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 고양력장치-플랩, 슬랫

슈퍼스탈리온 작성일 10.01.11 16:5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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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력장치-플랩, 슬랫 (flap, slat)

 

고양력장치

플랩과 슬랫은 이륙과 착륙시에 사용하는 것으로 양력을 증대시키기 위해서 있습니다.
이런 양력을 증가시키는 장치를 고양력장치 (High lift device)라고 합니다.
이착륙시에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양력이 적게 발생하는데 이때 슬랫과 플랩을 작동시키면 양력이 증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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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랩은 날개 뒷부분(뒷전-trailing edge)에 붙어있는 고양력장치이고 슬랫은 날개 앞쪽(앞전-leading edge)에 붙는 고양력장치를 주로 그렇게 말합니다...
날개 앞전에 붙는 고양력장치를 흔히 슬랫이라고 하지만 앞전 플랩과 같이 플랩으로 부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플랩과 슬랫은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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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개는 임계 받음각 이하에서 각도가 커질수록 양력이 증가 합니다.
그래서 이착륙때의 저속에서는 많은 양력이 필요하기 떄문에 임계받음각정도의 양력을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 날개 전체의 각도를 증가시키는 장치를 하기 어렵기 때문에 플랩이라는 보조익을 늘어뜨려 임시로 받음각을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전투기를 비롯한 일부 항공기는 Nose 기어를 유압으로 연장시키고
Main 기어를 낮추어서 날개의 받음각을 크게 합니다.

또 플랩의 형식도 대형 여객기에서와 같은 슬랫 전개식 플랩은 익면적을 증가시켜 줍니다. 익면적이 증가하면
익면 하중(하중/익면적)이 감소하는 효과를 가져다 주기 때문에 이착륙속도를 낮추어 주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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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공 : 슈퍼스탈리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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