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육.해.공군 총 병력은 10만 6000명으로 조금씩 감군 하는 추세입니다.
지상군은 6만 6000명을 보유하며 정규군에 한개 전투군단과 이를 지원하는 1개 기갑여단 그리고
전투군단 예하에는 4개 보병사단이 있고 공수특전여단 2개와 우리로 말하면 각 군단 및 사단에 있는 수색연대나 수색대대 같은
역할의 독립 정찰수색연대를 가지고 있는데 이 부대가 반란군과 교전하는 주력입니다.
밀림과 반란군과의 교전에 적합한 보병부대가 대부분이고 보병사단에도 전차는 한대도 없습니다.
이 보병사단의 주요 무장은 박격포로 140여문이 있습니다. 대전차병기는 전무합니다.
단 1개 기갑여단에는 한개 전차대대와 지휘전차소대가 있는데 이들은 2세대 전차 40대를 보유 운용합니다.
이것이 필리핀 육군 전차 보유 댓수이기도 합니다. 나머지 보병전투차는 85대 수송장갑차 360대
포병전력은 견인포 242문을 보유합니다.
4개 포병연대가 각각 보병사단을 지원하고 군단 직속의 포병대가 있는데
여느 보통 국가 포병에 비해 화포 보유댓수가 완편이 아닙니다...즉 간편하게 편제되어 그때 그때 소규모 전투를 지원합니다.
이밖에 항공부대가 있는데...헬기는 보유하질 않고 고정익기 5대가 있는데 VIP 수송용입니다...즉 항공지원은 필리핀 공군이 합니다.
필리핀의 지상군은 반군들과의 교전에 맞게 가벼운 편제와 무기체계를 가지고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혹 이런 무기체계를 보고 군사력을 낮게 평가할 수도 있겠지만
정규군은 항상 반군들과 실전을 치르고 있어 훈련강도나 정신력은 인정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