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 도입한 최초이자 유일한 쌍발엔진 공격헬기 AH-1J

행동반경1m 작성일 09.06.13 00:3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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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이 도입한 최초이자 유일한 쌍발엔진 공격헬기 AH-1J SeaCobra


1976년 점증하는 북한군의 전차 방어를 위해 한국군이 도입한 최초의 공격헬기로 현재까지 한국육군에서 운용했던 공격헬기중 유일하게 "쌍발"엔진을 장착한 헬기 AH-1J SeaCobra (AH-1J International Cobra라고도 합니다) 입니다.
미해병대 도입 후 당시 친미 정권이었던 이란의 팔레비왕에 의해 TOW 대전차미사일 사격/유도 능력을 부여해 이란군용으로 발주됐고 한국육군이 도입한 형식도 이란 수출용과 동일하며 "AH-1J International Cobra"라고도 부릅니다

1976년 중에 8대가 도입되어 운용되다가 80년대중반부터 도입한 70여대의 AH-1F/S이 편제되면서 훈련용으로 전환되지만 무장 운용능력을 갖추고 있기때문에 실전투입도 가능하였고 조종석 유리가 둥근점도 AH-1S/F형식과 식별점입니다. 이후 해병항공대가 창설되면서 이관한다는 설도 있었지만 2005년 전부 퇴역했으며 용산에 있는 전쟁기념 박물관과 사천우주박물관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AH-1J형은 미해병대가 쓰고있는 AH-1W SuperCobra의 조상으로 AH-1J형식은 원래 미국해병대가 발주했던 헬기로 "Sea Cobra"로 불립니다.
해병대형 코브라는 상륙 모함에서 발진하여 지상지원 공격을 수행하고 다시 상륙함으로 돌아와야 하므로 바다의 염분 등에 강한 재질로 제작되고, UH-1N을 베이스로 하여 2개의 엔진을 탑재하므로, 엔진 1개가 고장시에도 비행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미육군이 사용한 AH-1G형과 구분할 수 있습니다

AH-1J는 정찰과 수송헬기 호위,상륙지점에 대한 사전제압 공격을 주임무로 하였지만 1976년 엔진을 강화하고 토우미사일 운용능력이 부여되여 본격적으로 대전차 공격헬기로 개발된 AH-1T Improved SeaCobra 를 거쳐 1983년 AH-1W SuperCobra 로 발전하고 2008년부터 AH-1Z Viper로 발전합니다.

전쟁박물관에서 오늘 촬영한 첨부 사진을 보면 우리나라가 쓰던 AH-1J는 미해병대 AH-1J와 조금 다른데 우리나라 AH-1J는 개량을 통해 헬멧 조준경을 달게 되었습니다.

AH-1J SeaCobra
일반특성
Crew: 2: pilot, CPG (co-pilot/gunner)
Length: 44 ft 3 in (13.5 m)
Rotor diameter: 43 ft 11 in (13.4 m)
Height: 13 ft 5 in (4.1 m)
Disc area: ft² (m²)
Empty weight: 6,595 lb (2,998 kg)
Max takeoff weight: 9,979 lb (4,525 kg)
Powerplant: 2× Pratt & Whitney Canada T400-CP-400 (PT6T-3 Turbo Twin Pac) turboshaft, 1,800 shp (1,342 kW) each
Rotor systems: 2 blades on main rotor, 2 blades on tail rotor

성능
Maximum speed: 190 knots (218 mph, 352 km/h)
Range: nm (355 mi, 574 km)
Service ceiling 11,398 ft (3,475 m)
Rate of climb: ft/min (m/s)

무장
M197 3-barreled 20 mm "Gatling-style" cannon in the M97 turret (750 rounds ammo capacity)
2.75 in (70 mm) Mk 40 or Hydra 70 rockets - 14 rockets mounted in a variety of launchers
5 in (127mm) Zuni rockets - 8 rockets in two 4-round LAU-10D/A launchers
AIM-9 Sidewinder Anti-Aircraft Missiles - 1 mounted on each hardpo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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