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수리급 고속정은 백구급 고속정 건조에서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건조한 고속정입니다. 참수리급 고속정중에서 357호정이 서해교전에서 침몰하였습니다. 이 고속정은 지금 현재 초기형은 8척이 매각되었으며 중기형과 후기형을 사용하고있습니다. 전기형들 중에서는 5척이 1995년에 필리핀에서 매각되었으며 카자흐스탄에서도 3척이 매각되었습니다.
지금도 우리나라 해군에서 사용중인 고속정 참수리급 고속정입니다. 이 고속정은 1978년 5월부터 코리아 SEC, 코리아 타코마, 대우가 건조를 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 고속정은 백구급 후기형을 축소시킨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이 고속정의 주요 임무는 적함에 대한 요격과 항만방어입니다. 초기형과 중기형과 후기형으로 구분되는데 초기형은 전방에 20mm 발칸포를 후방에는 40mm 보포스를 장착하였습니다. 최근에는 사격통제장치도입으로 함포부분이 자동화되었습니다
항해중인 참수리급
참수리급은 37~39노트의 속력을 낼 수 있으며 이 고속정에 탑재되어있는 추진기관은 MTU MD 16V 538 TB90 디젤엔진 2기입니다. 출력은 10800마력이며 항속거리는 순항속도 20노트에서 600마일입니다. 우리나라 해군의 차기고속정인 윤영하급 고속정보다는 속력이 느린편에 속합니다.
-제원-
만재배수량 150톤
길이 37m
넓이 6.9m
흘수선 1.7m
주포 30mm 에머슨 쌍열식 함포 1문(전기형,후기형),40mm/60 보포스 다목적기관포 1문(후기형)
무장 20mm 대우정밀 발칸 2문
속도 37~39노트
추진기관 MTU MD 16V 538 TB90 디젤엔진 2기
출력 10800마력
항속거리 20노트에서 600마일
승무원 30명
이 고속정은 연안작전에서 뛰어난 능력을 보여준 고속정입니다. 전술기동을 통해 적 함정과 충돌함으로써 적 함정에게 타격을 입히고 이 고속정에 탑재되어있는 고속정의 함포로 북한 함정을 침몰시킬 수 있습니다. 평시에는 불법 어로감시,밀입국감시, 간첩선감시, 인원이송등의 임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서해교전으로 침몰한 357호정은 인양된 상태입니다.
하루빨리 우리 해군에도 장비의 최첨단화 및 디지탈화가 되여야 하는데... 너무너무 분통하고 아쉽니다
위 사진은 필란드 해군의 고속정입니다..
너무나도 우리나라 해군의 고속정하고는 대조적입니다..
윤영하함도 있기는 있지만 말도 많고 탈도 많고 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