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F(Joint Strike Fighter) 프로그램은 초기에 JAST(Joint Advanced Strike Technology)
프로그램으로 시작하였다.
Joint의 의미는 여러 군, 여러 국가가 하나의 통합된(Joint) 형상을 만들어서 개발, 연구 비용을 절감하고, 향후 군수 비용을 절감한다는 구상이다.
이때 제기된 각 소요군의 요구사항은 다음과 같다.
미해군... 전쟁 초기에 중요한 공격 임무를 수행하며 전쟁중 F-18을 보조하여 임무를 수행한다.
미공군... 기본적으로는 공대지 임무를 수행하고, 공대공 임무를 겸한다. F-16과 A-10임무를 대체하고 F-22의 임무를 지원한다.
미 해병대... F/A-18과 AV-8 해리어기를 대체하고, 해병대의 주 공격임무를 수행하며, STOVL 기능이 있어야 한다.(STOVL : Short Take Off Vertical Landing)
영국해공군...해리어기를 대체하면서, STOVL기능이있어야한다.
기타 우방국...F-16, F-18 해리어를 이을 후계기
이러한 제안을 바탕으로 1994년에 미국방성으로 부터JAST 개념도가 제안되었다.
초기에 제안된 각종형상도들 ...
이러한 기본구상을 바탕으로 3개의 Concep Definition and Design Reserch. 즉 개념 정의 및 설계 연구 단계에 들어가면서 3개의 구체안이 탄생하게된다
보잉에서 처음 제안되었던 JAST의 해군 운영 상상도. 이륙시에는 무게를 감안하여 캐터펄터로 일반적인 이륙을 하고, 착륙시에는 수직착륙을 한다. 즉 STOVL(Short Take Off and Vertical Landing)개념이었다.
보잉에서 수행한 대형 모델을 이용한 지상 시험이다. 형상만 갖추었을 뿐 아무런 기능은 없다.
사진을 자세히 보면 금속으로 만든것 같지는 않다. 단지 모양만 갖춘 목형이나, 플라스틱 같은 느낌이다. 이구상안은 1996년 11월 미공군에서 채택되고 CDP(Concept Demonstrator Phase: 시험제작) 단계로 진전하게된다. 향후 X-32로 개발이 이루어져서 X-35와 경쟁하게된다..
2편으로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