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군 마우스 전차
제2차 세계대전 중이던 1941년,
독일은 비밀리에 개발되고 있던 소련전차를 능가하는 초거대전차생산을 연구계획한다.
그리하여 1942년초, 크루프(krupp)사는 티이거-마우스(VK7001)와
PzKpfw Ⅶ 로베-Lowe(VK7201)디자인을 개발하게되지만
1942년3월초, 이 보다 더 무거운 전차를 개발해내라는 지시를받게된다.
연구진은 비록 디자인만했을 뿐 한 대의 원형전차도 만들어본 적이없었으나
후속프로그램을 가동하기로하고 이것을 포르쉐박사에게 맡기기로 결정한다.
1942년3월21일,
포르쉐 박사는 VK10001 / 포르쉐 타입 205라는
100톤급 전차개발계약을 받게되었으며,
4월15일에는 이 100톤급 전차는 적어도
100발정도의 포탄을 적재할 수있어야한다는 통고를받게된다.
그리고 한달이 지난 후,
히틀러는 결코 파괴되지 않는 120톤의 수퍼 헤비급 전차 150대를 만들어내라
요구하게되는데, 1943년봄 쯤에는 전장에 투입될 수 있어야한다고 못박았다.
히틀러는 원형전차가 만들어지고난 후부터 한달에 5대씩을 생산하도록 계획하고있었다.
이 전차에 붙여졌던 공식적인 명칭은 VK10001또는
205 포르쉐 타입(맘모스)으로 불리어졌으나
초 거대 전차개발의 비밀을 유지하기위해 1942년4월 마우스(쥐)로 붙여졌다.
포르쉐박사는 다시 VK10001디자인을 수정하여 1942년6월23일,
150mm L/37포와 105 mm L/70포를 탑재하게되는 포탑의 디자인을 완성하게된다.
또한 포르쉐박사는 1943년5월까지는 원형전차를 완성시키겠노라고 약속했다.
250 마우스 목업이 장교들에게 전시되고있다. 1943년5월14일
야크트티이거 / 페르디난트에 탑재했던 128mm주포를 마우스에 사용한다.
포르쉐박사와 기술진들
1943년1월이되자 히틀러는 마우스 포탑에 128mm 주포와
부 무장으로는 75mm포를 탑재하라는 결정을 내렸다.
주력전차의 주포가 마우스에서는 부 무장역할을하게되는 셈이었으며
아울러 향후 150mm 포와 170mm KwK 44 포가 탑재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
무려 188톤의 괴물로 변해 버렸다. 그러나 탄약 적재공간에대한 배려가없었기
때문에 전차내부는 매우 협소할 수밖에없게되었다.
1943년5월1일,
나무로제작된 목업이완성되었고 이목업은 히틀러에게 선물되었다.
그러나 그해11월, 히틀러가 150대 생산을 취소시켜버렸지만
이와관계없이 마우스 제작은 진행되었다.
1943년12월, 한 대의 원형 마우스가 제작완료되어 테스트가 실시되었는데,
포탑이없이 차체만으로 실시된 주행 테스트에서도 거대한 무게 때문에
제대로 움직이지도 못했다.
그후 최초생산된 마우스 1호(250/1)에는
개조한 다임러 벤즈 - 12기통 1080마력 DB603항공기엔진을 탑재하여
테스트해본결과 기대했던 최대20km/h에 못미치는 13km/h의 속도를 기록했다.
독일로서는 더 강한 엔진을 개발해내야하는 숙제를 안게되었다.
마우스는 포장도로 상 약160km, 야지 상 약 60km의 항속거리를 가지고있다한다.
그리고 또 하나의 문젯점은 이 하중을 견뎌낼 다리가 거의없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큰 덩치덕분에 강을 건너는데는 유리할 것이어서
최대 8m깊이를 통과할 수 있는 도강용 스노클을 만들어 12월, 도강 테스트를 실시했다.
마우스는 개발초기부터 도강능력이 요구되었기 때문에 차체는 모두 방수처리되어있었다
테스트 주행 중인 원형 250/1 마우스. 베를린근교 알텍공장. 1943년12월24일
1944년1월부터 2월동안 각종 테스트를받은 250/1 마우스. 보뷩겐.
1944년3월, 1호보다는 세부적으로는 다른점이많은 마우스 2호가 제작을완료하였다.
2호는 128mm KwK44/L55 주포와 75m포 그리고 7.92mm MG34기관총으로 무장했으며
엔진은 1호에 쓰였던 가솔린엔진이아닌 다임러 벤즈 1200마력 MB517디젤을 탑재했다.
기술자들은 이 엔진은 마우스에 적합할 것으로 기대했으나 이 엔진도 파워가딸렸다.
1944년7월무렵까지 그루프는 모두 4대의 마우스차체를제작해내고 있었으나
7월27일, 생산중단과함께 폐기명령을받게되어
8월에는 마우스에관련된 모든 생산이 종료되어버렸다.
그루프 사는 8월19일, 포르쉐박사에게 더 이상의 연구는 필요가없게되었다는
소식을 전달하게된다.
생산은 종료되었지만 마우스2호의 테스트는 1944년9월부터 10월동안
베를린 부근 크머스도르프의 전차테스트장과 보뷩겐의 포르쉐 테스트 장에서
장기간에걸쳐 진행되었는데, 이당시 마우스를 운반할 마우스전용
14축 특수철도차량도 함께 제작되었다.
전쟁의 끝무렵, 독일은 원형 마우스를 소련군 손에 들어가지않도록
공장으로부터 안전한 곳으로 옮기려했으나 얼마 주행하지 못하고
파괴되어 버렸다는 설과 소련군의 공격에 파괴되었다는 설이 함께있다.
전쟁직후 마우스 포탑하나와 3개의 샤시가 에센의 그루프 공장에서 발견되었다.
파괴된 마우스2호는 소련군이 공장에서 노획된 차체와 부품을 사용하여
복원시킨 마우스를 테스트(확인되지 않은 사실임)해본 다음
러시아 모스크바인근 쿠빙카(Kubinka) 전차박물관에 보관해오고있다.
마우스 2 (250/2)
250/2 마우스. 1944년
1945년 크머스도르프에서파괴된 채 발견된 250/2 마우스
250/1, 2 마우스. 크머스도르프 1945년.
러시아 부빙카 박물관에보관중인 마우스
주포 만틀렛
포르쉐(Ferdinand Porsche)박사.
국방장관이 되기전의 알베르트 스피어와 함께
전차를 살펴보는 포르쉐박사(왼쪽으로부터 두 번째)1942년.
마우스는 6개의 더블 휠과 1.1m간격으로 이루어진 12개의 리턴 롤러에의해 구동
자료제공 : (주) 천년천룡
알 림 : 제가 이러한 자료를 올리는 이유는 단순하게 보기만하는 자료...
혹은 흘러보네는 자료...가 아닌 좀더 자세히 알고.. 광범위하고 길지만
하나하나 이해하고 생각하고 또한 상상하고... 사실적인 내용과 자료를
나름대로 각색/편집/카피해서 올리는 것입니다...
비록 긴 자료라 할지라도 끝까지 봐주셧으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
아공 제원을 빼먹었다 ㅋㅋ
Panzerkampfwagen Ⅷ Maus(250/1. 250/2)
승무원 6명
연료 적재량-2650~2700리터, 외부 연료탱크1500리터.
128mm주포 포탄-55발, 75mm포탄 200발 적재.
장갑
주포 만틀렛-250mm
포탑전면-220~240mm
포탑측면-200mm
포탑상면-60mm
차체전면-200mm
차체측면-180mm
차체후면-160m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