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ha는 경항모보다도 큰 비행갑판을 갖고 있다.
함수 좌우현에 장치된 ciws가 보인다. >
함번 함명
취역일
lha-1 tarawa
1976. 5. 29
lha-2 saipan
1977. 10. 11
lha-3 belleau wood
1978. 09. 13
lha-4 nassau
1979. 07. 28
lha-5 peleliu
1980. 05. 03
추가로 건조예정 되었던 4척은 1971년 취소됨
< 양륙되고 있는 LCU와 그에 적재된 장비와 병력 >
< Harrier기는 상륙병력이 융통성과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한 독자적 공격력을 갖게 한다
70년대 건조로 스텔스설계는 도입되지 않았다 >
< CH-46E Sea Knight는 22명이 탑승할 수 있다 >
< CH-53E Super Stallion는 37명이 탑승한다 >
< 병력 19,000명과 7500CBM을 수용할 수 있다 >
< LCAC는 1척을 수용한다 >
초수평선(超 水平線 - 수평선 너머 적의 해안에서 탐지되지 않는 원거리)에서 상륙세력을 기습적으로 발진시키는 개념의 현대 상륙전에 부응하여 개발된 상륙함들(lhd, lha, lph)은 함정의 비행갑판 위에서 헬기를 타고 또는 고속공기부양선을 이용하여 작전병력을 전개시킨다. lha(landing assault ship)인 tarawa級은 독립적 작전, 기함으로서 또는 공중과 해상에서의 동시 강습 전투를 고려하여 설계된 미해군의 핵심적 강습전력의 하나로, lph(landing assault ship), lpd(landing transport dock) , lka(landing cargo ship), lsd(dock landing ship)등의 능력과 특성을 모아 설계하였다.
lha인 tarawa級은 우현에 갑판 상부구조물, 9개의 착함 표식이 있는 비행갑판, 2대의 엘리베이터, 탑재기들을 위하여 약 1200톤의 jp-5 연료를 적재 보급할 수 있는 시스템 등 항공모함의 일반적인 윤곽을 갖고 있으며, av-8b harrier *, ah-1 공격 헬기, ch-53e super sea stallion 헬기와 ch-46d/e sea knight등 22~35기의 항공기를 운용할 수 있다. 250m에 달하는 긴 비행갑판에서는 10대의 헬기가 동시에 이착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av-8b harrier *와 퇴역한 기종이긴 하지만, 터보프롭(turboprop)의 ov-10 bronco 정찰기 같은 고정익기도 운용할 수 있다. 그러나 전투기들을 발진시킬 때 쓰는 사출기가 없고 수직이착륙기와 헬기 이외의 고정익 전투기 등을 싣지 않는다는 점 등에서 미국의 전통적인 항공모함과는 다르다.
또한 내부에는 상륙정용 대형 요갑판(凹甲板)이 있어, 4척의 lcu 1610 또는 1척의 lcac 또는 7척의 lcm8 또는 17척의 lcm6 상륙정을 실을 수 있다. 2척의 lcm6과 2척의 lcp는 상갑판 island 후미에 실는다. 상륙정의 발진 플랫폼으로써, 시속 40노트 이상의 lcac, 41m의 lcu 그리고 다른 상륙정 등 다양한 주정들을 작전 필요에 따라 운송할 수 있다.
4만톤급 상륙강습함 tarawa級에는 해병원정대 1개 대대인 1,900명의 병력이 늘 타고 있으며, 통상 6개월 단위로 임무를 교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해병대 병력과 함께 실려있는 전투장비는,
- 전차 20대와 장갑차 60대,
- 트럭과 지프 60대,
- 155mm 곡사포 10문,
- 2백톤짜리 상륙주정 4대가 있다.
이들 탑승 해병대는 명령만 떨어지면 언제든지 즉각 상륙작전을 전개하며 전투에 돌입할 수 있다.
tarawa號에는 항공모함처럼 넓은 비행갑판이 있고, 해병대 전용인
- 수직이착륙의 av-8b harrier기 6대
- 공격용 헬리콥터인 시-코브라 4대를 포함해 모두 22대의 헬기를 탑재한다.
항공기 운용은 작전 임무에 따라 달라지지지만, 대개 아래와 같은 2가지 방법 중 한가지를 택하게 된다
실제로 2000년 하반기 lha 1 tarawa가 서태평양에 전개되었을 때에는 제13 meu(soc) 항공전투단은 ch-46e sea knight 중형수송기 12대, ch-53e super stallion 대형수송기 4대, ah-1w super cobra 공격헬기 4대, uh-1n 범용헬기 2대, av-8b harrier 공격기 6대로 구성된 해군 161항공대(hmm-161 reinforced)였다.
2000년 하반기 lha 2 saipan가 지중해에 전개되었을 때에는 264항공단 (hmm-264 reinforced) 은 ch-46e sea knight 중형수송기 12대, ch-53e super stallion대형 수송기 4대, ah-1w super cobra공격헬기 4대, uh-1n범용 헬기 2대, av-8b harrier공격기 6대를 운용 했었다.
반면에 harrierr기를 중심으로 작전에 투입한 경우도 있었는데, 1991년 걸프전 때 lha 1 tarawa는 20기의 av-8b harrier *를 운용했었다.
av-8b harrier 전투기와 공격 헬기는 타격대 역할을 맡아 상륙부대가 해안에 무사히 도착할 수 있도록 공중에서 엄호를 함으로써, 해상과 공중에서 입체적인 상륙작전으로 능력을 획기적으로 높여 주었다. 미해병대는 이로써, 1944년 6월 6일 프랑스 노르망디의 오마하 해안에 상륙하던 미군들이 1분에 1,200발을 발사하는 독일군의 강력한 기관총 mg-42에 수없이 희생당했던 것 같은 대량희생의 위험에서 벗어나 해병대의 오랜 숙원을 해결할 수 있게 해주었다.
tarawa級에는 선체내부의 깊숙한 곳으로부터 강습상륙정 또는 헬기로 컨테이너화된 물자와 파렛트화 물자를 수평 또는 수직으로 이송 시킬 수 있는 대형 메커니컬 시스템을 갖고 있다. 이 시스템은 5개의 중심축 엘리베이터, 콘베이어들과 한 개의 모노레일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어, 화물과 지원물품을 운반 시킬 수 있다. 또한 좌현에 20톤용 엘리베이터(folding type)와 후미의 40톤용 엘리베이터 2개가 있어, 장비와 탑재기들을 격납고에서 비행갑판으로 이송 시킬 수 있다. 차량과 전차들은 경사 램프를 통하여 각 층의 어느 갑판에 있었든지 운전되거나 견인되어 선체 내부의 요갑판(凹甲板)에 대기중인 상륙정이나 비행갑판의 헬기로 이송할 수 있다.
tarawar級은 최신의 shf와 ehf 위성통신 능력을 포함하는 c4i(extensive command, communication and control suite, and their command and control) 시스템도 갖고 있어 기함의 역할과 함께 상륙대원들에게 무제한에 가까운 융통성 있는 상륙임무를 명령할 수 있게 해준다.
lha 전자 시스템의 심장은 상륙전투전술 컴퓨터로 함에서 발진한 병력이 상륙하는 위치를 추적할 뿐만아니라 해안에 있는 적의 목표물도 추적할 수 있다. 적의 목표물들과 관련하여 상륙병 현재의 정보가 주어지며, 전술정보 시스템은 본함 뿐만 아니라 지원함의 함포와 미사일에게 목표물을 직접 지시할 수 있다. 또한 이 시스템은 대공 대수상 교통통제와 그 함의 헬기와 상륙정뿐만 아니라 전투 공중 통제 그리고 타격대가 지원할 수 있게 한다. 통신 시스템으로는 srr-1, wsc-3 uhf, wsc-6 shf, 그리고 usc-38 shf satcom 수신기, smq-11 기상위성 수신기가 있다.
완벽한 에어콘디션으로 작동되는 tarawar級은 탑승하는 모든 대원들에게 침대를 제공한다. 또한 매우 완벽한 병원과 영안실 시설이 설비되어 있고, 미국 국립 지방병원 수준의 17 icu(집중치료실 intensive care unit)과, 4개의 수술실, 300개의 병상, 1,000 개 단위의 혈액은행, 치과 그리고 정형외과, 외상성 정신장애과, 외과, 그리고 x-ray설비가 갖추어져 있다.
lha-3 belleau wood號는 1990년 오버훌 때 ciws와 ram(rolling airframe missile system)으로 업그레이드하였다. sea sparrow 대공 미사일 발사용 mk 25 mod. 1 bpdms 2기, mk 115 레이더와 함께 2개의 mk 71 지령계가 통제한다. 그리고 5인치(54구경) dp함포를 장비하고 있었지만, sea sparrow 발사기와 5인치(54구경) dp함포는 1990년대초에 제거 되었다. 1997년에는 2개의 포탑도 제거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와 관련하여 spq-9a 대수상 화력통제 레이더와 spg-60 aa 화력통제 레이더는 아직도 존치 시키고 있다.
1994년 10월에 lha級들은 sps-40e 대공수색 레이더와, mk 23 목표추적 시스템과, slq-32 전자전 시스템을 장비하였며, 3기의 sps-48e 레이더도 설치되었다. 통제 기능은 swy-2 적분 회로망에 의해 실행되고, ram block 0 무기체계와 함께 mk 23 목표추적 레이더를 인터페이스 시킨다. ram block 0, phalanx block 0, and the mk 36 decoy발사 시스템도 갖추고 있다.
1994년 10월 이래, 해군은 lha級에 제한적이나마 약간의 개선을 하였다. 5척 모두에 sps-48e 레이더, phalanx block 1를 설치하였다. 추가적으로, 3척에는 최신 전투지휘체계인 advanced combat direction system block 0을 설치 하였다. 모든 lha級에게는 2개의 mk 49, 21셀 ram 미사일 발사기가 설치되기 시작했으며, mk 49 발사기는 조타실 상부의 우현과 비행갑판 함미의 좌현에 1기씩 설치 되어있고, swy-2 무기 통제 시스템에 의해 통제 된다.
lha 1은 1995년에 퇴역한 cg 16 leahy級와 cg 26 belknap級으로부터 ram 발사기, mk 23 tas 목표추적 레이더, sps-52b에 내장된 sps-48e 3-d 레이더를 성취하였다. 원래 갖고 있던 wlr-1 ew는 slq-32(v)3로 교체 되었고, urn-20 tacan은 urn-25으로 모두 교체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개선은 요구되어지는 총체적 개선의 일부에 지나지 않으며, 더 이상 ssds (ship self-defense system) block 1으로 업데이트 계획을 갖고 있지는 않다.
1998년 미해군은 slep(service life extension program)으로 tarawa급의 취역수명을 35년으로 늘리는 방안을 검토 하였었다. 기계류 운용수명의 연장과 통신설비의 업그레이드가 포함된다고는 하지만, slep으로 신형 함정의 운용주기 절반에 불과한 15년간 더 사용하기 위해 한 척당 10억$(약 1조2천억원)에 육박하는 비용을 들일 필요가 있겠는가하는 논란 속에 美 의회는 lha-1번함의 slep 대신에 lhd-8번함을 건설하는 획득 프로그램을 지지하고 있다. 그럼에도 lcac와 mv-22 osprey 같은 제한적인 21세기형 강습상륙전력을 지원 받게 된다.
tarawa級 lha들은 시대에 다소 뒤진 상륙강습함으로 2011 ~2015년에 매년 한척씩 퇴역될 것이다. lha는 lcac 1척을 운송할 수 있지만, lhd wasp級은 2척을 실을 수 있다. 반면에 lhd는 lha보다 1,500cbm (1cbm은 가로 세로 높이 1m)이 모자라는 6,000cbm 정도의 차량을 운송할 수 있다. lhd는 lha보다 넓은 갑판과 격납고를 이용하여 ch-46 대형 헬기급 이상을 3대 더 적재할 수 있다. 미해병대가 필요로하는 12척의 대형갑판 함정 체제는 lha의 수명연장 프로그램인 slep(service life extension program) 대신에 lhd, lh(x)에 의해 유지될 것이다.
배수량
25,278톤 (만재 38,976톤)
크기
254 x 32m (비행 갑판 250 x 36m)
출력
westinghouse geared 증기 터빈 2기( 2축 방식), 70,000sph
속도
24노트
작전거리
10,000 해리 /20노트
승무원
승무선원 882명 (장교 82명)
상륙장비와 병력
1,900 상륙병
lcu 1610 type 4척 / lcu 2척과 lcm 2척
lcm 8~17척, lvt tractor 6~45대,
lcac 1척, lcpl 4척
연료 5,900톤 (항공연로 1,200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