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18 Super Hornet

jjams2 작성일 08.03.20 09:3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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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18E/F는 2000년대 미국 항모 기동함대및 해병 항공대의 전천후 공격전력의 핵심으로 기대되는 전투/공격기이다. 전천후 함상 공격기 그루먼 A-6E 인트루더의 후계기로 스텔스성을 중시한 맥도넬 더글러스 A-12 어벤저가 예정되었으나 개발이 지연 되면서 비용이 늘어나자 결국 계획이 중단 되었고, 현재 사용중인 F/A-18의 후계기도 겸하여 행동반경을 40%나 향상시킨 F/A-18E/F 계획이 대체안으로 부상하게 되었다. F/A-18A~D는 공중전 능력과 공격력의 균형을 이루어 전투/공격기로 평가 받았지만 A-6의 후계기가 되기 위해서는 대지 공격용 무장 탑재 능력, 탑재시의 행동반경이 대폭 향상될 필요성이 있었다.

 

F/A-18E/F란 명칭의 계획은 1992년 6월 미의회의 승인을 받아 12월 7일에 맥도넬 더글러스사와 미해군 사이에 48.8억 달러의 시작 개발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E형 (단좌) 5대, F형 (복좌) 2대, 지상 시험용 3대등 모두 10대가 제작되었다. 또한 계획의 성패를 좌우하는 엔진성능 향상 프로그램인 F414-GE-400엔진의 개발은 7억 5천 4백만달러에 GE와 계약을 맺었다. 현재 70대의 생산이 승인되어 양산중이며, 2001년 현재 미해군의 전환훈련 비행대 YFA-122에 F/A-18E/F가 배치되어 승무원 훈련에 들어갔다.

 

 

E/F형의 종전 F/A-18A~D와 큰차이점은 기내 연료탱크의 용량을 확대하고자 동체 중앙부의 86cm의 플러그가 삽입된점이다. 레이돈과 수평미익도 대형화되있으며 전체길이가 131cm 길어진 18.38m가 되었다. 기내 연료탱크의 용량 확대는 수직 미익도인테그럴 탱크로 이용할 정도이며 28%가 증가되었다. 한편 증량 증가에 대응하고자 주익은 익근부분을 약 65cm 확대하여 면적이 9.29제곱 세티미터 (25%)가 확대 되었다. 주익의 접히는 부분의 바깥쪽에는 보조익의 효율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도그투스가 설치되었다. 앞전 스트레이크도 5.2제곱센티미터 에서 7.0 제곱센티미터로 늘어 났으며 40도를 초과하는 받음각에서도 비행기 가능하다. 높은 받음각에서의 피치업 현상을 막기 위하여 공기 흡입구 주익 앞전의 뿌리 부분에 큰 슬래트를 설치 하였으며, 수직미익의 진동 방지용으로 설치한 보텍스 제네레이터가 폐지 되었다.

 

 

무장 탑재능력의 향상 요구에 맞추어 주익 파일런을 바깥쪽에 1개소 추가하여 주익파일런 각 3군데로 늘어났다. 새로 추가된 파일런은 AAM/ASM 전용(용량 520kg)으로 사용된다. 무장 탑재량은 최대 8t으로 1t이 증가하였다. 엔진은 F404를 개량하여 개발한 F414로 변경되었으며 애프터 버너 사용시의 합계추력은 14.5t에서 20t으로 약 40%가 향상 되었다. 공기 흡입구도 공기 흡입량의 증가에 대응하여 면적이 확대되고 모양도 스텔스성을 고려하여 사각형으로 바뀌었으며 기체의 각부에도 스텔스성을 향상 시키기 위하여 노력 하였다.

 

 

기체구조는 중량증가에 따라 대폭적으로 재설계되었으며. 정비, 보급의 관점에서 기체내부 시스템, 탑재 전자장비는 되도록 F/A-18C/D와의 공용화를 추구하였고 APG-73 레이더를 비롯한 유압계통, 난냉계통은 90%정도의 공용화를 이루었다. 다만 전원 계통은 60%정도 용량이 늘어났으며, ECM과 ECCM도 강화되었다. 조종 시스템은 기계방식의 백업이없는 순수한 플라이 바이 와이어이며 조종면의 면적 증가에 대응하여 작동기구가 대형화되었다. 에어브레이크는 폐지되었고 착륙시에는 방향타와 플랩을 조정하여 브레이크 효과를 얻도록 하였다. 수평미익 계통의 손상시에는 중립 위치에 고정하고, 방향타와 엘리본이 자동적으로 대체 작동하도록 되어있다.

 

 

보조 연료탱크는 1.820리터 (480GAL)을 사용하며, F/A-18C의 행동반경은 330GAL 탱크 2개, 1000파운드 폭탄 4발, AAM및 ECM장비를 탑재하고 HI-LO-LO-HI 비행시 540km 였으나 F/A-18E는 760km나 된다. 공격시의 최대이륙중략은 기내 연료탱크 용량의 증가와 공격력의 강화로 24t에서 30t으로 대폭 증가하여 착함 허용 무장 탑재량은 4t이며 최대중량으로 비교할때 F-14D의 중량과 3t밖에 차이나지 않는다. 현재 미해군에 배치가 순조롭게 진행중이며 F/A-18C2W라는 파생형도 계획중이다.
F/A-18C2W는 EA-6B 프라울러를 대체하는 기체로 복좌형의 기체를 베이스로, 노스롭 그루먼사가 시스템 통합및 전자장비를 장착 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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