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블래호크 다운로 더 알려진 소말리아에서 레인져와 델타포스의 Gothic Serpent Operation 과정 중에 생기는 군인의 희생은 한 군인에게는 새로운 삶을 두 명의 군인에게는 죽음과 그들의 가족에게는 슬픔을 안겨주었습니다.
영화 블랙호크에서는 짧은 장면으로 기억되지만, 미군과 미국에게 큰 충격을 주었고 미국의 대 아프리카 외교정책에 대해 전반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아프리카에서 뭔 일이 나던간에 미국은 신경을 끄도록 하였죠. 코보소 사태도 미온적인 자세를 취하게 되는 원인이기도 하구요. 베트남 전 이후 처음으로 Medal of Honor를 받은 두 사람....
Gray Gordon (1960 ~ 1993. 10. 3 사망 당시 33세, 아내와 두 자녀가 있었음)
소속은 1st Specail Force Operational Detachment-Delta, 특기는 저격수입니다. 당시 계급은 Master Sergent(상사).
Randy Shughart (9158. 8.13 ~ 1993. 10.3 사망 당시 35세)
소속은 1st Specail Force Operational Detachment-Delta, 특기는 저격수입니다. 당시 계급은 Sergent First Class(중사)
두 명다 먼저 추락한 Super Six one의 추락지점을 엄호하고 있었으나 Super Six Four의 추락하자 추락 지점을 확보하는 동시에 생존자를 보호하기 위해서 지원을 했습니다. 당시 유일한 Resuce Team이 먼저 추락한 Super Six One 추락 지점으로 파견된 상태이고 장애물과 지리 파악도 안 상태라 Super Six Four는 무방비 상태로 남겨져 있었습니다. 조장사 Michael Durant뿐만 이니라 다른 승무원인 Bill Cleveland, Ray Frank, Tommy Field도 추락 당시에는 살아 있었습니다. 하지만, Michael Durant 혼자만 살아남게 됩니다. 이들은 탄약이 떨어질 때까지 Super Six Four의 추락지점과 부상자들을 지켰지만, Gary Gordon은 총상으로 Shughart는 소말리아 군중에 의해서 죽습니다. 생존해 있던 3명의 부상자들과 함께.....
Michael Durant는 소말리아 군중이 아닌 아이디드에게 잡히게 되어서 살아남습니다. 이 두명의 Delta 요원이 없었다면 그 역시 Shughart처럼 소말리아 군중에 의해서 죽었을 겁니다. 두 명의 델타 요원이 끝까지 사수 했지만, 지키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분명히 자신에게 불리할 것임을 알면서도 자신들의 동료를 위해서 자신이 목숨도 걸 수있는 희생정신은 높히 평가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의회로 부터 최고의 훈장인 Medal of Honor를 받게 된 이유기도 합니다.
Gary Gordon의 가족(아내, 아들, 딸)이 미의회로부터 Medal of Honor를 받는 장면입니다. 15년이 지난 지금 두 자식은 성인이 되었겠네요. 당시 아빠의 죽음을 어떻게 받아 들였는지... 아빠가 무엇을 위해서 어떻게 죽었는지 알았는지....
두 명의 델타 요원 희생으로 살아남은 Michael Durant 입니다.
(당시 계급은 준위, 나이는 32세)
한 명의 군인은 사랑하는 아내와 자식들 품으로 돌아 갈 수 없었고, 한 명은 아내와 그의 6명 아이들에게 돌아 갈 수 있었습니다. 2001년에 전역을 해서 지금은 군인들을 상대로 CSAR(Combat Search and Rescue) 강의를 한다고 하네요... Michael Durant를 Super Six Four의 유일한 생존자이지만, 소말리아에서 작전은 그의 모든 삶을 송두리채 바꾸어 놓았을 듯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