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l Mi-28 (NATO 암호명 "Havoc")은 러시아의 전천후 주야간공격능력을 가진 텐덤식 대장갑 공격용 헬기로 이차적인 병력수송능력을 가진 공격헬기 Mil Mi-24에서 병력수송능력을 제외하고 대전차 공격능력을 극대화하였습니다.
러시아의 밀 모스크바 헬리콥터 공장(Mil Moscow Helicopter Plant)에서 1980년부터 개발이 시작되어 1982년 11월 2대의 시제기가 비행하였고, 제원이 서로 다른 2대의 Mi-28A가 각각 1988년과 1992년에 공개되었습니다. 1997년 4월에는 야간·전천후 운항이 가능한 Mi-28N이 공개됩니다.
구 소련은 기존의 공격헬기인 Mi-24 Hind의 성능부족으로 미국의 Apache 헬기와 같은 공격능력을 가진 헬기 개발을 Mil 설계국과 Kamov 설계국에 요구하여 경쟁토록 합니다
1980년대 동안 Ka-50 Hokum과 함께 Mi-28이 개발되지만 러시아 육군의 차세대 헬기 선정 심사에서 탈락합니다.
그러나 Ka-50의 성능이 예상보다 문제가 많아 러시아는 Mi-28을 도입키로 재결정합니다.
냉전이후 변화된 군사환경에 맞춰 대전차공격 전용의 헬기가 특별하게 개발되어 러시아는 Ka-50을 선택하지만 전천후 성능의 부족등으로 그다지 유용한 무기체계가 아니라는 판단이 내려지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병렬 복좌식의 전천후 헬기인 Ka-52형이 개발되지만, 무거워진 중량으로 성능이 저하됩니다.
그러나 Mi-28N의 경우 전천후 성능과 낮은 비용등으로 다시 2003년 채용이 결정되어 러시아공군의 표준 공격헬기로 다시 선정되었습니다. 이후 육군에 이관되어 두대의 선행생산형 Mi-28N이 육군에서 시험되며 2006년부터 Ka-50/Ka-52와 병행하여 배치를 시작하여 10여대가 배치되었고 2015년까지 325대가 도입될 예정입니다. 러시아공군은 43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Mi-28NE는 주간공격용의 수출형으로 간략형이며 Mi-28D는 Mi-28N에 바탕을 둔 야간용이지만 레이더와 FLIR기 없습니다
Mi-28의 임무는 기갑·비기갑부대, 저속·저고도 항공기, 기타 전장 목표물을 파괴하는 것으로, 전방 작전지역의 열악한 시설을 근거지로 하여 장기간에 걸친 작전을 수행할 수 있으며 최대속도 300㎞/h, 100㎞/h의 속도로 후방과 측방으로 날 수 있으며, 제자리비행(hovering) 상태에서 초속 45˚로 기체를 회전시킬 수 있습니다.
비상시를 대비한 보병 수송 기능이 있어 기체하부에는 완전무장 병력 2~3명을 수용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때문에 아파치보다 동체가 커졌는데, 주로 추락한 헬기로부터 구조자들을 수송하는 목적입니다. 조종석은 조종사와 항법사/사수가 계단 형태로 앞뒤로 배열된 탠덤식입니다.
랜딩기어는 긴급히 착륙할 때를 고려, 비행 중에도 안으로 접혀지지 않도록 되어 있으며 랜딩기어와 좌석은 충격흡수형으로 설계되어 기체가 초속 12m로 추락하여도 승무원은 안전합니다.
무장능력은 16기의 대전차미사일외에 공대공미사일, 20발의 80㎜ 로켓이나 5발의 122㎜ 로켓이 장착된 로켓탄포드 4개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또 유탄발사기, 30㎜ 기관포, 12.7㎜ 또는 7.62㎜ 기관총, 자유낙하폭탄, 소이탄 등을 선택해서 장착할 수 있습니다.
목표물이 탐색되면, 조종사는 항법장치의 감시장비와 사격관제시스템에 목표물의 위치를 표시해주는 헬멧조준경을 사용합니다. 또한 7,890 kg에 달하는 자체중량을 가지고 있어 주요 부분은 모두 장갑(裝甲)으로 보호되어 있습니다.
2200마력의 TV3-117VMA 터보샤프트 엔진 2기를 장착하며 최대순항속도 265㎞/h, 내부연료만 탑재할 경우 항속거리 435㎞의 성능을 가지며 Mi-28N에는 집적된 전자 전투시스템인 둥근 공 모양의 밀리미터파 레이더와 전방적외선 감시장비(forward looking infra-red: FLIR)가 주회전날개의 마스트 부위에 달려 있어 적 목표물의 위치와 정보를 LCD 화면에 표시해줍니다.
파생형
Mi-28A - 대전차공격헬기 원형. 1998년 개발되었고 2004년 첫비행실시.
Mi-28N/MMW Havoc - 전천후 주야간 전투용헬기로 마스트 상부에는 밀리미터파 레이더, IR-TV, 그리고 레이저거치측정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일련의 Mi-28N은 우크라이나의 Motor-Sich사제 2기의 TV3-117V MA-SB3 엔진 (각 2500 hp),이 장착되었고 최대 이륙중량은 11500 kg, 최대적재량은 2350 kg입니다.
Mi-28N은 "Night Hunter" (러시아어로 Ночной охотник)는 배치가 되고 있는데 Torzhok에 있는 Mi-28N 비행대는 2006년 6월 Belorussia육군과의 합동훈련에 참가하였습니다.
Mi-28D - 간단한 주간작전용으로 Mi-28N과 비슷하지만 마스트위에 장착된 레이더와 TV 카메라조준기가 없으며 단가는 15백만달러에서 17백만달러라고 합니다.
Mi-28NAe - 북한에 제안된 수출형 공격헬기
Mi-40 - 무장수송형 헬기
베네수엘라는 최근 해외국가로는 최초로 Mi-28을 발주하여 2009년중 4대의 Mi-28N/MMW형이 납품되며 2010년까지 10대가 더 도입될 예정입니다.
출처 : 야후 - 비겐 (Viggen)님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