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제트엔진 장착 BAE Nimrod 대잠초계기
이력
님로드기는 영국 공군 타격사령부(RAF Strike Command)가 운용하던 Shackleton 해상 정찰기를 대체하기 위한 기종으로 개발되어 2025년까지 운용될 예정이다.
님로드의 설계는 호커 시들리(Hawker Siddeley) 801기체를 기본모델로 1964년 6월부터 시작되었고 1965년 6월 영국 정부로부터 제작 승인을 받았다.
결국 호커 시들리 코멧(Comet) 4C 기체를 사용하여 두대의 시제기를 제작하였으며, 이들중 첫번째 기체는 스페이(Spey) 터보팬 엔진으로 교체 장착하여 1967년 5월 23일 처녀비행을 실시하였고 이후 공기역학적 부분의 테스트기로 사용되었다.
시제기중 두번째 기체는 Comet 4C가 애초에 장착하고 아본(Avon)社의 터보젯 엔진을 그대로 사용하여 1967년 7월 31일 처녀비행을 실시하였으며, 후에 NAV/TAC 시스템의 개발과 해상 특수장비의 개발용으로 사용되었다.
두대는 현재 과도기적 MR. Mk 2 사양으로 되어 보관중에 있다.
1969년 현역배치이후 지속적으로 호커 시들리 코멧 4C 기체를 사용하여 제작되었으나, 님로드기의 기체는 애초의 코멧 4C 기체보다 전장이 1.98m 짧아졌으며, 동체는 윗부분은 가압 기실로 개조되었고, 작전 장비와 무장 장착을 위해 하부 공간(underslung pannier)이 덧붙여졌다.
엔진 역시 기본 아본社의 터보젯 엔진 대신 롤스로이스 스페이 터보팬 엔진이 장착되며, 이에따라 공기유입량의 증대를 위해 공기흡입구의 단면적 역시 확대되었다.
기타 외형상의 변경내역으로는 1) 크기가 확대된 플라이트 데크의 메인 윈도우와 'Eyebow' 윈도우, 2) ESM을 장착하기 위해 수직미익 꼭대기에 유리섬유材의 수납부를 새로 장착한 것과 MAD(Magnetic Anomaly Detector, ※ 편집자 註 : '자기변형탐지기'로 해석할 수 있다. 이것은 대형의 철구조물의 경우 주변 지구 자기장을 변형시키게 되는 현상을 이용하여 수중의 잠수함을 탐지하는 장비이다.) 장비를 장착하기 위해 테일붐이 장착된것, 3) 오른쪽 주익 외부 연료탱크에 탐조등이 장착된 것등을 들 수 있다.
수색 레이더는 비가압 하부 동체의 기수부의 유리섬유材의 수납부내에 장착된다.
님로드의 괴상한 외관은 고고도에서의 적은 익면하중에 의한 만족스러운 비행성능과 對潛작전및 對艦공격 임무시의 저고도비행에서의 높은 기동성을 모두 만족시키기 위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필요시에는 4개의 스페이 터보팬 엔진중 2개의 가동을 멈추어 연료소모량을 감소시키면서 비행시간을 연장시킬 수 있으며, 또 비상시에는 1개의 엔진만을 가동하여 순항하거나 상승할 수 있다.
님로드기는 동체에 14.78m 길이의 무장적재대를 가지고 있으며 다수의 소너부이와 마커를 가압식 후방동체에 적재하고 런처를 통해 투하 할 수 있다.
이밖에 님로드기는 기본 임무인 對潛및 수색임무 이외에 주·야간 사진촬영용으로도 사용 할 수 있다.
애초 님로드기가 영국 공군에 공급되었을 당시에 님로드기는 장거리 對地미사일 운용능력을 갖고 있었으나, 이기능은 점차적으로 삭제되었다가 1982년 포클랜드 사태시에는 일부의 기체가 다시 이 기능을 되살려 사용하기도 했다.
최초의 양산 기체 모델인 님로드 MR. Mk1은 기본 탑승 승무원이외에 16명의 인원을 더 탑승 시킬 수 있으며, 요즘 사용되고 있는 MR.Mk2기는 장착되어 있는 장비를 제거하지않고도 10명의 인원을 더 탑승 시킬 수 있다.
기종
님로드 MR.Mk1 : 최초의 양산모델로 1968년 6월 28일 처녀비행을 실시했다. 모두 46기가 공급되었으며, 이중 11대가 공중조기경보기종인 AEW Mk3로 전환되었고, 나머지는 Mk2로 업그레이드되었다.
님로드 R.Mk1 : MR.Mk1이외의 3대의 R.Mk1 기체가 영국 공군 타격사령부로부터 주문되어 영국 공군 위튼(Wyton)에 있는 제51비행대대에 공급되었다.
이들 기종은 전자정찰기로 사용중에 있으며 다른 기체와 달리 MAD를 수납하고 있는 테일붐이 없는 모습으로 쉽게 구분할 수 있다.
이들 기체는 또한 공중급유용 프로브를 장착하고 있다.
이들 기체들은 나중에 'STARWINDOW'라고 불리운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의 적용을 받았으며, 업그레이드된 기체는 1995년 초부터 재취역하였다.
이들 기체중 XW 666 기체는 1995년 5월 16일 엔진화재로 손실되었다. 이 기체는 공중 테스트 기체로 사용중으로 어떤 임무용 장비도 탑재하고 있지않았으며, 승무원들은 모두 경상만을 입은채 탈출에 성공하였다.
님로드 MR.Mk2 : 영국 공군은 46기의 MR.Mk1 기체중 35기에 신형의 통신장비와 최신형의 전술 센서, ESM, 항법시스템을 장착하기위한 Mk2 로의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을 1975년부터 시작하였다.(이들 기체중 1대는 비행중 '새'와 충돌하여 손실되었다.)
업그레이드된 기체는 1979년 8월 23일부터 재배치되기 시작하여 MR.Mk2로 식별부호를 다시 부여받았으며, 기체의 도장도 NATO 승인 위장도색사양으로 바뀌었다.
탑재된 장비중에는 신형의 데이터 프로세서와 결합되어 더욱 늘어난 탐지거리와 더 높은 성능의 정확도를 제공하는 최신형의 수색레이더와 GEC 에이비오닉스社에 의해 개발된 신형의 음향 처리 시스템 - 이 시스템은 현존하는 그리고 장래 개발예정인 다양한 종류의 소너부이와 호환성을 가지고 있다. - 로랄社의 EWSM(Early Warning Sup8port Measures)이 포함되어 있다. EWSM의 경우 주익 끝단부의 포드내에 탑재된다.
또 포클랜드戰 당시에 자위용의 사이드와인더 미사일을 장착하기도 했었으며, 일반폭탄 투하및 Sting Ray 어뢰, 하푼미사일 투하능력도 부여되었으며, 후에 MR.Mk2P로 식별부호가 새로 부여된 16대는 공중급유용 프로브를 장착했었고, 이에따라 추가의 조종사와 항법사를 탑승시키고도 19시간을 비행 할 수 있다.
위한 같이 일반폭탄, 하푼미사일, 어뢰장착을 위한 시스템과 사이드와인더 미사일 발사를 위한 시스템과 공중급유용 프로브는 현재 모든 MR.Mk2 기종에 다 장착된다.
MR.Mk2로의 업그레이드에는 수평미익의 위와 아랫쪽에 핀과 핀렛을 장착했다는 것과 11개의 Vortex 발전기를 주익의 리딩에지부에 장착한 것이 포함된다.
님로드 AEW Mk3 : 이것은 일종의 조기경보기이나, 현재 영국이 E-3 센트리온기를 운영함에 따라 주력 기종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정확한 사양및 사항은 별도 수집후 올리도록 하겠다.
님로드 MRA4(님로드 2000) : 아래에 따로 자세히 기술되어 있으니 참조 바람.
업그레이드
님로드기의 주요 업그레이드는 주로 BAe社에 의해 진행되었다. 님로드의 업그레이드에는 BAe 이외에 Barco(Barco)社, GEC-마르코니 에이비오닉스(GEC-Marconi Avionics)社, GEC-마르코니 디펜스(GEC-Marconi Defence)社, 록히드마틴전술시스템(Lockheed Martin Tactical Systems - Loral)社, 라칼 에이비오닉스(Racal Avionics)社, 레이디온 E-시스템즈(Raytheon E-Systems)社등이 참여한바 있다.
이들 회사들의 구체적인 님로드기 업그레이드 사업실적은 아래와 같다.
바르코(Barco) : 영국 공군의 MR.Mk2 님로드 기종의 ASQ-901 음향처리기에의 장치를 위해 GEC-마르코니 에이비오닉스(GMAv)社에 80개 이상의 MPRD 9639 15인치 강화 컬로 모니터를 공급한바 있다.
이것들은 GMAv가 1994년 말에 수주한 음향 소나 컬러 업데이트 프로그램의 일부로 공급된 것이다.
GEC-마르코니 에이비오닉스(GEC-Marconi Avionics) : GMAVs社는 1994년말 음향 소나 컬러 업데이트 계약을 수주한 바 있다.
이 업데이트 프로그램은 개량된 탐색/추적 성능을 제공하기 위해 최신의 컬러 Bearing/Broadband 처리모드에 음향 데이터를 표시해주는 시스템을 포함한다. GMAv社는 이의 실현에 상용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였다.
1998년 GMAv社는 Lynwood Rugged Systems社와 중앙 전술 시스템용의 중앙 DPU로서 사용되는 MC50A 컴팩트 컴퓨터 공급 계약을 체결한바 있다.
이 업그레이드는 한마디로 MR.Mk2 기종이 MRA4(님로드 2000)사양으로 업그레이드 되기전까지 MR.Mk2의 효율성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다.
GEC-마르코니 디펜스(GEC-Marconi Defence) : 1996년 말, 영국 공군은 GEC-마르코니 디펜스社에서 제작된 일종의 공중 예인식 레이더-디코이에 대한 비행테스트를 실시하였다.
록히드마틴/GEC(Lockheed Martin/GEC) : 록히드마틴社와 GEC는 영국 공군의 차기 해상초계기로써 'P-3 오라이온 2000'을 제안하기위해 팀을 구성한바 있으나, 이 기종은 결국 1996년 7월 25일 입찰에서 패하였다.
라칼 에이비오닉스(Racal Avionics) : 라칼社는 관성항법/전역 위치 시스템(IN/GPS)을 장착하는 내용의 계약을 총 600만파운드에 체결하였다.
위의 장치들은 님로드기의 CDU(Control Display Unit)를 포함하게 될 것이며, 님로드기의 중앙 전술 시스템과 통합될 것이다.
이번에 공급되는 CDU는 라칼社의 AMS 2000 콘트롤 디스플레이/항법 유니트의 파생형이다.
레이디온 E-시스템즈(Raytheon E-Systems) : 레이디온 E-시스템즈社는 님로드 R.Mk1기의 업그레이드에 직접적으로 관여 한 바 있다.
E-시스템즈社는 1992년 8월 고정가격 계약을 체결하여 1995년초, R.Mk1에 대한 변환작업을 완료한 바 있다.
이 작업은 암호명 'STARWINDOW'라고 불리우는 것으로, 디지털 처리를 위한 개량된 시스템, 방향 탐지, 실시간 다운로딩등의 기능등을 포함한다.
설계특징
주익은 캔틸레버식의 로우/미드 모노플랜(※ 편집자 註 : 이것은 좌우 주익이 동체 아랫부분에 붙어 있는 단엽기종이란 뜻이다.)이며, 동체로부터 1/4 단면지점에서 20˚각도로 후퇴익을 형성하고 있다.
소형의 핀렛이 양쪽 수평미익의 리딩에지부에 붙어 있다.
조종
전금속材의 아일러론은 이중의 유압/기계식 장비에 의해 작동된다. 각 아일러론 내에는 트림 탭이 있으며, 유압식으로 작동되는 플랩은 엔진의 바깥쪽 날개에 위치한다.
러더(방향타. ※편집자 註 : Rudder는 '방향타' 로 해석되지만, 그렇다고 항공기의 '러더'가 함정의 '러더'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다. 즉, 함정은 일반적인 경우 전적으로 러더에 의해 방향을 전환하지만, 항공기의 러더는 방향전환에 직접적으로 작용하지는 않는다. 이에 대한 설명은 FAS 싸이트등에 잘 나와 있으니 그곳을 참조하기 바란다.)와 엘리베이터(수평미익의 조종면)는 완전한 2중 유압회로와 기계작동에 의해 조절된다.
수직미인의 꼭대기에는 ESM 장비를 수납하는 유리섬유材의 포드가 붙어 있다. 아일러론과 마찬가지로 각 엘리베이터에는 트림 탭이 있다.
구조(機骨, Structure)
주익은 全金屬材로 센터 섹션, 두개의 Stub Wing, 두개의 외부 패널로 구성된다. 주익의 조립에는 Redux Metal-to-Metal 접합방법이 광범위하게 사용되었다.
동체 역시 全金屬材로 세미 모노코크 구조이다. 원형의 단면을 가진 객실(Cabin) 공간은 완전 가압 機室이며, 그 아랫쪽은 비가압 機室로 폭탄적재대, 레이돔, 기타 작전 장비를 수납하기 위한 비 거주구역이다.(※ 편집자 註 : 님로드기의 사진을 보면 동체 자체가 위,아래가 외관상으로도 비교적 잘 구분된다. 이것은 아직 확인 해보지는 않았지만, 베이스모델을 확장하면서 생긴 것으로 여겨진다.)
이구역내는 모두 서로 통해 있으며, 이는 무장적재대의 하중이 윗쪽의 가압 기실 구역에 전달되지않도로 하기 위한 구조이다.
기수부의 레이돔과 MAD를 수납하고 있는 테일붐은 유리강화섬유(Glass Fibre)材로 되어 있다.
동체의 후미부분은 캔틸레버식의 全金屬材로 대형의 도살(Dorsal)과 소형의 수직핀이 붙어 있다.
랜딩기어
신장식의 3축형이다. 메인랜딩기어는 4개의 휠이 달린 탠덤 보기식(※ 편집자 註 : 이것은 말로 설명하기는 어렵지만, 대체로 여객기의 그것을 상상하면 된다. 간단히 설명하면 두개의 휠축 사이에 위치한 트러니온 베이스에 랜딩기어의 지주가 연결되어 있는 형식의 것이다.)으로 던롭社의 36×10-18(12.76Bar) 규격의 타이어를 장착한다.
노우즈 랜딩기어는 트윈휠 타입으로 역시 던롭社製의 30×9-15(6.21 Bar) 규격의 타이어 두개를 장착하고 있다.
추진체
님로드機는 롤스로이스 RB168-20 스페이 Mk 250 터보팬 엔진 4기를 장착하고 있다. 이 엔진은 각기 12,140파운드(5505kg, 54kN)의 출력을 낸다.
4개의 엔진중 외부의 두개에는 리버스 추력(Reverse thrust) 장치가 장착되어 착륙시 브레이크등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되어 있다.
동체내의 연료탱크 이외에 각주익의 리딩에지부에는 영구장착되는 외부연료탱크가 있어 총 48,780리터(12,886 US-갤론, 10,730 국제갤론)의 연료를 적재할 수 있다.
이밖에 무장적재대에는 무장대신 6개의 탈착식 보조연료탱크를 추가할 수 있으나, 이는 실전시 적용될 수 있는 '흔한 선택'은 아닐 것으로 생각된다.
공중급유용 프로브는 플라이트데크 윗쪽에 장착된다.(사진 참조)
승무원
님로드기는 보통 12명 - 조종실에 조종사, 부조종사, 플라이트 엔지니어, 가압 기실내에 일반 항법사, 전술 항법사, 레이더 조작요원, 무전 조작요원, 두명의 음향, ESM/MAD 조작요원, 두명의 관측/무장관리 요원 - 이 탑승한다.
가압 기실내에는 왼쪽편에 화장실이 있으며, 가압 기실 전방에 두명의 항법사(우측), 무선/레이더 조작요원(좌측), 음향탐지기 조작요원(우측) 거주구역이 위치하며, 가압 기실 중간부에 ESM/MAD 조작요원 거주구역, 주방, 4개의 좌석이 있는 식탁, 휴계실, 소너부이 수납부가 위치하며, 후방에 부이, 마커 발사 구역이 위치한다.
이밖에 방위각상으로 180˚의 관측 시야를 제공하는 반구형의 3개의 관측창이 주익 앞쪽 (왼쪽에 1개, 오른쪽에 두개)에 위치한다.
출입구는 두개의 평상 도어와, 한개의 비상 도어와 4개의 주익 윗쪽에 장치된 비상 탈출구가 준비되어 있다.
무장 적재대는 일반적으로 무장 적재용으로 사용되나 필요할 경우 보조 연료탱크 장착을 위한 공간이나 일반 수하물을 적재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사용될 수 있다. 이밖에 강하 임무 수행을 위한 장비가 기본 장치되어 있으며, 후방동체내의 일부 장비를 제거할 경우 최대 45명의 인원을 탑승시킬 수 있도록 내부구조를 갖출 수 있다.
시스템
공조장치는 터보팬 엔진으로부터 바이패스 되는 공기를 사용한다. Mk2 기종의 경우 스미스-콜스맨(Smith-Kollsman)社의 가압시스템과 Normalair-Garrett社의 공조 팩이 장착되어 있으며 최대 0.603 Bar의 압력을 발생시킨다.
이밖에 결빙방지 시스템과 폭탄적재대 난방 시스템 역시 엔진으로부터 바이패스 되는 공기를 사용한다.
또, 이중회로식의 비행 콘트롤 파워 유니트, 랜딩기어, 쇽-압소버, 스티어링, 도어 잭, 무장적재대 잭, 카메라 도어, 워터 분사를 위한 자체기밀용 커플링, 지상테스트등에서의 사용을 위해 172 Bar의 유압을 발생시키는 록히드社製의 유압시스템을 장착하고 있다.
루카스社의 APU가 엔진 시동을 위한 고압의 공기를 발생시키는데 사용되며, 전원은 200 V 400Hz의 3상 AC 전원을 공급해주는 English Electric 정속 드라이브가 달린 각기 60kVA級의 엔진 구동식 알터네이터에 의해 공급된다.
보조 AC 전원은 한편 레이더 장비를 위해 115V, 1,600Hz 단상 전원을 제공하는 1kVA 주파수 변환기를 공급하는 두개의 115/26 V級 2상 정변압기와 두개의 115V 級 3상 정변압기에 의해 공급된다.
비행 계기를 위한 비상 전원은 115V의 단상 정변조기에 의해 제공된다. 직류는 4개의 28V 변압기-정류기 유닛에 의해 공급되며, 두개의 니켈-카드뮴 배터리에 의해 보조된다.
주익에는 열풍식 결빙방지 장치가 장치되며, 수평미익에도 같은 장치가 있다.
航電 시스템(MR.Mk1)
일반 항법용 시스템으로는 데카 도플러(Decca Doppler)社의 Type 67M, GEC 에이비오닉스(GEC Avionics)社의 E3 지향점 참조 시스템, 스페리(Sperry)社의 자이로콤파스 시스템의 복귀 방향지시 시스템, 페란티(Ferranti)社의 다이나믹 디스플레이등이 장치되며, 전술 항법, 무장선택/투하용 - GEC 에이비오닉스社의 920B 디지탈 컴퓨터를 사용하는 GEC 에이비오닉스社의 NAV/ATTACK 시스템등이 장치되었다.
전술 디스플레이 스테이션은 항공기의 현재및 지나온 경로등의 위치 데이터, 소너부이의 위치 데이터, 소너부이로부터의 작업 반경, ESM 상대위치, MAD 표식, 레이더 접촉, 시각적 방위등에 대한 업데이트된 정보를 제공한다.
코스 정보는 자동적으로 비행 감독 시스템위에 시현되어 조종사에게 보여지며, 컴퓨터는 전술 항법사가 항공기를 전술 디스플레이상의 예시된 표적 요격 지점이나 무기 투하 지점이나 또는 다른 어떤 지점으로 향하게 할 수 있도록 오토파일롯 기능에 연계될 수 있다.
對潛병장에는 노우즈부에 설치된 소닉(Sonic)社의 1 CASV-21D 수상함 탐지 레이더와 수직미익 꼭대기 포드에 장비된 톰슨-CSF의 ESM(Electronic Support Measures)과, 확장 테일붐에 장치된 에머슨 일렉트로닉스(Emerson electronics)社의 ASQ-10A MAD(Magnetic Anomaly Detector, 자기변형탐지기)등이 포함된다.
스트롱 일렉트릭(Strong Electric)社의 7천만 칸델의 탐조등이 우익의 외부연료탱크의 앞쪽에 달려 있는 것이 외관상으로도 확인되며, 에어로노티칼(Aeronautical)社와 제너럴 인스트루먼츠(General Instruments)社의 F.126과 F.135 카메라가 주야간 사진촬용용으로 장착되어 있으며, 나중에 성능 보강을 위해 시카고 에어로 인더스트리즈(Chicago Aero Industries)의 전자식 플래쉬 장비가 덧붙여졌다.
SEP.6 3축 오토파일롯에 내장된 스미스(Smith)社의 SFS.6 자동 비행 콘트롤 시스템이 항법및 전술시스템과 통합되어 있다.
또한 통신장비로는 두개의 플레지(Plessey)社製 PTR 175 UHF/VHF와 GEC 에이비오닉스社의 AD 470HF가 달려 있으며, 이밖에 두개의 GEC 에이비오닉스社의 AD260 VOR/ILS, GEC 에이비오닉스社의 AD 2770 TACAN(tactical air navigation system - 전술 공중 항법 시스템), 데카 로란(DECA LORAN)社의 C/A, GEC 에이비오닉스社의 AD 360 ADF, 하니웰(Honeywell)社의 AN/APN-17(v) 레이더 고도계등을 장착하고 있다.
요동방지장치는 기본으로 장착된다.
航電 시스템(MR.Mk2)
MR.Mk2에 적용된 항전 시스템은 신형이며 더욱더 유연한 작전 시스템으로, 전술시스템용으로 세개의 분리된 예비 프로세서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전의 것보다 개선된 계산능력및 디스플레이 장비를 제공하기 위해 MR.Mk1 기종에 장착된 것보다 더욱 큰 저장능력을 가진 920 ATC 컴퓨터를 기반으로 하고 있고, Ferranti社의 INS(inertial navigation system, 관성항법시스템)과 연계되어 있으며, 개량된 항법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밖에 THORN EMI社의 Searchwater 장거리 수상함 탐지레이더는 Ferranti 1600D 디지탈 컴퓨터와 일체화된 자체의 데이터 처리 副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이 시스템은 클러터를 제거하여 깨끗한 영상을 보여줄수 있으며, 수상함이나 잠수함의 스노트, 잠망경을 탐지하고 분류해줄 수 있으며, 여러개의 표적을 동시에 추적하여 적 대응수단의 방해를 돌파하여 교전케 할 수 있다.
AQS 901 음향처리및 디스플레이 시스템은 두개의 GEC 에이비오닉스社의 920 컴퓨터를 기반으로하고 있으며, 광대역 패시브/액티브 소너부이및 헬리콥터에서 사용하고 있는 디핑소나와 같은 정도의 성능을 가진것으로 현재 존재하거나 개발중인 호주의 BARRA 패시브식 지향성 소너부이, 카나다의 TANDEM, 미국의 SSQ-41, SSQ-51, 울트라 A 사이즈 X17255 코맨드 액티브 멀티빔 소너부이(CAMBS-Command Active MultiBeam Sonobuoy)등과도 호환성을 가지고 있다.
통신장비는 GEC 에이비오닉스社의 AD 470 HF 트랜시버 2개가 기존의 AD 470 트랜시버 한개를 대체하여 장착하였으며, Radio Teletype 장비및 Encryption 시스템을 장착하였다.
또한 주익의 윙팁部에는 로랄(Loral)社의 EWSM 장비가 수납되어 있다.
각 기체는 내장형 승무원 훈련 시스템인 ACT-1(Airborne Crew Trainer Mk 1)을 탑재하고 있다. 이것은 GEC 에이비오닉스社의 Maritime Aircraft Systems 디비젼에서 개발되어 공급되는 것으로 푸시버튼과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저장하고 있는 마그네틱 테이프용 작동용의 릴로 구성된 한개의 콘트롤/디스플레이 판넬로 구성되어 있으며, 마치 TV 게임을 하듯이 AQS901 음향 탐지 시스템을 사용하듯 실제 상황을 연출하며 잠수함 탐지및 추적등의 훈련을 실시 할 수 있게 해준다.
이것은 가격이 비싼 소너부이를 낭비하지 않으면서도 거의 동일한 훈련효과를 얻을 수 있는 유용한 장비이다.
무장(MR.Mk2)
님로드 MR.Mk2의 무장적재대는 14.78m 길이이며, 두쌍의 도어가 붙어 있고, 동체하부의 비가압 기실에 위치해 있고, 모두 6열의 對潛병장을 탑재 할 수 있다. 對潛병장으로는 9개까지의 어뢰나 폭탄을 탑재 할 수 있다.
무장 적재대에는 전술한바와 같이 무장이외에 6개의 보조연료탱크를 장착하거나 보조연료탱크와 무장을 혼합하여 장착 할 수 있다.
무장의 운용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무장 적재대는 영상 5˚C이하로 기온이 하강할 경우 자동적으로 히터를 가열하여 온도를 유지할 수 있는 장치가 붙어 있다.
이밖에 후방동체내의 가압 기실내에 위치한 9.14m 길이의 공간은 패시브/액티브식 소너부이와 마커의 적재및 발사공간으로 사용된다.
여기에는 두개의 회전식 발사대가 있어 모두 6가지 종류의 A 소너부이를 장입할 수 있으며, 기실이 비가압 환경일 경우 사용된다.
이밖에 가입 환경일 경우 사용할 수 있는 단장식의 발사대 2개도 마련되어 있다.
한편 주익 하부 메인랜딩기어 바깥쪽에는 한개씩의 화기접점이 제공되어 각기 두발의 AIM-9 사이드와인더 미사일이나 한발의 하푼 空對艦 미사일이나 로켓, 기관포 포드를 임무에 따라 선택적으로 장착할 수 있다.
--- 1998년 6월 23일 1차 수정되었음.
--- 2000년 8월 29일 대폭 수정되었음.
<제 원>(별도언급 없을시 MR.Mk2자료임)
일반정보 기능 : 장거리 해상초계기
제작사 : de Havilland - British Aerospace(현재의 BAe 시스템즈)
최초비행 : 1949년 7월 27일(시제기, Comet 민수기)/1951년 1월 9일(Comet 민수양산1호기)/1967년 5월(님로드 시제기)
크기 전장 : 39.35m(MR.Mk2)/36.6m(R.Mk.1-급유봉 포함)
전고 : 9.08m
주익너비 : 35m
주익두께 : 9.0m(윙루트부)/2.06m(윙팁부)
수평미익너비 : 14.51m
주익면적 : 197.0m2
아일러론면적 : 5.63m2
트레일링에지플랩면적 : 23.37m2
수직미익및방향타면적 : 10.96m2
도살핀면적 : 5.67m2
수평미익면적 : 40.41m2
엘리베이터면적 : 12.57m2
휠트랙 : 8.6m
휠베이스 : 14.24m
기실내측장 : 26.82m(플라이트데크,항법실,주방,화장실포함)
기실내측폭 : 2.95m
기실내측고 : 2.08m
기실용적 :124.14m3
중량/하중 자체중량 : 39,000kg
최대적재중량(분리가능중량) : 6,120kg
연료적재량 : 38,940kg(기본연료탱크만적재시)/45,785kg(무장적재대연료탱크적재시)
평상최대이륙하중 : 80,510kg
최대과부하이륙하중 : 87,090kg
평상최대착륙하중 : 54,430kg
엔진,성능 엔진모델 : 4×롤스로이스 Spey RB168-20/250 터보팬
엔진출력 : 12140파운드(5506kg)/1기당
지상에서의 최소회전반경 : 27.1m
이륙활주거리 : 1,463m(80,510kg 중량시)
착륙활주거리 : 1,615m(54,430kg 중량시)
최고속도 : 926km/h(20˚C 운용고도에서)
평상작전저고도시 속도 : 370km
운용고도 : 12,800m
통상최대항속거리 : 9,265km
통상최대작전시간 : 12시간
무장 공대공미사일 : 4×AIM-9G 사이드와인더
기뢰 : 무장대내에 수납
어뢰 : Mk.46 어뢰, Stingray 어뢰
폭탄 : 1,000파운드폭탄
대함미사일 : 하푼미사일
시스템 EMI Searchwater 레이더
Ferranti 1600D 컴퓨터
TacNav - 전술항법시스템
Marconi Avionics AQS901 프로세서 - 8개의 소너부이운용
Anglo Australian Barra 장거리 소너부이
Smiths SEP 6 자동조종장치
MAD - 자기변형탐지기
Loral ESM - Electronic Support Measure 포드
님로드(NIMROD) 2000
1996년 12월 브리티쉬에어로스페이스社는 21대의 님로드기를 님로드 2000기로 변경하는 계약을 영국 국방성과 20억 파운드에 체결하였다.
님로드 2000기는 기존의 님로드기(對潛用) 성능이 신형 잠수함을 탐지하고 격퇴하기에는 떨어지는 것으로 판단하여 기존의 전자장비등을 신형으로 교체한 일종의 업그레이드형이다.
님로드 2000기는 2005년부터 영국 공군(Royal Airforce)에 의해 해상정찰, 對潛초계및 격퇴, 수색및 구조등의 용도로 사용될 예정이다.
참고로 님로드 2000의 정식명칭은 님로드 MRA4이다.
브리티쉬에어로스페이스社는 이 계획의 주 계약자이며, 이밖에 보잉社가 전술지령시스템의 개발을 맡게된다.
현재 영국 도어셋에 위치한 FR 항공에서 기체의 해체및 비파괴 테스트를 실시하고 있다. FR 항공에서는 기존 님로드기의 기체에 새로운 날개와 엔진, 하부적재대및 기타 시스템을 장비하는 작업을 실시중으로 엔진은 BMW 롤스로이스(※ 편집자 註 : 잘 알려져 있다시피 영국의 롤스로이스는 독일의 BMW에 매각되었다.)의 BR710엔진 4기를 장착하게 되며, 이와 함께 연료적재량도 기존대비 증가되며, 이밖에 성능과 체공시간도 증가된다.
님로드 2000의 최고속도는 마하 0.77로 예상된다.
엔진계통이외에도 님로드 2000에는 새로운 하대적재대와 유압장치, 환경관제, 전기시스템, 신형의 승무원 산소 시스템, 자동 연료 시스템, 보조동력, 비행관제 시스템이 장착된다
조종석
캐빈에는 2개의 조종석이 위치한다. All-Glass cockpit에는 수많은 종류의 시스템과 디스플레이, 그리고 에어버스 인더스트리 콘소시움에서 제작된 여객기에서 볼수 있는 것과 같은 항공관련 시스템이 위치한다.
비행데크에는 총 7개의 총천연색의 액정화면이 장치된다.
초기의 님로드기의 비행데크에 장착된 계기와 콘트롤들의 많은 수가 적극적으로 채택된 '자동화시스템'에 의해 삭제된다.
네비게이션
님로드 2000기는 스미스 인더스트리(Smiths Industries)社항법시스템과 비행관리 시스템 (NAV/FMS-Navigation and Flight Management System)이 탑재된다.
NAV/FMS는 종으로 배열되는 두개의 시스템 - 항공기의 정해진 경로 비행과 항법을 콘트롤하는 항법컴퓨터와 비행관리컴퓨터 - 으로 구성된다.
이 두개의 시스템간의 데이터전송은 MIL-STD-1553B 데이터버스에 의한다.
항법센서에는 비행관리시스템에 항공기의 위치, 속도, 고도데이터를 제공하는 리튼(Litton)社의 레이져 관성 항법장치와 두개의 LN-100G GPS 시스템이 포함된다.
님로드 2000기는 또한 무선 항법, 마이크로웨이브 착륙 시스템과 TCAS 2 혼잡경고/충돌방지 시스템(Traffic Alert and Collision Avoidance System)을 갖추게 된다.
항공 승무원은 NAV/FMS에 연동되는 두개의 천연색 다기능 콘트롤/디스플레이 유니트를 갖추게된다.
이 시스템은 자동적으로 항공기를 콘트롤하고 최적의 performance calculations, trajectory projections, flight planning, navigational positioning, lateral and vertical guidance, tactical waypoint steering and navigational data storage기능을 수행한다.
이밖에 이 시스템은 자동추력조절기능을 제공하며, 자기진단기능을 내장하고 있다.
유틸리티 관리 시스템
스미스 인더스트리社의 USMS(Utility Management System)는 님로드 2000기에 탑재된 주시스템에 대한 집적화된 콘트롤, 모니터링, 테스트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주로 아래와 같은 용도로 사용된다.
▶flight controls - monitoring the aerodynamic surfaces
▶undercarriage - retraction, nosewheel steering and brake pressure
▶hydraulics - generation, protection and distribution
▶environmental control - pressurisation and cooling
▶fuel - gauging, management, engine supply
▶electrical - monitoring, control and distribution
▶engine starting and auxiliary power unit monitoring
▶systems monitoring including ice and rain protection, life support, emergency equipment, fire protection, external lighting.
USMS는 4개의 범용컴퓨터로 구성되며 각각의 컴퓨터는 항공기의 시스템에 디지털 데이터 버스로 연결된다.
온도, 압력, 위치, 유압레벨, 팬/밸브/펌프를 포함하는 이펙터에 대한 데이터는 항공기에 설치된 800여개의 센서로부터 수집되어 USMS로 보내지며, USMS의 4개의 컴퓨터가 이를 분석하여 자동적으로 시스템을 콘트롤해줌으로써 항공기 승무원의 업무량을 경감시켜 준다.
무장
님로드 2000기는 스미스 인더스트리社의 SMS(stores management system : 적재관리 시스템)을 장비한다. 이것은 다섯개소의 무기적재대 콘트롤 유니트와 함께 적재관리 처리기로 구성된다.
이 시스템은 잔량 추적과 콘트롤, 空對空 무장 콘트롤, 空對艦 무장 콘트롤, 장착상태에서의 테스트와 오류 자체진단을 수행한다.
님로드 2000기는 동체의 바닥부분에 측면개폐문을 가진 무장적재대 를 가지고 있다. 무장 적재대에는 연료탱크와 타이거피쉬등의 어뢰와 소너부이를 장착 할 수 있다.
이밖에 주익하부에는 화기접점이 있어 AGM-84 하푼 空對艦 미사일이나 AIM-9 사이드와인더 미사일을 장착 할 수 있다.
센서
님로드 2000기는 Racal Thorn社의 Searchwater 2000MR 다중모드 수색레이더와 노드롭그루만社의 EOSDS(electro-optical surveillance and detection system), 레이더경보수신기, Elta社의 ESM, MAD(자기변형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임무장비
에어로스페이스社와 보잉社는 님로드 2000기의 TCS(Tactical Command System - 전술지령시스템)을 공동개발하여 탑재하게 된다.
님로드 2000기의 전술요원들은 TCS에 통합된 대형의 고해상도 총천연색 모니터를 갖추고 있는 7개의 웍스테이션을 사용하여 부여된 각종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제 원>
크기 전장 : 38.6m
전고 : 9.144m
주익너비 : 22.86m
주익면적 : 235.8㎡
최대이륙중량 : 104,854kg
자체중량 : 46,500kg
최대장착중량 : 5443kg
엔진 4×BMW-롤스로이스 BR710
성능 최고속도 : 마하 0.77
운용고도 : 42,000피트(12800m)
최대항속거리 : 6000해상마일(11100km)
임무 Anti-submarine warfare (ASW)
Anti-Surface Unit Warfare (ASUW)
Search and Rescue (SAR)
Maritime Reconnaissance
Blockade enforcement
Aid to Civil Authorities
Anti-Drug Smuggling
Anti-Gun Running
Anti-Piracy
Counter Terrorism
Fisheries Protection
자료가 넘 길어서 죄송합니다 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