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AMX-13 탱크 의 4 가지유형(세계의전차 프랑스편)

슈퍼스탈리온 작성일 08.03.13 11:1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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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X-13 탱크는 75mm 포를 장착한 기본형 모델과, 전차 에 다량의 대전차 미사일을 장착한 모델과, 구경을 90mm포로 개량한것과, 105 mm 포로 개량시킨 모델을 볼수있다.1951년에 제작되어, 2차 중동전에 이스라엘이 프랑스로부터 수입해서,세계에 그 이미지 가 드러나게 되면서부터,잘알려졌다 , 방어력에 주안점 의 두지않고, 기동성 과 선제공격력 을 극대화시킨 아주경량화된 획기적인 포탑과,세계최초로 자동사격장치를 구비한 전차였다.이스라엘과 제3 세계 국가들에게, 프랑스가 제일많이 수출한전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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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AMX-30 B2 탱크

 

AMX -30B2 탱크에 대하여 - 2차 세계대전중 프랑스는 독일기갑군에게 참패를당한 뼈아픈기억을 가지고있다. 자국의 소뮤아S 형 탱크와, 샤르B 형 탱크는 독일군의 3호 전차와 4호 전차에 비해 화력은 뒤지지 않았지만 독일군 전차에 비해 기동성이 너무느렸다,또한 시대에 뒤떨어진 40mm 단포신의 장착구조에 좁은 포탑과,샤르B 형의 75mm주포가 회전식 포탑이 아닌 차체우측면 으로 고정되어있는, 조준사격시 시간이 오래걸리는 ,불안정한 형태와,둔중한 몸집은 독일군의 탱크에 비해 불리했다,

 

그러나 그러한샤르B 형 만은 구경이 큰 75mm 곡사포의 화력으로 인해,그나마 독일군 전차에 대등하게, 맞설수있었지만, 대전초 아르덴느삼림을 돌파한,구데리안 탱크부대와 특히 롬멜의 부대는, 다른 독일군부대보다 진격속도가 너무빨라서,1 주일은 앞서 프랑스내부로 진격해들어간, 관계로 독일군 내부 에서도 귀신 부대 라고 별명이 붙을 정도로 파죽지세로, 파리로 밀고 들어갔다, 이러한 상황이어서, 독일군의 전광석화 같은 전격전으로 인한,독일탱크의 화력에,모두들 혼비백산하여, 도망가는 병사들이 너무많았던 나머지,프랑스전차가 있는 곳은 연료보급을 제대로 받을수 없었다,

 

그러한관계로 프랑스전차를 일선으로 보낼려면, 연료보급차량 따로, 전차 따로 의, 상황과, 도망병에 따른 연료보급 미비로 인하여,각 전선마다 독일군의 작전에 의해 사분오열된 프랑스부대 병사들은 연료보급에 따른 전차 의 반격전은 기대할수 없었을 뿐더러,전투상황 자체가 전혀 손발이 맞을수 없었다. 즉 제대로 전차의 방어전은 펼쳐보지도 못하고 항복하고 말았던것이다, 독일군에게 고스란히 노획된 쓸모없는,프랑스 무기들은,써먹을수 있는대포를 제외하고는, 모조리 독일 루르 공업지역의 용광로 로 보내져야만 하는 치욕을 당했다.독일군의 전격전으로 패주에 패주를 거듭하던 프랑스군과 도움을 주려고 파견되었던 영국군은 도버해협 가까운 덩케르크까지 쫒기기에 이른다.

 

덩케르크에서 무려,영국군 20 여만명과 같이 영국본토로 패주한 프랑스군은 임시정부의 수반 드골장군에 의해 미,영군의 도움을 받아 본국에서 독일군을 피해 패주한 적은 병력 이나마,모아서 자유프랑스군을 창설 할수있었다, 드골휘하의 쥬앙장군이 이끄는 프랑스군은 이탈리아 메시나 상륙작전 이후 이탈리아 중부로 진격시 미군의M-4 샤만과M-10 자주포를 다수 지원받아,미군지휘하의 자유프랑스군은,미미하나마 나름대로 의 성과 를 올린바있다,종전후 다시창설된 프랑스 기갑군 은 적국이었던 독일의 판테르 전차를 자국의 기본전차편제로 채택하였다,

 

그렇게 결정한 이유는,미군의M-4 탱크 보다도 대전초기 물밀듯이 진격해들어오는, 전격전의 독일기갑군에게, 당한 호된 두려움의 작용이 컸던바,4호 전차 다음가는 많은댓수가 만들어진,관계로 연합국의 전승국가인 입장에 독일의 남아있던 판테르 를,노획하였고, 판테르의 성능과 그역사성이 미군전차보다 더 신뢰감을 주었던 것이다, 그러나 자존심이 센 프랑스의 민족성은 이내 ,자국 전차의 고유모델을 창안하기 이른다.그결과 영국 센츄리온을 벤치마킹 하여 1951 년 AMX-13 전차 를 만든다, 이 전차는 75mm 포를 탑재한 경전차로써,2차 중동전 에 이스라엘이 수입해서 전선에서 십분 활용했다.AMX-13 경전차는 세계최초로 자동장전장치를 개발해서 전차의 운용이 쉽고 쓰기용이했다.

 

그러한관계로 1980년대 후반까지 4500 대 정도가 생산되었다, 싱가포르 350대, 에콰도르108대,인도네시아275대, 페루110 대, 그리고 아르헨티나,레바논,베네수엘라 에 각각 100 여대씩 수출한바있다. 40 여년이 지난 현재 AMX-13 경전차 는 프랑스 를 비롯해, 각국에서 차세대 전차종의 대체 로 역사속으로 사라지고 있는 입장에 놓여있다.AMX-30 전차는 1955 년 서독 의NATO 가입으로 , 독일의 독자적 전차 개발 을 추진하던 당시,프랑스가 양국의 개발하는 전차 2 가지 모델을 비교시험 한후에 ,성능과 가격면을 비교해서, 더 나은모델로 선정하여, NATO군의 일치된 표준전차 로 채택하여 제식화 하고,대량생산 에따른 비용절감 의 효용 을 나누자고 제안했다.

 

그때까지 전차생산 기술이 우위에 있었던 독일은 ,마다 할리가 없었다, 시제품 제작이 끝난후 레오파드 와 AMX-30 의 성능테스트를 해본결과, 레오파드의 성능이 더 우수함으로 드러났고, 전차생산 비용또한 프랑스 전차보다, 적게드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그러나 프랑스는 그 테스트에 불만을 표하고,약속이행을 하지않은채 파기하고 말았다. 레오파드의 성능에 우월감을 갖고, 남서 유럽전반에 배치시킬수있는 기대에 잔뜩 부풀어있던, 독일측은 프랑스의 몰상식한 협약파기에 2차대전 때 와는 반대로, 한방먹었던격이 돼버렸다 .결과적 으로 프랑스가 먼저 제안 했던 우호적인 제안의 이행파기로,독일은 프랑스에게,속아버렸던 것이었다,

 

결국 NATO 군의 공용전차 계획은 무산되고,제각기 독자생산에 들어갔던것이다.그때의 독일측 관계자들은 후일담으로 한국이 프랑스 알스톰사에서 TGV 떼제베 수입과정에서,고속철 완공후 프랑스의 기술이전 계약불이행 사례를 보고, 한국측 관계자를 만난자리에서, 당신들도 프랑스에게 당했구먼 이라고, 하면서 레오파드의 선례를 들먹였다 한다.만약 그때 프랑스가 먼저 제안했던 약속을 지켰다면, 지금껏 AMX-30B2 탱크는 볼수없었을지도 모른다. 독일의 레오파드 전차는 여러형태 의 거듭된 발전과정 을 거쳐,7000 여대가 생산되어 이탈리아,오스트리아,노르웨이, 네덜란드, 터어키,인도,싱가포르, 등 유럽과,아시아국가로 수출되어,채택된 반면,AMX-30 은 제 3 세계 각국에 수출된,AMX-13 전차와는 달리 스페인과사이프러스 그리고 베네주엘라에서 81 대가 사용되고 있을뿐으로, 대부분 프랑스자국용으로 한정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즉 프랑스의 구겨진 문화적자존심, 때문에 독일과 공동이익을 나누지 못했던것이었다,

 

그 속내를 보자면 , 독일에 대한 민족 피해의식의 감정이 내포되어 있었고, 아니면 말고식의 프랑스 특유의 식민지강탈 선례에쌓인,도적심리가 내포되어 있었다. AMX-30 탱크는,워낙 성능이 뛰어난 MBT전차, 독일 의 레오파드 에 위협을 느낀 나머지 자국의 전차 개발의 과학적수준을 재고하지 않을수 없었다. 그 결과,독일전차의 차체와 ,미국전차의 포탑과 영국전차의 포신구조와 캐터필러 방식과,서스펜션등을 가미해,한층 나은,독자적 AMX-30B2 라는 전차를 만들어낸다, 그러한 노력이 있은 연후에 AMX-30 전차는, 근40여년 오랫동안 프랑스 육군의 주력편제로 자리잡았다,

 

AMX-30전차는,근래까지 채택되어 오다가, 현재 에는 1980 년대 중반부터 개발되어온,새로운 신형 르끌레르 전차로 세대교체 되고 있다.AMX 전차 는,성형작약탄을 세계최초로 채택한전차였다,이를 일컬어 프랑스의G탄이라 불렀다. 현재까지 탱크를 독자생산 할수있는 나라는 미국,영국,독일,프랑스, 러시아,일본,이탈리아,파키스탄,인도,중국, 한국 ,스웨덴,남아프리카 공화국,스위스,브라질 등 15 국가 에서 독자적 모델을 생산할수 있다.각국전차의 발달변천사의 역사는,과거에 전쟁교훈으로 얻었던 실제경험에서의 미비됐던 상황의 아쉬웠던 무기구조의 단점을 깨달은점과, 무엇보다도 다른나라 전차의 장점에 대한 모방과,그에따른 경쟁적인 기술개발로 인하여 현재까지 첨단 육상무기로 발전 되어온 과학의 역사임을 잘 보여주고있다.

 

프랑스는 2차 대전중 자국의 느림보 탱크의 속도에서, 독일에게 반면교육을 단단히 받은결과, AMX-30B2의 하부 바퀴를 5 개로 한정시켜,기동성 하나만는 뛰어난 구조로 만들었다, 레오파드의 하부바퀴는 7 개로써, 미군전차에 비해1 개가 더많고,프랑스 전차에 비해 2 개가 더 많다, 그러나 속력은 경쾌하며,기동시 안정감이 최상위인 전차 이다. 또한 2차 대전 때의 유일했던 석유공급 조달지 였던,위성국 루마니아의 폴로에시티를 연합군에게 폭격당한이후 , 제대로된 연료공급을 할수없어, 전쟁하반기에는 신참비행기조종사를 교육시킬 연료조차 없었던지라,아주 뼈아픈기억을 가졌던탓에 레오파드2 전차는 ,휘발유나 경유, 중유, 가스터어빈등 어떤 연료로도 기동이 가능한엔진을 개발하여 장착시킨 전차로 만들어 놓았다.

 

 

 

자료제공 : (주) 천년천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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