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차를 이기는 방망이 "판저파우스트"의 전차 격파원리

행동반경1m 작성일 09.05.06 22:3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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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뭉둥이가 전차를 파괴할수있을까?

전차를 이기는 뭉둥이

"판저파우스트"의 전차 격파원리.

 

전장에서 전차승무원을 위협하는 것은 관통된 철갑탄의 고온파편과 성형작약탄(Shaped Charge Warhead)의 메탈제트 그리고 피탄 후의 화재와 유폭 등이 대표적이다.

 

전차를 멈추게 하는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무기인 철갑탄은 전차장갑에 충돌하면 탄두의 막강한 운동에너지로 순식간에 장갑을 밀기시작하고 결국엔 뚫어버린다. 이 과정에서 철갑탄 자체도 파괴외어 전자장갑의 파편과 함께 전차내부를 휩쓸어버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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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때 파편들은 전차 승무원을 공격하는데 승무원들만 전멸되면 전차는 겉은 구멍하나로 멀쩡하지만 이내 멈춰 서게 된다. (파괴된 전차 사진 중에는 심하게 폭발된 전차들도 있지만, 탄두가 뚫고 간 구멍만 보이고 겉은 멀쩡한 전차들은 이 때문에다.) 전차내 실려 있던 포탄에 맞아서 유폭하기도 하여 파편들은 또한 화재의 위협요소가 되기도 한다.   124161692872572.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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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저파우스트100의 성형작약탄두

 

다음으로 전차를 위협하는 대표적인 것이 '성형작약탄'으로 작약 앞에 원뿔 모양의 덧입힘쇠(금속판(liner))를 설치하면 폭발에너지가 원뿔의 꼭지점에 집중되는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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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형작약탄두의 이론인 먼로효과는 미국에서 19세기말에 먼로교수가 발견한 이론이다. 이 먼로효과에 더해 1920년 독일의 노이만이 성형작약탄의 효과를 증명한 것을 합쳐 성형작약탄의 기초이론인 "먼로-노이만 효과"라고 부른다.

 

1940년대에는 화학분야에서 상식이 되어 있던 이론이다. 이 때문에 성형작약탄의 기술적 선도국이 미국과 독일이었고 2차대전 사이 각국은 보병이 휴대 가능한 강력한 대전차화기에 대한 개발을 박차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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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대전 말 독일군의 구소련 전차를 파괴하기 위해 개발된 판저파우스트가 처음 성형작약탄두를 사용하였던 것으로 기록되고 이 성형작약탄 이론은 2차대전 뒤에 거의 모든 대전차유도탄에 및 바탕이 되고 있다. 판저 파우스트는 탄두가 30m/s 속도로 발사되어 명중각 30도에서 200mm를 관통하는 성능을 낸다. T-34 전차의 정면갑판이 90mm이며 독일군 5호전차도 한 발에 격파해내는 수준이다.   124161699160518.jpg
판저파우스트가 매우 강력한 무기가 된 이유는 성형작약탄두를 이용했기 때문인데 성형작약탄이라 불리는 이유는 폭발하는 작약을 특정형태로 만들었기 때문이다. 이 또한 전차의 두꺼운 장갑을 매우 효과적으로 뚫기 위해 만들어졌다.   124161701154351.jpg
1. 판저파우스트의 성형작약탄두(단면). 전차와 격중 직전   124161703541509.jpg

2. 전차와 충돌후 뇌관 폭발.

 

전차의 장갑에 격중 하는 순간 작약이 폭발하면 작약 앞에 원뿔 모양의 덧입힘쇠(liner)가 먼로, 노이만효과에 의해 발생되는 화학에너지와 폭발에너지를 원뿔의 꼭지점에 집중시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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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폭약이 폭발하면서 덧입힘쇠(liner)에 의해 에너지를 원뿔의 꼭지점에 집중시키게된다.

 

이 에너지가 한군데로 몰려서 적은 양의 폭약으로도 보다 두꺼운 장갑을 보다 강력하고 순식간에 전차의 장갑을 녹여서 고온·고압의 메탈 제트(고속으로 분사되는 쇳물)를 만들 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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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집중된 에너지가 장갑을 순식간에 녹이고 메탈제트가 전차 내부를 휩쓴다.   124161708683184.jpg
5. 관통된 장갑.   124161710660345.jpg

금속판(덧입힘쇠(liner))이 폭발하면서

에너지가 한곳으로 집중되는 제트류(메탈 제트)의 형태를 보여주는 단면

 

메탈 제트는 열이 아닌 엄청난 속도로 장갑을 관통한다 초속 8㎞의 속도로 장갑판을 관통하여 약 3000도의 고온으로 전차내부를 휩쓸고 승무원을 죽이거나 전차 안을 파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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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저파우스트의 훌룡한 관통성능에 므흣해하는 독일군   < 출처 : 네이버 - 롬멜원수님 블로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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