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해상자위대의 상륙용 LCAC 해상자위대가 발주하여 미국 US Textron Marine Co사가 건조하여 1998년부터 2003년 사이에 6척을 도입한 수륙양용 상륙함 LCAC입니다.
함번이 LCAC-2101 LCAC-1 과 LCAC-2102 LCAC-2 함은 1998년 취역한 Osumi 함에 탑재하며, LCAC-2106 LCAC-3, LCAC-2104 LCAC-4 는 2002년 취역한 Shimokita함에, 그리고 LCAC-2105 LCAC-5, LCAC-2106 LCAC-6는 2003년 취역한 Kunisaki함에 배치되어 운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것을 보면 일본은 참 야무지게 계획을 세워서 실천하고 함의 효용가치를 높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배만 덩그런히 만들어 놓고 LCAC도, 헬기도 없는 상태로 시운전하고 있는 모모함과 참 비교됩니다. 누구야 이런 식으로 일하며 월급받는 자들이???
공기 부양 수송선인 LCAC (Landing Craft Air Cushion)는 해병대의 空 · 地 강습의 중요한 요소로써 상륙 모함으로부터 해안으로 대량의 병력, 대포· 전차 등의 무기, 장비 그리고 군수품을 싣고 고속으로 안전하게 해변으로 운송하는 것을 목적으로 개발하였습니다. 특히 적대적 해상의 기뢰 또는 해안지역의 지뢰매설 지대에 대하여도 공기부양 방식의 운행을 통해서 안전하게 극복할 수 있습니다.
LCAC는 M-1 전차 같은 중량의 전차나 유효중량 60-75 톤의 화물을 싣고도 고속으로 운항한 뒤, 해변위로 직접 올라설 수 있다. 자체으로 12.7mm MG 2문, M-2HB 50 cal machine gun, Mk-19 Mod3 40mm grenade 발사기, M-60 machine gun을 갖추고 있다.
수평선 너머의 특정 지점으로부터 강습상륙세력을 발진시키는 능력은 전개 중인 함정, 병력 그리고 강습시간과 상륙목표지점에 대하여 적의 판단에 불확실성을 보다 증폭시키게 되고, 따라서 성공의 가능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 해안으로부터 50마일이상의 초수평선에서 발진할 수 있는 컨셉을 갖고 태어난 LCAC는 발진위치를 노출시키지 않으므로써 적의 탐지에 노출될 위험을 더욱 줄여 준다. 시속 74Km의 빠른속도는 적의 화력으로부터 노출될 시간을 줄임으로써 상륙세력의 안전을 확보하게 하며, 제한된 시간에 보다 많은 무기와 장비 그리고 병력을 수송함으로써, 기습당하는 적군이 대항반격할 수 있는 시간을 허용하지 않음으로써, 아군의 희생을 극소화시킴과 동시에 상륙 성공률을 매우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게 한다.
전통적인 상륙정은 해안에서 불과 1~2 마일 거리에서 발진할 수밖에 없었고, 시속 8 노트의 속력과 접안가능한 해안이 15%라는 한계를 갖고 있었다. 그러나 LCAC는 초수평선 발진이 가능하며, 시속 40노트의 속력과 해변을 올라탈 수 있는 위력 때문에 전세계 해안의 80% 이상 지역에 대하여 헬기와 더불어 합동 상륙작전을 가능하게 만들어 준다. 그리고 15% 이상의 해변 위로도 직접 올라설 수 있다.
공기부양이라는 말은 압축공기를 수면/지면에 내뿜고 그 위로 나는 hovercraft 방식을 말하며, 그 압축공기는 4개의 원심력 팬에 의해 공기쿠션을 만들며, 원심력 팬은 개스 터빈에 의해 운전된다. 그 압축공기는 고무처리된 캔버스로 공급된다. 이것은 수중익선과는 다르며, 수면/지면에 가해지는 분사공기압력의 반발로 선체가 수면/지면으로부터 1.2m 높이로 올려져 있게 되는 것이다.
LCAC는 물에서의 깊이, 수중 장애물, 낮은 수심 또는 역류하는 조류에 관계없이 운용된다. 스스로 조성한 공기 쿠션위에 올라타서 땅위에서도 진행할 수 있고, 기뢰같은 장애물 위에서도 1.2m 높이로 운항하므로서 실질적 掃海 기능을 가지며, 진흙판, 모래언덕, 도랑, 늪지대, 강둑, 녹은 눈, 미끄럽고 얼어붙은 해안선 등의 지형지세에도 관계없다. 트럭과 궤도차량 같은 장비는 전후방에 설비된 램프를 통해 양륙할 수 있어 양륙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연료 적재능력은 5시간분인 5,000 갤런(18,920ℓ)으로 40 노트의 속도를 기준으로 화물을 만재하고 운행하면 시간 당 1,000 갤런(3,785ℓ)의 연료를 소모한다. 기동을 위하여는 500 야아드가 운항 중 멈추거나 회전을 위해서는 2,000 야아드 이상의 공간이 필요하다.
제조사는 미국의 Textron Marine and Land Systems/Avondale Gulfport Marine社 이다. 미국의 경우 86회계년도에 33척, 89회계년도에 15척, 90/91회계년도에 12척, 92회계년도에 24척 등 1995년까지 이미 82척의 LCAC를 보유하고 있다. 일본의 경우에도 Osumi級 상륙함 3척을 위해 6대 이상을 보유한 것으로 보여진다.
우리나라는 도입되는 2척의 LPX를 위하여 최소한 4척 이상의 LCAC를 도입해야할 소요제기가 있어, 미국으로부터 직도입을 추진했으나 과도한 제시가격 때문에 이미 LCAC인 솔개를 건조한 경험이 있는 한진중공업에서 라이센스 또는 자체 건조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1992년 3월 알래스카에서의 시험은 북극환경에서의 다량의 LCAC의 효용성과 적합성을 위한 모든 작동 평가가 이루어졌다. LCAC는 북극권에서 운용하기에는 효용성과 적합성에서 다소 문제가 발생하였는데, 2척의 테스트에서 한척의 엔진은 15 ° F에서 멈추었다. 사용된 JP-5 연료는 필터에 기름이 응결되는 문제를 일으켰다. 개발 시험에서는 추위 속에서 엔진 파워는 기어 박스의 토크를 한계치까지 올리보았다. 몇 번의 소해 훈련에서는 매우 낮은 수심 에서도 잠재적으로 효과적인 소해능력을 보여주었다. 가벼운 얼음위에서의 운행가능성도 보여주었다.
LCAC의 첫 번째로 배치된 것은 1987년 LSD 42 GERMANTOWN號에 탑재된 LCAC 02/03/04였다. LCAC 04艇은 1987년 7월에 Okinawa의 Buckner Bay로 옮겨졌으며, 해외에 배치된 첫 번째 LCAC가 되었다. 최대의 작전 전개 사례는 1991년 1월 사막의 폭풍으로 명명된 걸프전으로 11척이 4개의 파견대를 구성한 것이었다.
항공기와 LCAC 사이에는 상당한 유사점이 있다. 함정장은 cockpit 또는 헤드셋 라디오의 명령모듈을 이용하며, 모함의 요갑판(凹甲板) 에서 함미 가까이 위치하게 통제할 때도 항공관제 처럼 진행한다. 함정장은 조종간을 조정하고. 그의 발들은 방향타를 통제한다 (헬기의 조정동작 6개 범위와 같다). 전체적인 승선감은 높음소음의 항공기 수준이다.
제원
배수량 공선 87.2 톤 (적하 만재 배수량 170~182 톤)
크기 26.4 x 14.3 m
출력 Avco-Lycoming TF-40B 개스 터빈 (2축/2 for lift) 4기, 16,000 hp,
역회전 가능 피치 공기 프로펠러 2기, Double-entry 팬 4기 9원심또는 혼합흐름 리프트)
작전거리 320Km/ 40노트, 480Km/ 35 노트
속도 40 노트 ( 74Km ) / 만재
수송능력 60 ~ 75 톤 ( 운용사례 ; M-1 전차 1대와 24명의 완전무장 병력 )
승무원 5명
레이더 항법 레이더 I-밴드의 Marconi LN 66
자료제공 : 주) 천년천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