에도 1문이 놓여져 있다.
8발을 동시 발사할 수 있는 SSN-12 대함미사일은 선체내부에 1회 더 사용할 수 있는 예비용 8발이 있다. SSN-12는 1000Kg의 고폭탄두 또는 350Kiloton의 핵탄두를 장착할 수 있고, Helix B/ Hormone B/ Bear D같은 지상에서 발진하는 해상초계기의 중간유도를 받으면 최대 사정거리가 550Km까지 늘어날 수 있으나, 중간유도를 받지 못하면 유효사거리는 수평선 이내로 대폭 줄어든다.
Kiev號와 Minsk號에는 근접방어용으로 SAN-4 대공미사일이 있었으나 Novorossiysk號에는 없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외에 Island 앞쪽, 앵글드 데크 앞 아래, 함미 양쪽에는 30mm포가 놓여 있어 근접방어무기 역할을 담당한다.
533mm 어뢰발사관(5연장)은 SSN-12 발사기가 놓여 있는 현측 아래 흘수선 가까이에 설치되어 있다.
배수량
38,000 톤 (45,500 톤)
션체크기
274 x 32.6m (비행 갑판 까지의 최대 너비 : 53m)
앵글드 비행갑판
195 x 21m
출력
증기 터빈 4축방식, 200,000shp
속도
32노트
작전거리
13,500 해리/ 18노트
엘리베이터
항공기용 : Island 왼쪽 (19 x 10m)과 뒤쪽(18.5 x 4.5m)에 각 1개
화물용/병력용 : 3개 (Kiev호와 Minsk호는 5개)
근접방어무기
30mm/65 AK 630 8문
대공 미사일
B-192A 발사기 2기 (V-611 Shtorm/SA-N-3 Goblet 미사일용)
Zif-122 발사기 2기 (RZ-13 Osa-M/SA-N-4 Gecko 미사일용)
sextuple 수직발사기 (Kinzhal/SA-N-9 Gauntlet 미사일용)
대함 미사일
12 P-500 Bazalt/SS-N-12 Sandbox 미사일 (
대잠 미사일
533mm 어뢰 발사관
RBU 6000 2기
RBU 12000 (발사기당 10관)
승무원
비행요원 포함 약 1,200명
Project 1143의 순양항모들은 Chernomorsky 조선소에서 함정별로 약간의 수정된 형태로 건조 되었다.
2번함인 Minsk號는 격납고를 50% 가까이 변환 재정렬함으로써 항공기의 탑재능력을 향상시켰다. 개장 기간동안 비행갑판의 모서리를 둥글 게 처리했고, 전방쪽에 바람 변류계를 설비하였다. 3번함과 4번함은 평갑판을 갖는 Orel級과 함께 건조승인은 미루어졌지만, 연이어 취소된 Yak-36P (Yak-141) 수직이착륙기와 Ka-27 helicopters 그리고 추가로 Yak-38 와 Ka-25 헬기 같은 새로운 세대의 탑재기가 계획되었다.
Kiev급의 4번째함 Gorshkov號는 때때로 다른 級의 함정으로 분류되기도 하는데, 횐쪽 맨 아래쪽의 사진에서와 같이 hased array 레이더를 개선하였으며, 생김새는 마치 미국의 SPY-1 합성개구형 이지스 레이더를 닮이 있다. 그외에도 전자전장비 향상 그리고 명령통제 시스템이 확대개량 되었다.
Gorshkov號는 비행갑판도 이전의 3개함정보다 전방쪽으로 약 5m쯤 확대되었다. 다른 추가된 변경사항으로는 왼쩍의 맨 알래 사진처럼 함수에 배치된 미사일을 포함한 무장의 배치상태에 커다란 차이가 있다. SS-N-12 SLCM발사기, 대수상/대잠 유도탄 로켓 그리고 SA-N-3 함대공 미사일, 10개의 21" 어뢰 발사관은 제거 되었다. 60개의 대잠 로켓과 함께 향상된 Udav-1 대잠 전투 시스템이 채택 되었다.
Gorshkov號는 1993년부터 운용중단에 들어가 무르만스크의 북해함대 기지에서 보관대기 중이었으나, 1994년 2월 2일 보일러실 폭발사고로 대형화재가 발생해 1995년 다시 바다로 돌아갈 때까지 Severomorski의 도크에서 복구공사를 받아야했다. 이후에 탑재기인 Yak-38가 퇴역함에 따라 Gorshkov號 역시 항공기없는 항모로 전락하여 용도폐기 상태가 되었다. 보일러실 폭발사고의 복구공사가 진행되는 가운데, 년간 2,500만불이나 들어가는 운영비에 부담을 느끼던 러시아는 1994년부터 인디아와 매각협상을 벌인다. 1999년 1월 11일 인디아의 국방장관인 George Fernandes은 대대적인 개장 후 인도받는 방식으로 협정을 갖었다고 발표하였다. 약 500~650만불이 들어갈 것으로 알려진 이 대대적인 개장 사업은 ;
- 이 개장 작업은 3년여를 필요하게 될 것이며,
- 함수에 단거리 이륙기를 위한 스키 점프대 설치
- 스키 점프대 설치를 위해 미사일 발사대 제거
- 탑재기는 CTOL기로서 Su-27K Flanker-D 또는 보다 작은 MiG-29K Fulcrum-D를 운영할 수 있게한다.
인디아와 러시아 양국의 협상은 2001년초에도 계속 되었으며, 러시아는 만약에 인디아가 개장 작업비용을 지불한다면 Gorshkov號를 기증하는 방법을 제안 하였다. 러시아는 항모를 거의 공짜수준으로 매각하지만, 이 항모를 구입하는 인디아는 탑재기를 MIg-29K/ Su-33기로 채택해야할 상황이 되므로 러시아게는 결코 손해나는 거래가 아니다. 인디아 역시 이 방식의 거래조건에 대하여 크게 반대하지는 않았다. 이런 방법은 재정적으로 어려운 러시아가 포기해야하는 장비에 대한 적절한 해결방식으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이다.
2003년 1월 인디아의 George Fernandes 국방장관은 2003년 1월 14일~ 19일까지 모스크바를 방문해 양국간의 군사협력관계증진에 대해 협의했으며, 세베로드빈스크항에 정박해 있는 것으로 알려진 Gorshkov號호와 함께 Tu-22M3 Backfire-C 장거리 전략폭격기 및 Akula級 핵추진잠수함의 구입협상을 3월말까지 완료할 예정이라고 발표하면서, "현재 상태로 보아 3월말에 일괄도입을 위한 협정이 체결될 것이 확실시되고 있으며 도입에 관한 모든 기술적인 문제는 타결된 상태"라고 밝혔다. 또한 "인도는 고르쉬코프호가 꼭 필요하며 이것은 이미 비밀이 아니다"라고 덧 붙였다.
이로써 인디아가 인수하게 되는 Gorshkov號는 2010년 이전에 퇴역하려는 Virrat號와 새로이 건조되는 3척의 ADS 신형 항모가 취역하는 2020년경까지의 항모전력의 공백을 메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