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F-16의 특징
KF-16C/D는 블록 52형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F-16블록52형의 기체 이륙중량은 4만2천3백파운드로 늘어나 블록 32형의 기체 이륙중량보다 4천8백파운드가 증가했으며 늘어난 무게만큼 엔진추력이 증대되었는데 기존 220형터보팬 엔진에서 발전된 229형(추력 2만9천파운드)엔진을 장착하고 있다. KF-16의 최대속도는 마하 2.07, 최대상승고도 20km, 최대무장탑재 7.3톤이다. 무장의 탑재폭을 늘리면서도 오히려 최대속도와 상승고도는 좀 더 늘어나 있는 것이 특징이다.
KF-16전투기의 눈이라고 할 수 있는 화력제어 레이더는 고속정보처리를 가능케 하는 VHSIC처리 방식의 APG-68(V)5 형으로 교체되어 다목표 처리 능력이 더욱 신속해지게 되었다. 이를 뒷받침하는 전자장비용 컴퓨터는 GAC를 채택하고 있다. HUD는 랜턴 운용을 고려한 초록색의 빛을 띠는 확장형 WAR30/WAC 100 형이며 전투기용으로서는 컴퓨터 용량이 큰 128K 램 ECIU를 사용한다.
블록 32형 도입당시에는 실용화가 안되었던 GPS 측정시스템이 장착, 운용되며, 시계밖의 전투시 사용하게 되는 중거리 미사일인 암람의 발사에 필수라고 할 수 있는 AN/APX-109 발달형 적아식별 안테나가 장착되었다.
이와함께 생존성을 높여주는 전자장비로 ALR-56M 레이더 경계용 시스템과 적의 대공미사일로부터 기체를 보호할 수 있는 ALQ-105 ASPJ 대전파 교란장치, 저고도 침투/폭격 및 야간 공격에 필수적인 첨단 전자광학 장비인 AAQ-13/14 랜턴 시스템을 창착했다.
다음으로 전투기의 힘과 능력을 상징하는 무장을 살펴보기로 하자. F-16전투기는 현존의 다른 전투기에 비교해 다양한 무장의 탑재와 운용을 자랑하고 있다. 특히 KF-16은 기존 F-16에 장착할 수 없는 전전후 중거리 파이어 앤 포겟 미사일인 암람 공대공 미사일, 대레이더 공격 미사일인 함 공대지 미사일, KF-16에만 장착되는 하푼 공대함 미사일, AGM-65G 이미징 적외선 유도 매버릭 미사일과 페이브웨이 시리즈 레이저 유도폭탄을 장착할 수 있어 근접공중전에서 BVR 공중전, 적의 레이더망 파괴, 대함정 공격, 전차공격등 주야간 불문하고 전천후로 출격하여 임무수행을 할 수 있다.
KF-16전투기의 탑재무장은 일본 항공자위대가 경계할 정도의 현대적인 무장으로 그들의 전투기 무장과 비교해서 뒤떨어질 것은 없다고 평가 할 수 있다. 일본이 F-2전투기를 전력화 하더라도 우리는 KF-16에 개량형 레이더와 새로운 무장을 탑재할 수 있는 추가 개량을 실시하여 대응하면 되기 때문이다.
기체의 외관적 특징
블록 52형은 기체중량의 증가 및 랜턴 포드의 장착으로 착륙장치가 강화되고 메인기어의 휠도 바뀌었다. 또한 랜턴 장비의 장착으로 랜턴의 센서에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해 메인기어의 라이트가 노즈기어의 커버 안쪽으로 이동하였다.
또 다른 특징으로는 기존 블록 32형과 식별할 수 있는 포인트로 캐노피 앞쪽의 발달형 IFF 안테나를 들 수 있다. 이 IFF 안테나는 미공군만이 운용했던 F-16A/B ADF형, 즉 본토방공요격전투기의 캐노피 앞 부분에 4개의 블레이드 안테나와 같은 것으로서 쉽게 구분할 수 있다.
이것은 텔레다인/E-system사의 AN/APX-109 개량 안테나로 적아식별 시스템에 연결되어 있으며 한때 대외수출 금지품이었다. 이 안테나를 장착함으로써 육안밖의 적기에 대한 암람 미사일 사격의 정확성을 추구할 수 있게 되어 없어서는 안될 전자장비이다. 밖에서 바라본 조종석 전방에 위치한 HUD는 확장형인 와이드 앵글형으로 교체되었다.
블록 52형의 탑재 전자장비 특징
●APG-68(V)5 레이더
APG-68(V)5 레이더는 우선 BVR방식의 암람미사일 운용을 위해 개량된 것으로 최대 탐색거리 100km, 추적거리 85km로서 레이더 유도거리를 기존 APG-68형보다 비약적으로 향상시켰다. 또한 다중목표에 대한 추적이 가능하며 전술상황의 모든 처리를 실시간으로 조종사가 볼 수 있다.
클러터가 발생하지 않는 수평선 및 지평선 위를 조사할 때의 최대 탐색거리는 54km이다. 공대공 탐색모드로는 속도 탐색모드, 탐색 중 거리측정모드, 탐색 중 추적모드 등이 있다.
공대지 공격모드로는 두가지의 도플러 빔 샤프닝 (DBS)지도 방식으로 진행방향에 대해 5도에서 60도까지의 범위에서 사용 가능하고 목표의 정확한 위치 파악이나 정밀조준은 15도에서 60도까지 가능하다. 지상추적 모드는 저속의 지상 이동목표의 지시추적에 쓰인다. 빌딩같은 큰 목표는 관성항법 장치의 정밀도보다 높은 고정목표 추적(FTT)모드를 사용, 정확한 거리, 크기등을 파악한다.
APG-68(V)5 레이더는 기내의 다기능 표시장치에 연결되어 있어 레이더를 통한 정보 뿐 아니라 무장탑재상황, 무장투하등을 표시해 준다. APG-68(V)5는 모듈러 방식으로 설계되어있어 하드웨어 모듈의 부착이나 소프트웨어 개량이 쉽다.
APG-68은 연속파(CW)를 이용하는 AIM-7E 구형 스패로우와 스카이플래시, 펄스 도플러 레이더를 이용하는 AIM-7F/M 운용도 기기 개량에 따라 가능하다. APG-68(V)5는 위상배열 안테나로서 상황인식 모드의 추가, 소거 가능한 전기식 해독전용 메모리 증설이 되어있다.
●최첨단 ASPJ를 장착
미국의 수출용 F-16 전투기중 최초로 장착되는 전자전 장비인 ASPJ는 미군 제식명 AN/ALQ-165로 전투기 스스로가 자신을 보호한다는 뜻의 적 전자파 교란 방어용 장비이다.
ASPJ의 구매방법으로 소프트웨어는 미정부가 관리하는 FMS방식으로, 하드웨어는 상업구매방법으로 미 록히드 마틴 휘하의 구 노스롭사와 ITT사에서 수입하게 된다.
한편 국방부는 그동안 미해군의 F-14 톰켓전투기에 ASPJ를 장착하고 운용한 시험평가자료, F-16 제작사인 록히드 마틴사의 기술자료등을 종합평가한 결과 ASPJ가 현존 장비중 KF-16에 장착 가능한 최고의 전자전 장비로 결론짓고 있다.
미국은 ASPJ를 해군의 F-14, F/A-18, 해병대의 AV-8B 해리어, 공군의 F-16등에 장착할 예정으로 있다. 이 ASPJ는 내장식과 각 장비 모듈사이즈를 축소시켜 한 곳으로 모은 외부장착 포드식이 있으며 적의 레이더를 교란시킬 수 있는 장비로 공중에서의 새로운 전장환경에 맞게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개선시킬 수 있는 범위가 넓다.
ASPJ의 구성체는 하이밴드 트랜스미터/리시버, 로우밴드 리시버, 프로세서, 로우밴드 트랜스미터 등 5개 부분의 WRA와 LRU로 구성되어 있다. ASPJ의 성능은 대레이더 주파수 포착, 추적 교란모드로 장거ㅣㄹ 포착이 가능하다.
●기타 통신, 생존장비
이밖에 대방해 방수능력이 강화된 APC-205 해브씽크 VHF 무선기, URC-126 허브퀵 UHF 무선기, ALE-47 채프/플레어 디스펜서, 조종사용인 구형 액체산소병 대신에 기상산소 발생장치 추가, 드라이베이식 소화기의 신설이 KF-16 블록 52형의 특징이다.
현재 F-16C/D는 블록 50/52형을 채택하고 있는 국가는 미국과 한국을 위시하여 터키, 사우디 아라비아, 이집트, 싱가포르 등이다.
자료제공 : 주) 천년천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