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47D는 미해병의 CH-46의 성공을 확인한 미 육군이 공중강습 작전을 목적으로 육군의 용도에 맞는 헬기를 의뢰하였고 후에 보잉에 인수 합병된 버틀사에 의해 제작되었다미육군의 공중기동작전을 목적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육군은 완전무장한 병력 40명 내지는 기내의 적재공간에 2톤, 기외에 8톤을 적재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었고, 1959년 3월에 제안된 5개사의 제안중에서 버틀사의 모델 114가 선정되었습니다.
이 헬기는 텐덤형식으로 엔진을 배치하고, 후부 동체측면에 2개의 엔진을 탑재했으며. 대형 상자형 동체는 수밀구조의 화물실이 있고, 전장 9.30m, 폭 2.30m, 높이 1.98m의 적재공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후방 램프 도어도 장비하고 있으므로 대형화물과 차량의 적재에 용이하며. 동체하면에는 3개의 화물수송용 카고후크가 있고, 중앙에 11톤, 전후에 각 7톤, 2개를 합하여 10톤 이내의 화물을 수송할 수 있습니다.
CH-47A의 시제기는 1961년 9월 21일에 최초비행에 성공한 이후 30년 이상 경과하면서 CH-47A에서 B, C형으로 단계적으로 발전하였고, 현재 운용하는 D형은 A형에 비하여 엔진 출력이 2배로 강화되어 유효탑재량도 약 2배 증가하였습니다.
CH-47D는 현존하는 CH-47A/B/C를 재생한 근대화 개량형으로 수송능력, 정비성, 신축성, 생존성, 조종성등이 향상되어 다른 기체가 되었고. D형으로 모두 474대가 재생되었지만 이 중에서 15대는 특수작전용 MH-47E로 개조되었습니다.
CH-47은 미육군을 비롯하여 한국, 영국, 독일, 이탈리아, 카나다 등 세계 19개국에서 채용하였고, 이탈리아 아구스타사와 일본의 가와사키 중공업에서 면허 생산되었습니다.
보잉사는 21세기에도 운용을 위하여 개량형 치누크 헬기(ICH) 계획을 진행하고 있으며. 중요내용은 엔진의 교체(T-55-L-714)로 20%정도의 출력향상, 고온 고지에서 최대 이륙중량 증대, 액티브 중력완화장치(AVS)를 채용하여 진동경감, 항공전자장치의 근대화, 정비성과 신뢰성 향상등입니다.
주요 제원 및 성능
ㅇ 제 원
- 전 장 : 30.1752m
- 전 고 : 5.7785m
- 축 거 : 6.858m
- 로터 축거 : 11.938m
ㅇ 성 능
- 최대이륙중량 : 50,000lbs(22,680kg)
- 공차중량 : 23,401lbs(10,614.5kg)
- 성능(최대이륙중량시) 순항속도 : 265km
- 최고상승속도 : 464m/min
- 항속거리 : 426km
- 파워플랜트 엔진 : 2 × Textron Lycoming T55-L712
- 승무원 : 2名
- 수송능력 : 33名의 완전무장병력이나 24개의 들것 + 2개의 의무요원용 좌석
ㅇ 로터 시스템
- 블레이드 : 축당 3개
- 로터 회전 직경 : 18.288m
- 재 질 : 화이버글래스
- 회전속도 : 225회전/분
- 접이방식 : 수동
□ 주요 특성
ㅇ두개의 엔진을 가진 CH-47 치누크(Chinook)는 독특한 텐덤형식으로 배치된 3엽의 반전식 로터에 의해 추진되는 헬리콥터로 주·야간 시계 및 계기에 의한 조종으로 물자 수송, 병력의 수송을 할 수 있는 기체로 설계되었습니다.
ㅇ CH-47 치누크의 길이는 대략 50피트(약 15미터)정도이며, 60피트 길이의 로터의 회전시 전장은 대략 100피트 (30미터)에 달합니다.
ㅇ CH-47D의 경우 최고속도는 약 315km이며, 순항속도는 약 240km 정도로 되어 있지만,
최고속도는 화물의 종류, 화물의 양, 기상조건, 주간/야간에 따라서 많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ㅇ CH-47 치누크에는 단순 수송시 최소한 4명(조종사, 부조종사, 비행 엔지니어, 비행장)이 탑승하며, 이것 역시 공중강습 등의 복잡한 임무를 수행할 경우에는 더욱 증가될 수 있습니다.
ㅇ 보잉 버톨(Boeing Vertol, 모델 114/414) CH-47의 개발은 1956년부터 시작되었으며, 지속적인 개량계획에 의해 CH-47A, CH-47B, CH-47C, CH-47D등으로 개량되어 왔습니다.
ㅇ 따라서 각 기종과 연료탱크의 탑재 형식, 비행거리, 기상상태 등에 따라서 최대 수송능력은 크게 차이가 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