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S3 M-1973 Akatsiya (Acacia) 152-mm 자주포는 구형 2S3에 비해 개량된 것으로 원형은 SA-4/GANEF 대공미사일 차량의 전륜이 하나 줄어든 간이형 차체에 152-mm 견인식 D-20 야포를 장착한 것입니다.
운전병은 차의 왼쪽에 위치하며 엔진이 우측에 있습니다. 차장은 포탑중앙 좌측에 있으며 사수가 그앞자리에 위치합니다. 장전수는 포탑의 우측에 있고 차체후부의 해치는 재장전용 포탄공급구입니다. 또한 커다란 해치가 포탑 우측에 있는데 탄공급및 사용한 탄피배출구이며 자위용으로 7.62-mm 기관총이 차장큐폴라에 장착됩니다.
2S3은 고기동에 전지형에서 기계화부대및 기갑사단의 화력지원을 수행하며 최대 사거리는 152-mm 견인식 야포 D-20과 같은 17,230 meters리며 RAP탄도 사격이 가능하며 이경우 사거리는 30,000 meters까지 가능합니다. 2S3의 최고속도는 50 km/hr이며 122-mm 자주포 2S1처럼 수륙양용성능은 없습니다.
2S3M1은 IP-5 사이트와 신형 1V116 data termina을 갖춰 자동적으로 차장의 1V13M에 디스플레이됩니다. 2개의 커다란 후퇴기때문에 최고 부앙각은 +63도로 제한되며 장갑은 아주 얇기때문에 4명의 승무원에게 최소한의 방어력만을 제공합니다.
2S3은 1973년 처음 생산되어 M1973으로 불리며 또한 .SP-73 혹은 SAU-152 (and 잘못된 명칭으로는 M1975 혹은 M-75)로 불리며 가끔 미국의 155-mm M-109와 비교됩니다.
1980년 중반에 2S3는 전방과 군단소속 포병연대와 혼성여단소속 야포대대의 D-20을 대체하기 시작합니다. 도입초기에 기계화보병사단 포병연대의 견인식 152-mm 야포 D-1 (M1943)와 기갑사단 포병연대의 1개 대대분 견인식 122-mm D-30 야포를 대체합니다. 또한 2S3는 군단급의 포병연대/대대의 전방 포병사단의 견인식 152-mm 야포들을 대체합니다.
2S3M 은 2S3의 업그레이드형으로 2S3M 포탑에 2A33 포신과 화력관제장비, 장략저장고, 차장과 사수, 장전수등의 작업위치 조정이 이루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