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해군이 보유중인 LST급 함선 4척 입니다.
1. 고준봉급 LST(Landing Ship Tank = 전차 상륙함)
현재 대한민국 해병대 상륙함의 주축이 되는 고준봉급은 미국에게서 넘겨받은 운봉급 LST를 대체하기 위해 만들어진
전차상륙함입니다. 고준봉함은 1980년대 후반쯤 연구가 시작되어 1991년도에 건조에 들어가 1994년에 취역했는데요
건조설계를 한다는게 미군에게 넘겨받은 운봉급 LST를 거의 그대로 본받아서 설계, 건조되었기 때문에 모양과 장비만 바뀌었을뿐
수륙양용장갑차를 쏟아내서 해안 상륙 교두보를 확보한다음 해안가에 접안하여 전차를 쏟아낸다는 전술은 똑같다고 볼수있습니다
상륙함의 전술은 전투 접안, 근접 접안, 행정 접안이 있습니다
행정접안은 이미 점령한 해안가에 접안하는것을 말하고요
전투접안은 그냥 아무 해안가에나 접안하는것을 말합니다 전시에 가장 많이 쓰이지요
보통 전투접안을 하기 15분 전에 닻을 내립니다 잘못 접안해서 닻이 모래나 자갈에 묻혀서 후진이 안되는경우가 있기때문이죠
이때 미리 닻을 내리면 이러한 사고를 방지할수있습니다 파묻힌 닻을 끌어 당기면서 배가 후진하는걸 도와주니까요
고준봉급 LST는 수륙양용장갑차만 적재할 경우에는 14대가 적재가능하며 k1전차만 적재할경우에는 12대를 적재할수있고
상륙군은 240명 정도 승선가능하며 양쪽의 다비드에는 LCVP를 각각 2척을 탑재합니다
후방의 갑판에는 블랙호크가 이착륙할수있는 크기의 헬기플랫폼이 있습니다만 헬기 격납고는 가지고있지 않습니다
고준봉급 LST가 가진 특징이라면 보통 LST에 없는 후방 함미도어가 있다는것입니다
기존의 LST들은 수륙양용장갑차를 해수면으로 내보내려면 배를 정지시킨다음 함수 도어를 열고 차례차례 내보내어야 합니다
하지만 고준봉급 LST는 함수,함미 도어를 열고 정지할 필요없이 수륙양용장갑차를 내보내면 됩니다
이로써 다른 LST들보다 적은 시간에 많은 수륙양용장갑차를 보내어 교두보 확보에 유리합니다
또 "턴테이블" 이라는것이 함수에 설치되어있습니다 50톤 정도의 하중을 버틸수 있는데요
이 장치는 상륙함 내부의 좁은 공간 에서 수륙양용장갑차나 전차를 180도 돌려줍니다
만약 해안에 접안하기 위해 전차 12대를 풀로 실은 턴테이블 없는 LST가 해안에 접안해서 전차를 쏟아낸다 치면
전차가 뒤꽁무니 보이면서 느릿하게 후진하며 상륙해야합니다
하지만 고준봉급 LST에는 턴테이블이 달려있어서 신속하게 전차방향을 쫙 돌려서 전방을 보고 돌격하게 해주니
상륙하기도 쉽고 내리자마자 바로 공격할수도 있습니다 턴테이블이 있는 LST와 없는 LST의 전차상륙시간은 반 이상 차이난다 하네요
+------- 배치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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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 명 / 함 번 / 제 조 회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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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준봉 / LST-681 / 코리아타코마[현 한진중공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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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로봉 / LST-682 / 코리아타코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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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로봉 / LST-683 / 코리아타코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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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봉 / LST-685 / 코리아타코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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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원 -------+
배수량 : 기준배수량 2,600t , 만재배수량 4,200t
크기 : 112.7 x 15.4 x 3.1 (m)
동력 : CODAD 방식
- SEMT 피엘스틱 16 PA 6V 280 디젤엔진 2기
- 2축 추진방식
속력 : 최대 16노트, 순항 12노트
탑승인원 :
- 함선운영요원 : 120 명
- 상륙군 : 240명
적재능력 :
- 차량 700톤
- 상륙정 200톤
+------- 무장 -------+
함포 :
- 노봉 41mm 2연장 기관포 1기
- 20mm Sea Vulcan 2기
대응장비 :
- DAGAIE 채프/플레어 발사기
+------- 센서 -------+
지휘통제 레이더 :
- Selenia NA 18, WCS-86
레이더 :
- SPS-64 수상레이더
- TANCAN : SNR 15
알 림 : 위 자료는 사실과 다소 다를수 있음을 알립니다
자료제공 : (주) 천년천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