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D 와스프級 헬기 강습 상륙함 (미국)

똥꼬X 작성일 07.05.17 15:4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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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ha의 비행갑판은 함수쪽이 좁아지는데 반해
   lhd는 전체적으로 직사형으로 확대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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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H47 Sea Night 헬기는 완전무장 병력 25명
    또는 2,700Kg의 화물을 수송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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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이드 엘리베이터라고 불리는 엘리베이터의
   위치는 갑판의 활주로기능을 극대화 시켜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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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적재소로부터 상륙정까지는 모노레일로 이동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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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차량적재소, 요갑판(凹甲板), 비행갑판을 이용
    통상 40대 ~최대 65대의 AAV를 수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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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요갑판(凹甲板)은 밸러스트하여 LCM-8 같은
   재래식 상륙정의 함내출입을 돕는다 > 
 

aircarrier_WaspLCAC.jpg

 < 81.4 ×15.2 ×8.5m 크기의 요갑판(凹甲板)은
   3척의 LCAC / 2척의 LCU / 8척의 LCM을 적재 >
 

aircarrier_WaspLCAC2.jpg

 < LCAC는 40노트의 빠른 속도로 신속히 이동되며,
   부양특성을 살려 육상으로까지 올라설 수 있다.
   重전차 1대 / 60~75톤의 장비를 탑재할 수 있다 >

aircarrier_WaspLCM.jpg

 < LCM-8은 重전차 1대/ 병력200명을 수송한다 >

aircarrier_WaspHarrier.jpg

  < AV-8B Harrier는 상륙병력과 함께 움직이므로,
    상륙시 실시간으로 강력한 타격력을 투사한다 >

 

tarawa級 같은 lha(landing assault ship)는 s/vtol기에 대한 배려가 다소 부족하고, 비행갑판이 다소 취약하여 여러 대의 대형헬기가 동시에 이착함하기에는 무리가 따르며, lcac를 1척 밖에 탑재하지 못하기 때문에 대형장비나 무기를 주로 저속도의 재래식 상륙주정에 의존해야하는 한계를 안고 있었다. 이런 불리를 극복하고자 다양하고도 새로운 전장환경에 맞는 형태의 상륙함을 모색하는데, 그 중의 하나가 lhd 이다.

   lhd인 wasp級은 세계에서 가장 큰 상륙함으로서 미해군의 '그 해역으로 부터 ... 전진' 이라는 상륙전략의 중심으로 즉각적이고도 지속적인 전투작전을 수행하고 지휘할 수 있게 해준다. 주요임무는 승선한 병력, 장비, 차량들을 그 함정의 구석구석으로부터 동시에 수평적 수직적으로 일사분란하게 승선된 탑재기나 상륙정으로 옮겨져 강습을 지원하도록하는 것으로 이를 위한 충분한 지원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함번     함명

      취역일

     함번      함명

    취역일

   lhd-1  wasp

  1989. 07. 16

    lhd-5  bataan

 1997. 09. 20

   lhd-2  essex

  1992. 10. 17

    lhd-6  bonhomme richard

 1998. 08. 15

   lhd-3  kearsarge

  1993. 10. 16

    lhd-7  iwo jima

 2001. 02

   lhd-4  boxer

  1995. 02. 11

    lhd-8

 2004년 예정

   lhd는 av-8b harrier의 수직 이륙과 lcac의 운용, 해군과 해병대의 원거리 작전 그리고 2,000명 규모의 상륙병력을 지원할 수 있는 상륙주정과 차량의 신속하고도 편리한 양륙에 초점을 맞추어 특별히 설계되어 있다. 또한 정교한 통신과 해상에서의 작전지휘 능력, 환상적인 전자시스템과 방어무기류를 갖추고 있으며 harrier기, 헬기, lcac, 재래식 상륙주정과 상륙돌격 장갑차 등으로 매우 다양한 조합의 선택을 취할 수 있다.

  wasp級은 기본적으로 lha tarawa級의 선체와 동력체계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개선이 이루어 졌다.

  - 비행갑판과 엘리비에터 체계 개선으로 2대 이상의 헬기를 추가로 운송 가능
  - lcac 3척을 수용할 수 있도록 요갑판(凹甲板)을 확대
  - lsd/lpd의 사용을 위해 낮아진 선미 출입구
  - 보다 길고 좁아진 도크갑판 (12척의 lcm6 / 8척의 lcm / 2척의 lcu를 선택수용)
  - 보완 강화된 항공기용 엘리베이터
  - 보트 및 상륙정들을 위한 내부 수용능력
  - 함수 이물의 확대, 중심 용골의 확장
  - 비행갑판 전방의 사각형화 (5”/54 cal 함포, 9대의 ch-53e헬기가 동시에 착함할 수 있는 표식공간 확보)
  - hy-100 고장력강으로 비행갑판 보강
  - 화물 엘리베이터 추가 (5.4톤용 6기) ;
  - 낮고 좁고 길어진 갑판상부의 island ;
  - 폭이 줄어든 비행갑판의 차량 진출입구
  - 개선된 비행/탄도체로부터의 보호

   수송능력 확보의 열망 때문에 비행갑판은 대형헬기들이 동시 이착함할 수 있도록 spot을 최대한 표식했지만, harrier를 위한 별도의 램프는 설치하지 않았다. 격납고에는 ch-46같은 규모의 헬기를 28대 수용할 수 있다.
   이 함정은 34톤을 적재할 수 있는 항공기용 엘리베이터가 좌우현에 돌출형태로 각1개씩 있다. 또한 1,232톤의 jp-5 항공유와 50톤의 차량용 연료를 적재한다. 해안에 상륙할 때, 그 함정은 상륙장비와 병력의 발진에 따라 변화되는 무게중심의 균형유지를 위해 15,000톤 이상의 바닷물로 밸러스트를 취할 수 있다.

   좌현과 우현에 돌출형으로 1개씩 설치된 2개의 항공기용 엘리베이터는 15.2 ×13.7m 크기로 격납고와 비행갑판을 서비스 한다. 각 12~25 피트(1피트= 30.48cm)인 화물용 엘리베이터 6개를 이용하여 선체 구석구석에 있던 100,000 입방 피트의 장비와 물자를 비행갑판, 격납고골, 차량적재소로 이송하고 공급한다. 화물은 선체 내부의 사방둘레 3,962m, 길이 81m의 요갑판(凹甲板) 안에서 이송되어 대기하는 상륙정에 부려진다. 비행갑판위 또는 격납고의 헬기들은 포크 리프트로 화물 실을 수 있다.

   이 함정은 강습병력과 장비의 해안상륙 뿐만 아니라 상륙강습 임무에 필수적인 전차, 트럭, 찝차, 기타 차량, 포, 탄약 그리고 다양한 물자들을 지원한다. 분당 182m 속도로 움직이는 모노레일 화물차(길이 3m x 5량)는 둘레 4,145m의 요갑판(凹甲板) 구석구석의 적재소와 보관처로 부터 차량, 화물을 운송하고 지원하기 위해 6개 구간에 걸쳐 설치된 884m의 레일트랙을 이용하여 적재구역으로부터 이송되어 온 화물, 병력, 차량들은 요갑판(凹甲板)에 대기 중인 상륙정으로 실는다. 차량 적재구역의 면적은 5대의 m-1전차, 25대의 aav 장갑차, 8대의 m-198 곡사포, 68대의 험비, 10대의 병참트럭, 12대의 5톤 트럭, 2대의 수상정, 1대의 유조트럭, 4대의 포크리프트, 2대의 발전용 트레일러를 적재할 수 있는 크기이다.

   lcac는 요갑판(凹甲板)으로부터 '날아서' 밖으로 빠져 나간다. 요갑판(凹甲板)은 밸러스트화 되어 있어 재래식 상륙정들에게 요갑판과 외부바다의 수위차이를 낮추어 손쉽게 출입할 수 있게 한다. 물론 헬기들도 병력과 장비들을 해안에 운송할 수 있다. 그리고 2척의 lcu를 탑재할 수도 있지만 현재는 떨어지는 효용성 때문에 실제 배치계획에서는 환영받지 못한다. 이 함은 상단 차량 적재소에 21대와 요갑판(凹甲板)안에 40대 등 lvtp-7 같은 상륙돌격장갑차 61대를 수송할 수 있다.   

   wasp級은 制海 임무를 위하여 항모전투단과 함께 작전하는 동안 지휘통제와 항공기 설비를 제공한다. 항공관제 능력은 탑재된 harrier기와 공격헬기에 의해 근접항공전술지원이 제공되도록 동시에지휘한다. 지휘 설비는 통합전술 상륙전투정보 시스템, 선박 신호 이용공간, 기함계획, 상륙전력 작전쎈터, 연합 정보수집쎈터, 지원 육군 통합 쎈터, 헬기 지휘 쎈터, 전술 병참 그룹, 헬기 병참 그룹, 전술 항공 관제 쎈터를 포함한다.

   lhd1 wasp號는 원래 sps-52 3-d 대공 수색 레이더 (sps-48e로 재배치) 와 방어무기 통제용 sys-2(v)3 감지 혼성 시스템을을 갖고 있었다 ; 후에 jsips-n(joint services imagery processing system-navy)을 받아들여 sys-2(v)5. usq-119(v)11 해군 전술 지휘 시스템, marconi ics.3 (urc-109) 정보수집 통신 시스템, smq-11 기상 위성 수신 시스템, usq-82(v) 정보 다중송신 시스템이 장착 되었다.

  1994년 10월에 3척, 1995년 2월에 1척이 해군에 인도되었으며, 이 4척의 함정에는 sps-48e와 sps-49 대공수색 레이더, mk 23  목표포착 시스템, slq-32 전자전 시스템, an/swy-1와 통합된 acds  이 장착 되었다. 자함 방어체계의 중추인 nato sea sparrow 미사일, phalanx block 1, mk 36 decoy 발사기도 장착되었다.

  1996-97 사이에 모든 lhd들은 대함 미사일에 대항하여 반응하는 시간의 개선을 위하여 쎈서류와 무기류를 위한 통합 시스템인 ssds (ship self-defense system) block 1을 장착하였다. mk 31 ram 발사대는 island 슈퍼스트럭쳐의 전방 끝에 올려졌으며, phalanx는 우현 뒤쪽에 재배치 되었다.

  1997년과 1998년에 5, 6번함이 추가로 인도 되었으며, acds와 an/swy-3 가 장착되었다. 이 통합된 능력/구성은 mk 23 목표포착 시스템과 다목적 nato sea sparrow 와 ram 시스템을 포함한다. 2002 회계 연도 하반기까지 ram block 1을 인도받기로 계획된 lhd들은 없으며, 5, 6번함은 2006회계년도와 2007회계년도로 예정되어있다. 미 해군은 ram 시스템이 lhd들의 근접-중거리에 대한 높은 처리능력과 원거리 목표물에 대한 처리 능력을 중간수준으로 끌어 올린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lhd 7번함인 iwo jima號는 an/sps-48e, an/sps-49 mpu 레이더, mk 23 목표포착 시스템, acds, an/swy-3, phalanx block 1a를 장착 중에 있다. 미 해군은 mk 23 목표포착 시스템과 ram block 1의 업그레이드를 통해 2002회계년도에 an/swy-3의 능력을 개선하는 계획을 갖고 있다. 이 계획은 lhd 7 iwo jima號에게 근접-중거리의 대공처리능력을 높은수준으로 끌어올려줄 것이다. 또 mission force protection을 2006 - 2009 기간에 업그레이드하는 계획을 갖고 있다.

  이 함은 2개의 westinghouse geared 증기 터빈으로 시간당 400톤의 증기를 만들어 낸다. 이것을 전기로 변환한다면 16만명 규모의 미국 도시에서 사용할 수는 전기량에 해당하는 것으로 발전기는 선상에서 16,000 kw 이상을 발전시킬 수 있다. 2007년 취역 예정인 lhd-8은 승무원 감소 노력의 일환으로 90며정도의 인원감축 효과를 갖는 lm 2500 * 개스터빈을 채택할 것으로 예상된다

  2개의 펌핑 주유소는 승선된 항공기와 기타 차량들에게 450,000 gallon을 주유할 수 있다. 정수기는 하루에 200,000 gallon의 깨끗한 식수를 공급할 수 있다.

  이 함은 승무원 1,075명(장교 98명, 사병 983명)과 상륙병력 1,600~1,894명을 수용할 수 있으며, 모든 탑승자에게 개인공간과 침대 그리고 독리적인 히터와 에어콘디션이 제공된다. 승무원과 상륙병들의 침대구역은 주방과 식당 같은 편의시설과 함께 같은 갑판에 있다. 갑판과 벽은 화려하게 장식(?)되어 있지만, 유지보수가 쉽게 되어 있고 요리실 구역은 식당안에서 빠른 환기가 되도록 배려 되어있다. 승선 중 휴식 및 여가를 위하여 인터넷, 도서관, 다중 방송 시설, 헬쓰 쎈터, 자동 판매기, 위성 텔레비젼 등을 배치하였다.

  이 함은 6개의 완벽한 수술실과 600침상의 병원이 있는데, 이는 병원선을 제외하면 가장 큰 선상 병원이다. lhd는 전투중 부상병이건 인도적 구호활동으로 수용된 부상자이건 의료와 치과 치료를 위해 6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집중치료실이 있다. 주요 의료설비로는 4개 주요 의료과와 2개의 응급실, 4개의 치과 수술실, x-ray실, 혈액은행, 실험실과 장교 치료실이 있다. 추가로 3개의 戰場 드레싱 치료소가 있으며, 전사자 집중실이 비행갑판에 있다. 또한 의료용 엘리베이터로 비행갑판과 격납고에서 선내 의료실로 신속하게 이동할 수 있다.

  lhd는 장비의 사전장착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하여 모듈 방식으로 건조되었으며, 수백개가 넘는 하위 부품과, 배관 단위와, 송수관과 기타 선체 구조물, 주요 기계류 뿐만 아니라, 이런 주요 출력 설비, 발전기, 전자팬넬로 분리 건조 되었다. lhd-7번함 건조에 7억5천만불(약 9,000억원)이 소요되었다.

 배수량

 28,233톤 (만재 40,532톤)

 크기

 253.2  x 34m (엘리베이터 포함한 폭은 61m),
 흘수 8.2m (밸러스트하였을 때 흘수 10.9m)

 출력

 westinghouse geared 증기 터빈 2기, 2축 방식, (70,000shp)

 속도

 22 노트 이상

 작전거리

 95,000 해리/ 20노트

 연료 탑재

 6,200 톤 이상,
 항공유 1,232톤

 승무원

 장교   98명
 선원 983명

 상륙병장

 병력 1600 ~ 1894명
 lcu  2척 / lcac 3척 / lcm-8  6척 / aav 40대

 무장

 mk 29 발사기 2기 (nato sea sparrow 발사용)
 mk15 20mm phalanx 3문
 mk33 .50 cal. machine gun 8문

 전투 통제

 an/slq-49 chaff bouys
 an/slq-25 nixie 견인 어뢰 기만기
 srs-1 combat d/f 밴드
 an/slq-32(v)3  전자전 시스템
 an/sps-48 레이더
 an/sps-49(v)7 레이더
 an/sps-64 레이더
 an/sps-67 레이더
 an/sys-2 지시/추적 시스템
 mk-23  목표포착 시스템 (tas-target acquisition system)
 mk-36 chaff 발사기
 mk-91 화력 통제 시스템

  이 함에서 운용하는 탑재기는 큰 변동은 없지만, 작전 필요에 따라 구성을 달리하고 있다. 그 구체적인 운용사례를 살표보면 다음과 같다.

  1991년 지중해에 전개되었을 때에는 헬기 비행대가 10대의 harrier기, 12대의 ch-46 중형강습헬기, 5대의 uh-1n 경공격 헬기, 4대의 ch-53 sea stallion 중형강습헬기, acu-4(assault craft unit four)의 lcac 3척을 수용 하였었다. 작전 전개 중에는 4대 이상의 harrier와 sh-3 sea king헬기가 이들 비행대에 합류하였으며, ch-16과 ch-53은 자신들의 공간을 여러 번 내주어야 했다.

  1998년 lhd2 essex號가 제 15 해병전투단으로 서태평양에서 전개할 때의 항공전투부대는 제263 해병대 중형헬기 비행대(hmm-163 reinforced)로 12대의 ch-46 중형강습헬기,  4대의 ch-53 swa stallion 중형강습헬기, 4대의 ah-1w super cobra공격핼기, 2대의 uh-1n 경공격 헬기, 6대의 av-8b harrier를 배속 시켰었다.

   2000년 초 지중해에 lhd1 wasp號가 작전전개할 때에, 제24 해병원정대를 위한 항공전투부대(ace - aviation combat element)는 제 263 해병대 중형 헬기 비행대 (hmm-263 reinforced, marine medium helicopter squadron) 이었다. 이 항공대는 12대의 ch-46 중형강습헬기, 4대의 ch-53 sea stallion 중형강습헬기, 4대의 ah-1w super cobra공격핼기, 2대의 uh-1n 경공격 헬기, 6대의 av-8b harrier를 배속시켰다.

  2001년 1월 서태평양상에서 lhd 4 boxer號의 제 11해병원정대는 제 268 해병 중형 헬기 비행대를 배속 시켯으며, av-8b harrier기를 제외한 12대의 ch-46 중형강습헬기,  4대의 ch-53 sea stallion 중형강습헬기, 4대의 ah-1w super cobra공격핼기, 3대의 uh-1n 경공격 헬기를 배속 시켰었다. korea01.g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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