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모함 이야기 (10부)

슈퍼스탈리온 작성일 08.05.16 21:23:28
댓글 2조회 2,726추천 4

함재기...4편(f6f 헬 캣 2부)

 


 

121093810139987.jpg

야간 요격전투기인 f6f-3n과 f6f-3e가 제작되었으며

이 두 기체역시 플렛&휘트니 r-2800-10w 엔진을 탑재했다.

f6f-3n은 an/aps-6레이더를, f6f-3e는 an/aps-4 레이더를 주익에 장착하였다.

야간 요격 전투기들은 테스트를 마치고 1943년 11월에 본격적으로 항모에 배치되어

전투에 투입된다. f6f-3n은 약 200대가, f6f-3e는 18대가 생산되었다.

 

121093829193666.jpg
항모 차저 비행 갑판의 vf(n)-76소속 f6f-3n (1943년 10월 5일)

 

121093832599045.jpg
f6f-3n 계기판 중앙에 설치된 레이더 스코프

 

121093836548964.jpg
어벤저 뇌격기를 엄호하며 작전에 투입되는 f6f-3n야간 요격전투기

 

121093843692199.jpg

해군 비행 테스트 센터(natc)에서 테스트 중인 f6f-3e(1944년 5월 31일)
이 기체들은 나중에 vf-87과 casu-25에 배치된다.
casu - carrier aircraft service unit

121093851786953.jpg
f6f-3e에 장착된 an/aps-4레이더.

오른쪽 그림은 an/aps 무선 설비로서 동체에 수납되어있다.

121093855911140.jpg
f6f-3e 레이더 스코프

 

1943년 10월 15일 해군은 기체의 파워를 더 높이기위해 터보 챠저를 장착한

엔진테스트를 결정한다. 이를위해제작된 기체인 xf6f-2(기체번호66244)는

xf6f-1과 기본적으로는 같은 기체였다. 기체는 라이트 r-2600-15엔진과  

플렛&휘트니 r-2800-21엔진으로 번갈아 탑재하여 테스트되었다. 1

944년 1월 7일 그루만 사의 테스트 파일럿 칼 앨버에의해 시험 비행이 이루어진다.

이 두 엔진모두가 터보 슈퍼챠저를 장착하였으나 결국 효과없음으로 결론이 내려져 

기체는 터보 챠저를 제거하고 f6f-3으로서 해군에 공급된다.

 

121093862539099.jpg

테스트 중인 xf6f-2.

이 기체의 오른쪽 엔진 카울에는 fuzzy wuzzy라고 지어진 기체 이름이 적혀있다.

 

오리지날 원형기체인 no 02981의 xf6f-1이 xf6f-3으로 개조되고 다시 f6f-4에

대한 시험에들어간다. xf6f-4는 각 기총당 장탄 수 200발의 20mm포 4문을 주익에

장착하고 플렛&휘트니 r-2800-27엔진을 탑재한다.

기체는 해군 비행 테스트 센터(natc)에서 20mm포에대한 광범위한 시험을 거치게된다.

그러나 테스트후에 이 형식의 기체들은 양산에 들어가지 못하고 주저앉게된다.

121093870872004.jpg
121093871668794.jpg

1944년 봄에 f6f-3의 생산이 종료되고 새로 개발된 f6f-5가 생산되면서

야간 요격 전투기인 f6f-5e와 k를 비롯한 n, p등의 다양한 바리에이션들이 탄생된다.

f6f-5는 플렛&휘트니 r-2800-10w 엔진을 탑재하여 제로기를 능가하는

시속 610km라는 경이로운 속도를 기록했으며 고도 6천미터까지는

7분 만에 도달할 수 있었다. f6f-5시리즈는 총 7870대가 생산된다

121093875785971.jpg

f6f-5(no 77593).

기체는 natc에서 11.75인치 로켓(tiny tim)과 150갤런 표준 연료탱크의 테스트를 받는다

 

f6f-5 기체 중에서 2대(no 70188, 70913)가 플렛&휘트니 r-2800-18w 엔진에 3엽이

아닌 4엽 해밀톤 표준 프로펠러로 장비하여 새로운 시험에들어가게된다.

이것은 f6f-6기체 개발을 위해 계획되었는데 70188 기체로 1944년 7월 6일에

첫 번 째 테스트 비행이 이루어졌고 8월 30일에는 70913 기체가 테스트되었다.

 

이 두 기체모두 테스트 파일럿인 p. 갈로가 조종하였는데 이 두 기체는 최고속도가

시속 670km를 넘었다. 그동안 제로 기를 파멸로 몰아넣었던 헬 캣은 새로이

개발되어나온 육군이나 공군기체들보다 그 속도가 떨어졌기 때문에 고속을

얻고자했던 것이다. 그러나 이 고속의 헬 캣은 더 이상 만들어지지는 못하게된다.

해군은 2대의 기체가 엄청난 속도를 기록하자 곧장 대량 생산에 착수할 계획이었으나

1945년 일본이 패망하자 생산계획을 취소해 버린 것이다.

 f6f-5는 2문의 20mm 기관포와 4정의 50구경 기관총을 혼합장착하게된다.

 

121093886096221.jpg
4엽 프로펠러를 장착한 xf6f-6. no70913기체. 1944년 12월 20일에 촬영된 사진

 

121093890582831.jpg
f6f-5 계기판넬

 

121093894151568.jpg
주익 무장 베이에 20mm 기관포1, 50구경 기관총2정이 장착된 그림

 

121093898182923.jpg
121093899072660.jpg
주익에 1문의 20mm기관포와 2정의 50구경 기관총이 혼합 장착되어 화력이 증가된다

 

121093903148609.jpg

주익에 6개의 5인치 hvar로켓과 주익 중앙에

2개의 11.75인치 tiny tim로켓을 장착한 모습

 

121093907457905.jpg
tiny tim로켓을 시험발사하는 f6f-5

 

121093911392106.jpg

그림의 기체는 vf-74 소속 f6f-5로서 항모 케산 베이에서 남 프랑스 공략을위해

출격하는 모습이다. 주익에 장착된 5인치 로켓은 독일 항공기와의 공중전에서

공대공용으로 사용된다(1944년 8월 15일)

 

121093917120249.jpg
야간 요격 전투기 f6f-5n은 최대 400갤런의 연료 적재량을가지며 상승 고도가 증가된다

 

121093921748102.jpg
 an/aps-4 레이더를 장착한 f6f-5e

 

121093928211942.jpg

p3 넘버를단 carrier aircrafft service unit 소속 f6f-5p 카메라탑재 전투기.
타격 목표물을 찍은 필름은 신속히 전달되어 결과를 알 수 있게했다.(1945년 7월 2일)

 

121093932727675.jpg
동체에 내장된 k-18 카메라

 

121093937258797.jpg
vf-84소속 f6f-5p. 항모 벙커힐 1945년 2월 19일

 

121093941172687.jpg

10000번 째 생산된 헬 캣이 엔진 카울에 기념숫자를 적어넣고 cv-14 티콘데로가에

착함하고 있다. 기체는 vbf-87소속이다

121093944466414.jpg
930대의 f6f-5가 영국에 공급되었다

 

1946년. 태평양 전쟁이 끝난 뒤 적은 수의 f6f-3와 f6f-5에대한 시험이 있었다.

조종사없이 무선 통제에 의해 비행하는 k버전이었는데 먼거리를 비행하기위해 주익끝에

연료탱크를 탈착할 수 있는 형태였으나 탱크는 폐지된다. f6f-5k버전은 본질적으로는

 f6f-5와 똑 같았다. f6f-3를 개조한 f6f-3k버전은 비키니 섬에서 행해진 핵폭실험에

쓰여졌으며 한국전쟁 때는 무선조종 폭탄 탑재기로서, 말그대로 날으는 폭탄으로

변신하여 북한 공격에 사용되었다.

 

121093951586794.jpg
1946년 뉴저지 아틀란틱 시의 해군항공센터의 f6f-5k

 

기체에 컬러풀한 도장을하고 핵폭탄 테스트 프로그램인

operation crossroads에 쓰여진다

121093958198743.jpg
f6f-5k뒷 날개들의 색깔이 다른 것은 각각의 주파수를 구분하기위한 때문이다

 

121093963120727.jpg

cv-21 항모 복서의 f6f-5k가 스카이레이더와함께 출격 준비 중이다.
f6f-5k는 한국전쟁중 2000파운드 폭탄을 탑재하고 흥남지역 철도교등을

비롯한 북한지역 공격에 사용되었다

121093966841523.jpg
테스트를위해 주익에 스패로우-1 공대공 미사일을 장착한 f6f-5k

 

121093971253220.jpg
 스패로우 미사일 테스트

 

121093976256449.jpg
vf-9소속 f6f-5. 항모 렉싱턴에서 날아올라 1945년 2월 도쿄공격 투입당시의 일러스트

 

 

헬 캣은 전장에 투입되어 치른 2년남짓의 전투에서 19:1 우세라는 비율을 만들어낸

주역이었다. 해군 함재기와 육상발진 해병대 기체들에의해  총합계 6477대의 일본기가

격추되었는데, 헬 캣은 그 중에서 5156대의 일본기를 격추하고 270대를잃었다.

격추된 일본 기의 3/4이 지옥 고양이의 먹이가 되었던 것이다.

 

 

헬 캣은 수 많은 에이스들을 만들어내는데 34대의 격추기록을 보유한

데이비드 맥캠벨의 1944년 격추기록을잠깐 살펴보겠습니다

121093983663037.jpg
david mccampbell

 

6월 11일 : 1대.        6월 13일 : 1대.         6월 19일 : 7대.

             6월 23일 : 1.5대-1대 격추, 1대 공동격추.

             9월 9일 : 1대.         9월 12일 : 3대.        9월 13일 : 3대.

             9월 22일 : 1대.        9월 24일 : 1.5대-1대 격추, 1대 공동격추.

             10월 21일 : 2대.         10월 24일 : 9대          11월 5일 : 2대.

             11월 11일 : 1대.         11월 14일 : 1대

 

121093990133948.jpg
1945년 1월. 맥 캠벨이 루즈벨트 대통령에게서 메달 오브 아너를 수여받고 있는 모습

 

121093994150827.jpg
맥 캠벨의 f6f-3(minsi). 항모 에* cag-15 소속기체 . 1944년 6월 19일

 

121093997941229.jpg
맥 캠벨의 f6f-5(minsi). 항모 에* cag-15 소속기체. 1944년 10월 25일

 

121094002040103.jpg
f9f-8t 조종석의 맥 캠벨 대령. 1959년

 

121094006486438.jpg

항모 에* 비행갑판에서 vf-9소속 조종사들이 120대 격추 스코어 보드를

중앙에놓고 헬 캣과 함께 기념 촬영한다(1944년 2월)

 

121094009930891.jpg
일본 기 킬러 헬 캣은 총 12273대가 생산되었다

 

1944년 1월 12일 훈련비행 중 해상에 비상착수한 f6f-3헬캣 회수복원작업사진.

1970년 10월, 미해군 수중작업팀이 회수하여 1971년 복원한다

121094018524312.jpg
121094019131462.jpg
121094019941741.jpg
121094020829857.jpg
121094021455679.jpg

알   림 : 동영상으로 보실분은...  헬로우tv > 기타동영상 > 검색창에서

            "올타구나~` 한판 붙어보자 제로전투기 vs f6f 헬캣" 하시면 영화같은

          장면들을 볼 수 있습니다 ^^ (아니면 닉네임 > 슈퍼스탈리온 검색하면

          나와있습니다

11부 기대해주세요^^

아놔~~ 항공모항 이야기랑 베트남전쟁 시리즈 올리고 나면 눈이 조낸 아포 @,.@;;ㅋㅋ

    

 

 

 

 

 

 

 

 

 

 


 

 

 

 

 

 

 

 

 

 

 

 

 

 

 

 

 

 

 

 

 

 

 

 

 

 

 

 


 

 

 

 

 

 

 

슈퍼스탈리온의 최근 게시물

밀리터리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