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재기 ...F4U 코르세어 3편
F4U-1A코르세어
AU-1(F4U-6)
AU-1은 F4U-5NL의 개조형으로서 처음 생산계약서상에는 F4U-6라 명시했었다.
엔진은 2300마력급의 워터인젝션 R-2800-83W 1단과급 수퍼챠저를 사용했다.
기수의 에어스쿠퍼가 폐지되고 엔진카울의 플랩이 개수되었으며
엔진과 캐노피에 더 많은 장갑을 설치했다.
무장으로는 장탄 수 231발의 20mm기관포 4문, 주익아래 파일런이 1개 더많은 5개로
강화되어 완전히 대지공격기가되었으며 무게의증가때문에 성능은 오히려
떨어지게되었다. 한국전쟁을 수행하는 미 해병대를위한 기체로서 1952년 2월에
그 첫 번 째 AU-1이 생산되어 10월까지 총 111대가 생산되었다.
보우트 사 생산라인. 보우트 사는 AU-1을끝으로 미군용 코르세어 생산이 종료된다.
그러나 또 다른 코르세어인 F4U-7을 프랑스에 공급하게되었다
1953년 k-3 포항비행장의 VMA-212 소속 AU-1.
주익에설치된 10개의 파일런에는 HVAR또는 100파운드폭탄을 장착할 수 있다.
항모 랜서 탑재 VMA-212비행대 AU-1
VMA-323비행대 조종사들이 레이 피오네 대위의 AU-1앞에서
그의100회 출격임무완수를 축하해주고 있다.(1953년 5월 24일)
F4U-7
프랑스는 소 수의 AU-1을 미국에서 공여받아 사용하던 중 94대의 F4U-7을 주문하였다.
이것은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서서히 냉전시대로 들어서면서 대외군사원조
프로그램에의거하여 미국이 제공하게되는 것이다. F4U-4B를 베이스로하여
제작되었으며 엔진은 플렛&휘트니 R-2800-18W를 탑재하였고 조종석 시야를
개선시켰다. 프랑스는 이 기체들을 자국의 식민지유지를위해 알제리, 베트남등에서
사용하였으며 끝내는 항복하고 물러나야했지만 베트남의 디엔 비엔 푸에서 사용했다.
프랑스는 F4U-7을 1964년까지 운용했다.
F4U-7
항모 아르망쉐의 AU-1.
프랑스는 미해병대로부터 공여받은 AU-1을 베트남에서 사용하였다.
XF4U-1으로부터 시작하여 하늘을날았던 코르세어의 생산은 1953년 1월에생산된
F4U-7을 끝으로 종료되었다. 한국전쟁이 끝난 후 남미의 여러나라에서 코르세어를
공여받아 운용하였는데 아르헨티나는 24대의 코르세어를, 온두라스와 엘살바도르가
소 수를 운용하였으며 엘살바도르는 1971년까지 코르세어를 운용하였다.
전투기에서 전투폭격기로, 다시 대 지상공격기로태어난 코르세어는 한국전쟁당시
미국이 보유했던 항공기들 중 최고많은 댓수를 기록하고있었다.
코르세어는 한국전에서 활약한 F-51D머스탱보다 더많은 폭장능력을가졌고
제 1세대 제트전투기라할 수 있는 펜서, 슈팅스타, 썬더제트들보다 더 효과적인
대 지상공격수단으로 사용되었다. 태평양전쟁이 끝나자 함께하늘을 날았던
대부분의 항공기들이 사라졌으나 전 후에도 생산되어 전장에 투입된
코르세어는 가장 성공적인 항공기라 할 수 있다.
한국전쟁에 참가한 VMA-332비행대의 F4U 코르세어
김해평야 상공을 비행중인 F4U-5 코르세어
15부 기대해주세요 ^^
알 림 : 제가 이러한 자료를 올리는 이유는 단순하게 보기만하는 자료...
혹은 흘러보네는 자료...가 아닌 좀더 자세히 알고.. 광범위하고 길지만
하나하나 이해하고 생각하고 또한 상상하고... 사실적인 내용과 자료를
나름대로 각색/편집/카피해서 올리는 것입니다...
비록 긴 자료라 할지라도 끝까지 봐주셧으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