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가 바닥난 11대의 폭격기 승무원들이 낙하산으로 탈출하였다.
둘리틀 중령도 대원들을 먼저 탈출시킨후 밤 9시30분,
비내리는 컴컴한 허공에 몸을 날려 낙하산으로 탈출했다.
그는 들판의 인분 거름 속에 빠졌다가 아침에 나타난 중국군에게
미군이라는 것을 설명하여그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폭격기는 산 중턱에 추락하여 대파되었으며 어둠 속에서 탈출한 승무원들
대부분이 다리를 삐거나 타박상을 입었으나 다행히 큰 부상은 당하지 않았다.
며칠 후 둘리틀은 자신의 1번기 대원들 모두와 만날 수 있게되었다.
기관총수 폴 죤 레오나드는 자신이 휴대했던 카메라로 둘리틀을 촬영하고난 후 물었다.
"집으로 돌아가면 무슨일이 있을지 아십니까? 대장님"
둘리틀은 중국에 안전하게 착륙하지 못하여 기체가 파괴되었기 때문에
그에대한 모든 책임을 질 생각을 하고 있었던 것이다.
"음... 아마도 군법회의에 회부하고 교도소에 보낼 것 같아" 라고 둘리틀은 대답했다.
그러자 레오나드는 " 아니요 대장님! 나는 알고 있습니다.
그들은 당신을 대장으로 승진시킬 것입니다.
그리고 명예훈장을 수여할 겁니다!"
라고 말했다.
둘리틀은 웃으며 그렇게되도록 노력하겠노라고 대답했다.
레오나드의 이 예언은 훗날 정말로 이루어지게된다.
이들은 탈출 다음날 장개석의 국민당군과 우호적인 중국인들에게 발견되어
식사를 제공받았으며 여행을 계속하여 무사히 중경으로 이동할 수 있었다.
레오나드는 1943년 1월 북아프리카 전선에서 전사하고만다.
산 중턱에 추락한 둘리틀 중령의 1번기 잔해
중국인의 도움을 받아 탈출 중인 둘리틀 중령과 승무원들.
왼쪽부터 폭격수 하사 프레드 브레이머, 기관총사수 하사 폴 죤 레오나드,
"호" 중국군 대령, 부 조종사 중위 리차드 콜, 둘리틀, 헨리 쉔 중국 은행장,
항법사 중위 핸리 핸크 포터, 주풍기 중국 비밀 첩보원.
로버트 밥 그레이 중위가 조종하던 제3번기에서는 기관총수였던 리랜드 팩터 상병이
낙하산으로 탈출하던 도중 숨졌다. 그레이 중위는 승무원들이 낙하산으로 탈출하고나서
마지막에 낙하산으로 탈출하여 산 정상에 떨어졌다.
산에서 밤을보낸 그레이는 동료들을 찾아 하루종일 헤매었다.
그 날밤 폭격수인 에이든 얼리 존스 하사와 만나게되었고 다음날엔 중국인의 도움으로
모두를 만나게되었다.부 조종사 쟈코프 얼리 맨 중위는 큰 부상을 당하지 않았으나
항법사인 챨스 죤 오쟉 중위가 바위에 부딪혀 부상당했다.
살아남은 4명의 특공대는 중국인들의 도움으로 소형보트, 기차, 자동차를 이용한
긴 여행끝에 중경에 도착할 수 있었다.
그레이 중위는 중국에남아 버마 공습작전에 참가하였다가 1942년 10월18일에 전사하였다.
가마를 타고 탈출하는 특공대원들.
딘 에드워드 홀마크 중위의 제6번기는 엔진이 멈추자 해안가까이의 밤바다에
불시착해야했다. 탈출하는 과정에서 폭격수 윌리엄 디에터 하사와 기관총수
도날드 피츠모리스 하사가 사망했다. 나머지는 헤엄쳐서 해안으로 빠져 나와
피츠모리스 병장을 매장했다. 그후 중국인 어부들이 그들을 안전한 곳에 숨기려
노력했지만 결국 3일 후 조종사 홀마크 중위와 항법사 체이스 제이 닐슨 중위,
부 조종사 로버트 존 메더 중위가 일본군에게 붙잡혔다. 이 중 한명이 체포당시
일본군의 총검에 찔렀으나 다행히 죽지는 않았던 것으로 보고되었다.
홀마크 중위는 1942년 10월15일 총살 당했으며 로버트 존 메더 중위는
18개월동안 포로수용소에서 구타와 심각한 영양실조 때문에 목숨을 잃었다.
6번기 승무원 중 일본내의 교도소 독방에 수감되었다가 일본 패망과함께
풀려난 항법사 닐슨 중위만 살아 남았다.
일본군의 추적을 뿌리치고 탈출에 성공한 둘리틀 특공대원들
항모 호네트에서 맨 마지막에 발진했던 제16번기도 운이 나빴다.
거친파도 때문에 폭격기가 미끄러졌으며 1개의 엔진이 말썽을 일으키는 채 비행했다.
이들은 일본군 전투기의 공격을 받는 가운데 유류저장고에 성공적으로 폭격을 가하고
중국으로 방향을 틀었다. 조종사 윌리엄 빌 페로우 중위는 연료가 바닥나자 일본군
점령지역이었지만 탈출을 명령했다.
낙하산을 착용한 그들은 캄캄한 밤하늘에 몸을 던졌다.
중국 땅에 착지한 지 한시간 만에 항법사 죠지 배르 중위가 일본통치하의 중국
괴뢰정부군에게 붙잡혔고 나머지 승무원들도 다음날 아침 모두 체포되었다.
이들 중 조종사 페로우 중위와 해롤드 스파츠 병장이 6번기 조종사 홀마크 중위와
함께 1942년 10월 15일에 총살 당했다.
나머지 죠지 배르 중위와 폭격수 야곱 다니엘 디샤제 상병, 그리고 부 조종사
로버트 하이트 중위는 일본의 교도소 독방에 수감되어 가혹한 고문과 구타에
시달리다 일본 패망 후 풀려났다.
80명의 특공대원 중 3명이 탈출도중 사망하고 8명이 포로로 붙잡혀 3명 총살,
1명은 감옥에서 사망하였고 일본 감옥의 독방에 수감된 4명은
일본 패망 후에 석방 되었다.
포로가된 둘리틀 특공대원들은 눈이 가려진 채 일본으로 압송되었다.
눈이 가려진 채 일본으로 압송된 16번기 부 조종사 로버트 하이트 중위.
하이트 중위는 구타와 고문을 견뎌내고 전쟁이 끝난 다음 풀려났다.
일본 공습이 성공하자 루즈벨트와 군 수뇌부들은 대단히 기뻐했으며
이 감격스러운 사실을 국민들에게 공표하였다.
하지만 항공모함에서 발진한 사실은 말하지 않았다.
기자들이 폭격기가 어느기지에서 발진했느냐고 묻자
루즈벨트는 싱긋 웃으며 샹그리 라 라는 비밀기지라고 대답했다.
샹그리 라(Shangri-La)는 소설가 제임스 힐튼이 가상의 제국을 그린 자신의 소설
잃어 버린 지평선 에서 이를 다루어 유명해졌다.
루즈벨트의 이 대답때문에 그뒤 건조된 항공모함 CV-38에는
샹그리 라라는 함명이 붙여지게된 것이다.
일본은 항모에서 발진한 것을 모르고 아마도 일본과 그나마 가까운 곳에있는
얄류샨 열도나 미드웨이에서 발진한 것이 아닌가 생각하고 있다가
포로로 붙잡힌 특공대원을 심문한 결과 항모에서 발진했음을 알게 되었다.
수치를 당한 일본 대본영은 중국인들이 특공대원을 도운것에대한 보복을 지시하였다.
특공대원들은 중국인의 도움을받아 추격해오는 일본군을 따돌리며 중경으로
가고 있던 때였다. 일본군은 특공대를 숨겨주고 탈출하게 도와준 중국 도시와
중국 중부지역의 군사시설을 공격해들어갔다.
장개석이 폭격기 착륙을 허가하면서 제일 두려워했던 일이 벌어지고 만 것이다.
3개월동안 자행된 이 무자비한 보복에 20만명이 넘는 군인과 민간인이 목숨을 잃었다.
중경으로 출발하기 전 중국인들이 둘리틀 특공대를위해 송별회를 열었다.
이들은 일본군의 잔악한 보복을 감수해야했다
탈출에성공한 둘리틀 특공대는 장개석총통의 부인 송미령으로부터 훈장을 수여받았다.
블라디보스톡에 착륙한 5명을 제외한 나머지 64명은 중경에 도착하여 열렬한 환영을
받았다. 대원들은 다시 자신의 의무를 다하기위해 중국에남기도하고 유럽과
북 아프리카 전선으로 배치되었다. 이 중에서 10명이 전사하고 4명은 포로가된다.
그 후 79명의 대원들 전원에게 공군 십자무공훈장이 수여된다.
다리를 절단한 7번기 조종사 테드 라우즌 중위는 자신의 경험을 1943년 책으로 출판했다.
둘리틀 특공대의 성공은 일본의 패망을 앞당기는 단초를 제공하는 획기적 사건이된다.
천황의 영토가 폭격당하자 야마모토 제독이 가장 분노하였다.
그러지 않아도 일본을 위협하는 모든 요소들을 제거할 생각이었던 그는
제1의 목표를 미드웨이로 찍어놓고 있었다.
미드웨이를 손에 넣으면 미국의 태평양 전초기지는 하와이밖에 남지 않는 것이었다.
따라서 해상 초계 범위도 넓어져 미국함대는 밖으로 나오지도 못하게되어 그와함께
다시는 일본 공습을 꿈도 꾸지 못하게 만들 생각이었던 것이다.
육군은 야마모토의 이러한 계획을 처음부터 반대하고 있었으나
당시 최고의 실력자로 군림하던 야마모토의 힘에 눌려 버려 오히려
적극적으로 도와줘야하는 입장에 놓이게된다.
그러나 야마모토의 이 야심찬 계획은 결국 일본항모의 괴멸과함께
태평양 재해권의 판도를 뒤집는 결과를 가져오게된다.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