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릿은 지금 현재 미 공군의 스텔스 폭격기입니다. 이 전투기는 게임에서도 볼수 있는 폭격기입니다.(라이즈 오브 네이션즈에서는 스텔스폭격기라는 이름으로 나옵니다.) F-117 나이트 호크와는 전혀 다른 외형을 갖고있는 폭격기로 야간에도 활동할 수 있습니다. 1987년에 시제기가 등장하였으며 미 공군에 배치되기 시작한때는 1993년이었으미 미주리주에 있는 미 공군기지에 14대가 배치되었습니다. 이 폭격기는 재급유를 하지 않아도 작전반경이 넓다는 장점을 갖고있습니다. 하지만 속도가 보통 전투기들보다는 느리다는것이 결점입니다. 1999년 기준으로 21기의 B-2스피릿이 미 공군에 인도되었습니다.
이 폭격기가 스텔스기술을 응용해서 개발된 스텔스 폭격기 스피릿입니다. 이 폭격기는 스텔스 기술이 적용되지 않은 재래식 항공기 75 대분의 역할을 한꺼번에 할수 있습니다. 이 폭격기는 정밀무기에 속하는 폭격기이며 항공기 75대분의 역할을 스피릿 2대가 역할을 한꺼번에 할수있다는 것은 즉 항공요원 132명의 역할을 4명이 다 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조종방법도 간단한 폭격기이며 기존의 F-117 나이트 호크처럼 스텔스 기술이 적용된 폭격기입니다. 나이트호크는 야간에는 레이더 탐지능력이 떨어진다는 결점을 갖고있지만 이 폭격기는 그렇지가 않습니다. 기존의 나이트호크보다 작전반경도 넓어진 폭격기입니다.
스피릿 이륙
스피릿은 재급유 없이도 분쟁지역에 16톤 가량의 폭탄을 적재한 상태로 수시간내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이 폭격기는 최고 마하0.9 의 속력을 낼 수 있으며 항속거리는 6000마일입니다. 이 폭격기는 레이더에는 중간 크기로밖에 보이지 않는 외형이 나이트호크와는 달리 부메랑형입니다. 고도 5만피트에서 임무를 수행 할 수 있습니다. 이 폭격기는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작전반경이 아주 넓다는 장점을 갖고있습니다. 재급유를 하지 않아도 작전반경이 넓은 폭격기이나 속도가 조금 느린편에 속합니다. 이 폭격기에는 순항미사일을 발사 할 수 있으며 재래식이나 핵무기를 탑재할 수 있습니다. 실용 상승고도는 15000m입니다.
-제원-
길이 21.03m
날개폭 52.43m
높이 5.18m
최고속도 마하 0.9
실용상승고도 15000m
작전반경 8330km
항속거리 6000마일
승무원 2명
지금 현재 미 공군의 B-2 스피릿 폭격기는 미 공군에도 많이 배치되어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스텔스 폭격기를 사용하는 국가는 유일하게 미국밖에 없으며 이 폭격기는 걸프전때 이라크군에게 두려움이 되었던 폭격기입니다. 이 폭격기는 나이트호크와 같이 운용되고있으며 전체적인 외형도 특이한 폭격기입니다.
출처 : 유용원의 군사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