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모함 이야기 (10부)

슈퍼스탈리온 작성일 08.05.16 21:2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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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재기...4편(f6f 헬 캣 2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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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간 요격전투기인 f6f-3n과 f6f-3e가 제작되었으며

이 두 기체역시 플렛&휘트니 r-2800-10w 엔진을 탑재했다.

f6f-3n은 an/aps-6레이더를, f6f-3e는 an/aps-4 레이더를 주익에 장착하였다.

야간 요격 전투기들은 테스트를 마치고 1943년 11월에 본격적으로 항모에 배치되어

전투에 투입된다. f6f-3n은 약 200대가, f6f-3e는 18대가 생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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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모 차저 비행 갑판의 vf(n)-76소속 f6f-3n (1943년 10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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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6f-3n 계기판 중앙에 설치된 레이더 스코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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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벤저 뇌격기를 엄호하며 작전에 투입되는 f6f-3n야간 요격전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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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군 비행 테스트 센터(natc)에서 테스트 중인 f6f-3e(1944년 5월 31일)
이 기체들은 나중에 vf-87과 casu-25에 배치된다.
casu - carrier aircraft service un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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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6f-3e에 장착된 an/aps-4레이더.

오른쪽 그림은 an/aps 무선 설비로서 동체에 수납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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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6f-3e 레이더 스코프

 

1943년 10월 15일 해군은 기체의 파워를 더 높이기위해 터보 챠저를 장착한

엔진테스트를 결정한다. 이를위해제작된 기체인 xf6f-2(기체번호66244)는

xf6f-1과 기본적으로는 같은 기체였다. 기체는 라이트 r-2600-15엔진과  

플렛&휘트니 r-2800-21엔진으로 번갈아 탑재하여 테스트되었다. 1

944년 1월 7일 그루만 사의 테스트 파일럿 칼 앨버에의해 시험 비행이 이루어진다.

이 두 엔진모두가 터보 슈퍼챠저를 장착하였으나 결국 효과없음으로 결론이 내려져 

기체는 터보 챠저를 제거하고 f6f-3으로서 해군에 공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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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중인 xf6f-2.

이 기체의 오른쪽 엔진 카울에는 fuzzy wuzzy라고 지어진 기체 이름이 적혀있다.

 

오리지날 원형기체인 no 02981의 xf6f-1이 xf6f-3으로 개조되고 다시 f6f-4에

대한 시험에들어간다. xf6f-4는 각 기총당 장탄 수 200발의 20mm포 4문을 주익에

장착하고 플렛&휘트니 r-2800-27엔진을 탑재한다.

기체는 해군 비행 테스트 센터(natc)에서 20mm포에대한 광범위한 시험을 거치게된다.

그러나 테스트후에 이 형식의 기체들은 양산에 들어가지 못하고 주저앉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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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4년 봄에 f6f-3의 생산이 종료되고 새로 개발된 f6f-5가 생산되면서

야간 요격 전투기인 f6f-5e와 k를 비롯한 n, p등의 다양한 바리에이션들이 탄생된다.

f6f-5는 플렛&휘트니 r-2800-10w 엔진을 탑재하여 제로기를 능가하는

시속 610km라는 경이로운 속도를 기록했으며 고도 6천미터까지는

7분 만에 도달할 수 있었다. f6f-5시리즈는 총 7870대가 생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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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6f-5(no 77593).

기체는 natc에서 11.75인치 로켓(tiny tim)과 150갤런 표준 연료탱크의 테스트를 받는다

 

f6f-5 기체 중에서 2대(no 70188, 70913)가 플렛&휘트니 r-2800-18w 엔진에 3엽이

아닌 4엽 해밀톤 표준 프로펠러로 장비하여 새로운 시험에들어가게된다.

이것은 f6f-6기체 개발을 위해 계획되었는데 70188 기체로 1944년 7월 6일에

첫 번 째 테스트 비행이 이루어졌고 8월 30일에는 70913 기체가 테스트되었다.

 

이 두 기체모두 테스트 파일럿인 p. 갈로가 조종하였는데 이 두 기체는 최고속도가

시속 670km를 넘었다. 그동안 제로 기를 파멸로 몰아넣었던 헬 캣은 새로이

개발되어나온 육군이나 공군기체들보다 그 속도가 떨어졌기 때문에 고속을

얻고자했던 것이다. 그러나 이 고속의 헬 캣은 더 이상 만들어지지는 못하게된다.

해군은 2대의 기체가 엄청난 속도를 기록하자 곧장 대량 생산에 착수할 계획이었으나

1945년 일본이 패망하자 생산계획을 취소해 버린 것이다.

 f6f-5는 2문의 20mm 기관포와 4정의 50구경 기관총을 혼합장착하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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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엽 프로펠러를 장착한 xf6f-6. no70913기체. 1944년 12월 20일에 촬영된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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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6f-5 계기판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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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익 무장 베이에 20mm 기관포1, 50구경 기관총2정이 장착된 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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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익에 1문의 20mm기관포와 2정의 50구경 기관총이 혼합 장착되어 화력이 증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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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익에 6개의 5인치 hvar로켓과 주익 중앙에

2개의 11.75인치 tiny tim로켓을 장착한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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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ny tim로켓을 시험발사하는 f6f-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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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의 기체는 vf-74 소속 f6f-5로서 항모 케산 베이에서 남 프랑스 공략을위해

출격하는 모습이다. 주익에 장착된 5인치 로켓은 독일 항공기와의 공중전에서

공대공용으로 사용된다(1944년 8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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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간 요격 전투기 f6f-5n은 최대 400갤런의 연료 적재량을가지며 상승 고도가 증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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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n/aps-4 레이더를 장착한 f6f-5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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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3 넘버를단 carrier aircrafft service unit 소속 f6f-5p 카메라탑재 전투기.
타격 목표물을 찍은 필름은 신속히 전달되어 결과를 알 수 있게했다.(1945년 7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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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체에 내장된 k-18 카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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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f-84소속 f6f-5p. 항모 벙커힐 1945년 2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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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0번 째 생산된 헬 캣이 엔진 카울에 기념숫자를 적어넣고 cv-14 티콘데로가에

착함하고 있다. 기체는 vbf-87소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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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0대의 f6f-5가 영국에 공급되었다

 

1946년. 태평양 전쟁이 끝난 뒤 적은 수의 f6f-3와 f6f-5에대한 시험이 있었다.

조종사없이 무선 통제에 의해 비행하는 k버전이었는데 먼거리를 비행하기위해 주익끝에

연료탱크를 탈착할 수 있는 형태였으나 탱크는 폐지된다. f6f-5k버전은 본질적으로는

 f6f-5와 똑 같았다. f6f-3를 개조한 f6f-3k버전은 비키니 섬에서 행해진 핵폭실험에

쓰여졌으며 한국전쟁 때는 무선조종 폭탄 탑재기로서, 말그대로 날으는 폭탄으로

변신하여 북한 공격에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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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6년 뉴저지 아틀란틱 시의 해군항공센터의 f6f-5k

 

기체에 컬러풀한 도장을하고 핵폭탄 테스트 프로그램인

operation crossroads에 쓰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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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6f-5k뒷 날개들의 색깔이 다른 것은 각각의 주파수를 구분하기위한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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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v-21 항모 복서의 f6f-5k가 스카이레이더와함께 출격 준비 중이다.
f6f-5k는 한국전쟁중 2000파운드 폭탄을 탑재하고 흥남지역 철도교등을

비롯한 북한지역 공격에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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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를위해 주익에 스패로우-1 공대공 미사일을 장착한 f6f-5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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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패로우 미사일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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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f-9소속 f6f-5. 항모 렉싱턴에서 날아올라 1945년 2월 도쿄공격 투입당시의 일러스트

 

 

헬 캣은 전장에 투입되어 치른 2년남짓의 전투에서 19:1 우세라는 비율을 만들어낸

주역이었다. 해군 함재기와 육상발진 해병대 기체들에의해  총합계 6477대의 일본기가

격추되었는데, 헬 캣은 그 중에서 5156대의 일본기를 격추하고 270대를잃었다.

격추된 일본 기의 3/4이 지옥 고양이의 먹이가 되었던 것이다.

 

 

헬 캣은 수 많은 에이스들을 만들어내는데 34대의 격추기록을 보유한

데이비드 맥캠벨의 1944년 격추기록을잠깐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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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vid mccampbell

 

6월 11일 : 1대.        6월 13일 : 1대.         6월 19일 : 7대.

             6월 23일 : 1.5대-1대 격추, 1대 공동격추.

             9월 9일 : 1대.         9월 12일 : 3대.        9월 13일 : 3대.

             9월 22일 : 1대.        9월 24일 : 1.5대-1대 격추, 1대 공동격추.

             10월 21일 : 2대.         10월 24일 : 9대          11월 5일 : 2대.

             11월 11일 : 1대.         11월 14일 : 1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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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5년 1월. 맥 캠벨이 루즈벨트 대통령에게서 메달 오브 아너를 수여받고 있는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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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 캠벨의 f6f-3(minsi). 항모 에* cag-15 소속기체 . 1944년 6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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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 캠벨의 f6f-5(minsi). 항모 에* cag-15 소속기체. 1944년 10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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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9f-8t 조종석의 맥 캠벨 대령. 195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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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모 에* 비행갑판에서 vf-9소속 조종사들이 120대 격추 스코어 보드를

중앙에놓고 헬 캣과 함께 기념 촬영한다(194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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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기 킬러 헬 캣은 총 12273대가 생산되었다

 

1944년 1월 12일 훈련비행 중 해상에 비상착수한 f6f-3헬캣 회수복원작업사진.

1970년 10월, 미해군 수중작업팀이 회수하여 1971년 복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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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   림 : 동영상으로 보실분은...  헬로우tv > 기타동영상 > 검색창에서

            "올타구나~` 한판 붙어보자 제로전투기 vs f6f 헬캣" 하시면 영화같은

          장면들을 볼 수 있습니다 ^^ (아니면 닉네임 > 슈퍼스탈리온 검색하면

          나와있습니다

11부 기대해주세요^^

아놔~~ 항공모항 이야기랑 베트남전쟁 시리즈 올리고 나면 눈이 조낸 아포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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