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ab JAS -39 전투기의 비행모습.
글세요.. 일단 눈으로 보기엔 멋지다~~ 라는 생각이 들기는 드는데..
과연 실전에서 어떻게 능력을 보여줄 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JA-37 비겐의 후속기로 개발된 Gripen은 스웨덴의 주력 전투기로 스웨덴어 전투(Jact), 공격(Attack), 정찰(Spaning)의 머릿글자로 만든 JAS라는 이름에서도 알수있 듯 비겐의 경우처럼 하나의 기종에 장비를 바꾸어 다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개발된 다목적 전투기입니다.
Gripen은 스칸디나비아 지방 신화에 나오는 상상속 동물인데..사자의 몸에 독수리의 머리를 가진 동물이라고 합니다.
스웨덴공군이 1990년대 후반 이후 주력 다목적 전술기로 사용하기 위해 개발하여 1987년 봄에 출고된 이후 첫 비행은 1988년 12월 9일에 실시되었습니다. 그 후 1989년 2월 3일에는 테스트 도중 착륙시 전복되는 사고를 일으키는 등 개발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었는데 원인은 디지털 플라이 바이 와이어 소프트웨어 결함으로 밝혀졌으며 이에 미국의 벤딕스사와 소프트웨어를 다시 설계하고 시뮬레이션 테스트를 거쳐 실험기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한편 미국의 GE F404엔진을 개조한 RM12엔진의 가속 불량(원인은 고압터빈 케이스의 열팽창) 및 에프터 버너의 강도 부족 문제가 발생하여 2호기의 비행이 연기되었고 1990년 5월 4일에야 2호기의 첫 비행이 실시되었습니다.
1993년 초여름부터는 양산기의 인도가 시작되었으나 납입 1호기(양산로트 2호기)가 8월 8일 공개행사중 추락사고를 일으켰습니다. FBW의 S/W 이상으로 밝혀진 사고로 기체의 완전 재설계 작업이 실시되어 1995년 4월 11일에 재설계된 생산 8호기가 완성되었으며 양산계획은 예전대로 진행되어 최초의 30대는 1996년까지 납입되었고, 나머지 110대는 2002년까지 스웨덴공군에 납품됩니다.
F-16 급의 성능을 목표로 제작되었으나 한단계 작은 기체이기때문에 작전반경이나 무장탑재량 등은 떨어지는데, 원래부터 스웨덴의 환경에 맞는 경량급 전투기로 설계되었으니 어쩔 수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체의 외형은 비겐에서 물려 받은 클로즈드 커플드 델타익을 채택하였으며, 카나드는 전체가 움직입니다.
Gripen은 Rafale이나 Eurofighter만큼은 못미치지만 최신 전투기로서의 유럽 하늘의 강자로 체코와 헝가리도 도입하고 있습니다.
그리펜에 앞서 개발된 비겐은 고속도로에 마련된 500m 정도의 짧은 활주로에서도 작전이 가능하도록 구조를 보강하고 단거리 이착륙성능을 강화한 기체였지만 실제 운용결과 대형 전투기인 비겐은 어려움이 많았기때문에 그리펜은 특별하게 보강하지 않은 고속도로에서도 운용이 가능하도록 중량을 가볍게 하는데 중점을 두었으며, 이착륙거리도 700m 정도로 완화하였습니다.
전투기의 성능과 기체의 크기를 좌우하는 엔진은 GE F404를 사용하며, 미국의 허가를 얻어 볼보사에서 GE사의 협조를 받아 파워업 개량설계를 하였으며 일부 부품을 생산하여 볼보 RM12란 명칭으로 생산하며 2단계로 생산될 예정인 그리펜 C형의 엔진으로는 FADEC을 장비한 RM12의 개량형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동체는 가늘고 길며 스마트한 느낌을 준느데 카나드의 앞전 후퇴각은 43도, 주익의 앞전 후퇴각은 45도이며 메인 랜딩 기어는 동체에 수납하기 때문에 주익은 간단하게 떼어낼수 있으며, 철도이동, 분산, 은폐 등의 경우에 편리합니다. 수직 미익은 최대한 뒤쪽으로 설치하여 엘리본과 방향타의 간섭 및 천음속에서의 저항을 크게 줄였습니다. 주익을 포함한 기체 구조의 30%는 카본 섬유 복합재료로 제작되었으며 조종장치는 디지털 플라이 바이 와이어를 사용하며 미니스틱을 포함하여 스웨덴에서 독자개발하였습니다. 조종석은 컬러 브라운관을 사용하는 글래스 콕피트 형식이며 광각 HUD를 장비하며 레이더 및 FCS는 스웨덴의 에릭슨사제입니다.
공대공 전투용 고정무장은 27mm 기관포 1문을 장비하며 미사일은 자국산화한 RB71 스카이플래시 4발이나 AIM-120B 암람, RB71 사이드 와인더 2발을 장착하며. 대함 공격에는 사브 보포스 RBS15F 미사일을, 지상 공격에는 레이저 유도탄을 운용할 수 있습니다.
훈련형이며 콕피트 뒤쪽의 동체를 50cm 연장하였습니다.
<제원>
기장 :14.1m
기폭 :8.4m
기고 :4.5m
자중 :5,670kg
최대이륙중량 :14,000kg
엔진 :AB RM12터보팬
추력 :18,000lbsⅩ1
속도 :Mach 2
고정무장 :BK 27 27mⅩ2문
자료제공 : (주) 천년천룡
알 림 : 토요일,일요일은 자료를 올리지 않습니다.
그런데 정보가 제대로 올려진건지 모르겠습니다..
가물가물 하네요.. 맞는 정보인지 선배님들의 보충정보 있으면 감사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