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의 기술과 고성능을 자랑하는 nh90 헬리콥터, 20년에 걸쳐 개발.
nh90은 1980년대 중반, 유럽 nato 제국의 표준적인 군용 헬리콥터 개발의 필요에 의해서 비롯됐으며 이래 20년에 걸쳐 완성한 쌍발 터빈 헬리콥터이다.
설계와 개발에 참가한 제조회사는 nhindustries사로 통상 nhi라고 부른다.
이 회사는 3개국가 회사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설립된 회사로 지분 32.00%는 이탈리아 agustawestland사, 62.50% 는 독일과 프랑스 합작회사인 eurocopter사가 가지고 있고 나머지 5.50%의 지분을 네덜란드 fokker aerospace사가 가지고 있다.
또 최초의 단계에서는 영국이 참여하고 있었지만 1987년에 탈퇴하였다. 최근에는 포루투칼이 아주 적은 지분으로 부품류의 제조에 참가하고 있다.
이러한 개발 과정의 추이는 5국의 정부를 대표하는 통합 기관 nahema(nato helicopter management agency)과 메이커 5사를 대표하는 컨소시엄 nh산업사와의 사이에 개발 계약이 체결된 것은 1992년. 양산을 위한 정식 발주 계약이 조인된 것은 2000년 이었다.
기체의 크기는 최대 20명의 병력 탑승이 가능.
설계에 관해서는 안전하고 신뢰성이 높고 검사 점검이나 정비 작업이 용이하며 실용성이 풍부한 헬리콥터를 실현하는 것에 중점이 놓여졌다.
또 군용기로서는 적에게 발견 되기 어렵고 핵병기, 생물병기, 화학 병기에 의한 nbc 공격에 대해서도 방어력을 가지고 있으며 내충격력도 강해서 생존성이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기본적인 설계 사양에 의거하여 nh90은 전술 수송용의 tth(tactical transport helicopter)와 함선 탑재용의 nfh(nato frigate helicopter) 2개의 파생형으로 대별된다.
tth는 병력 14~20명을 태우고 파일럿 단독의 계기 비행을 할 수 있다.
또 다소의 악천후에서도 밤낮에 관계없이 초저공의 포복비행이 가능하며 nfh는 파일럿 단독으로 다양한 작전 임무를 자동적으로 수행하고 공동 작전중의 아군 함선에 탑재된 전자기기와도 연동한다.
또한 작전 수행을 위한 기기를 대량으로 탑재하고 4시간의 항속 성능을 가지고 있다.
구조상의 특징
nh90의 구조상의 특징은 메인로터 허브는 정비가 필요치 않는 티타늄제로서 여기에다 4매의 복합재 브레이드에 힌지를 개입시켜서 설치되었다.
각 브레이드는 손상 허용 설계로 다소의 상처가 있어도 즉시 위험에 처하거나 단시간의 내구성에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브레이드의 익형과 첨단 형상에는 최신의 연구 성과가 접목되어 있다.
꼬리 부분 로터는 베아링레스의 4매 브레이드. nfh의 경우는 메인 로터와 꼬리 부분 파일론이 자동적으로 꺾여 접혀진다.
조종실은 글라스 칵핏. 작전 임무 수행을 위한 적외선 암시장치, 헬멧 탑재 조준기, 전술 관제 및 전술 통신 시스템, 기상레이더, 디지털·맵등을 탑재한다.
조종 계통은 4중의 플라이 바이 와이어(fly-by-wire) 로서 신뢰성을 높임과 동시에 뛰어난 운동성을 발휘할 수 있게 되었다.
동체는 전체 복합재제. 중량이나 부품수가 적고 부식 대항성이 높아 내구 년수는 무한. 또 적의 레이더로 탐지하기 어렵고 가동 부품이나 시스템은 최고의 안전성을 가지고 있다.
착륙 장치는 랜딩거어 방식이고 후륜은 1개 전륜은 2중의 바퀴로 되어 있다.
동체 후부는 경차량이나 중화기의 탑재에 사용하는 램프·도어가 붙어있는 것과 붙어 있지 않는 것이 있다.
tth에는 거의 붙어 있고 표준형이며 그리스 전용의 기체와 독일 공군기의 일부에는 부착되어 있지않다.
한편, 해군 전용의 nfh는 램프·도어가 없는 것이 표준형. 그러나 프랑스 해군의 27기에는 붙어 있는등,, 파생형의 변화는 복잡하다.
또 캐빈 내부는 표준형 외에 천정이 높은 파생형이 있다. 양산기의 대부분은 표준형의 캐빈이지만스웨덴 전용의 전술 병력 수송기(ttt:tactical troop transports)는 천정이 23cm 높다.
이것은 스웨덴병의 키가 커서가 아니고 자재의 짐싣기 장치를 설치하거나 수색 구난 장치를 붙이기 위해라고 한다.
엔진은 롤스로이스·turbomeca rtm322-01/9터보 샤프트가 2기. 압축기의 유량이 크고 출력은2,430shp. 최근 유럽 항공 안전국(easa)의 민간 형식 증명을 취득했다.
또 nh90에는 eh101와 같은 엔진 get700-t6e1의 선택 탑재도 가능하지만 현재 이것을 채용하고 있는 것은 이탈리아기 뿐이다.
모두 fadec가 붙어 있다.
연료 탑재량은1,900kg으로 공중 급유도 가능. 주 기어박스는 윤활유가 누출했을 경우에도 30분간은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조종 부담의 경감
nh90은 최신의 전자기기가 탑재되어 있다.
기상레이더, 적외선 암시장치, 디지탈·맵·시스템, 충돌 방지 장치 등, 헬리콥터로서의 기본 장비는 당연한 일이지만 특히 주목 해야 할 것은 조종 계통에 플라이 바이 와이어(fly-by-wire) 와이어를 채용하여 기계적인 조종 기구를 없애버린 것일 것이다.
실용 헬리콥터로서는 이 기체가 처음이다.
이 전자 조종 시스템에 의해서 nh90은 조종성이 현저하게 좋아져 초저공의 포복비행에서 고도5,400m 이상의 실용 상승 한계까지 정확한 조작이 가능해졌다.
게다가 자동 조종장치(afcs)와의 조합에 의해서 기기에서 손을 놓아도 소정의 비행이 가능해져 파일럿은 거의 조종 조작에 정신을 빼앗기는 일 없이 작전 임무에 전념할 수 있다.
지금까지의 헬리콥터는 항상 양손으로 조종간과 피치 레버를 잡고 양 다리는 페달에 놓아두지 않으면 안 되었으나 nh90는 그 필요성이 없어졌을 뿐만 아니라 사람의 조작보다 오히려 미묘하고 민첩한 조종이 가능하여 안전성도 향상되었다.
장래에는 작전 임무에 관한 컴퓨터·소프트웨어의 개량과 추가에 의해서 한층 더 곤란한 임무의 수행이 가능하게 될것이다.
그러한 컴퓨터의 작동 상황은 다른 비행 정보나 기체 상황과 함께 계기 패널상의 5면의 액정 디스플레이 화면에 표시된다. 그 중에는 경보 시스템이나 통신 시스템도 포함되지만 이것을 음성으로도 파일럿에게 전할 수 있다.
육상과 해상의 작전 임무
nh90은 원형기 등으로 2,300시간남짓의 시험 비행을 거듭해 왔다. 이 중 절반은 플라이 바이 와이어(fly-by-wire)에 의한 조종이다.
또, 기온-40℃에서 +50℃까지의 비행이 가능하여 빙결 기상상태와 사막의 더운 날씨에서도 날 수 있는 전천후성을 가지고있다.
기본적인 수치 데이터는 표2와 같다.
최대 이륙중량은 10톤. 슈퍼퓨마의 9톤보다 약간 크지만 경쟁 상대의 시콜스키 s-92의 11톤 보다 작다.
유료 하중은 화기등의 탑재량이 2.5톤 이지만, 카고 훅의 용량은 총중량을 11.4톤까지 올려 최대 4톤이 된다. 내구시간은 설계상 30년에 1만 시간의 비행을 상정하고 있다.
이 기간 동안의 작전 가동률은 97.5%.
이 기체는 다용도 군용 헬리콥터로서 육지, 바다, 공군용으로 사용된다.
육군의 전술 수송기 tth는 우석이 파일럿, 좌석이 부조종사 또는 전투 지휘관, 혹은 전술 참모가 탑승한다.주 캐빈은 좌우에 대형 도어가 있고 무장병력 20명까지 탑승할 수 있다.
후부 램프·도어에서는 경차량을 실을 수가 있고 이 때의 동승병력은 7명까지. 또 캐빈 좌우의 도어에는 사수(射手)를 배치하기도 한다.
부상병을 들어올려 구조할 수 있는호이스트의 용량은270kg. 환자 반송을 위해서 스트렛쳐12명분과 동시에 부상자 6명, 의사 2명이 탑승할 수 있다.
또 좌석이나 스트렛쳐를 제외하면 한번에 25명의 구조 반송도 가능.
해군기의 nfh는 대잠 및 대함작전이 주요 임무가 된다. 이 경우는 통상 3명의 승무원이 탑승하여 적잠수함의 탐지, 추적, 식별, 공격등의 작전에 사용된다. 또 적함대에 대해서는 수평선 저 편의 안보이는 함선에게도 공격을 가할 수 있다.
그 밖에 수색 구조, 보급 수송, 해병 수송, 환자 반송, 특수 작전등의 임무도 가능. 이러한 작전을 위해서 nfh는 음파 탐지기를 장착되어 있다.
외부에 붙인 화기 스테이션에는 최대800kg의 어뢰 2기, 또는 미사일 2기, 음파 탐지 부표·발사장치등을 설치할 수 있다.
또 해상을 날기 위해서 긴급용 플로트나 착함을 위한 고정 장치를 가지고 있고 함상 계류를 위해서 메인로터 브레이드와 꼬리 부분을 자동으로 접을수 있다.
수색 구난기로서는 파일럿 2명 외에 구조 대원 2~4명을 태워 앞바다 300km까지 날아 10명을 구조, 200km까지 날아 25명을 구조할 수 있다.
nh90 주요 제원
로터 직경 16.30
전체 길이 19.56
전체 높이 5.22
동체장 16.09
동체 접었을때 13.50 kg
총중량 10,600 kg
공허 중량 6,400 kg
캐빈·유료 하중 >2,500 kg
카고 훅 용량 4,000 kg
구난용 호이스트 용량 200 kg
엔진 출력(shp)
이륙 출력 2,400 ,
최대 연속 출력 2,230
편발긴급 출력/1시간 2,417
편발긴급 출력/2.5분 2,622
편발긴급 출력/30초간 2,895
연료 탑재량(kg) 표준 탱크 2,036 기외 보조 탱크 248×2 캐빈내 공수 탱크 400×4
비행 성능
최대 속도(km/h) 305
순항속도(km/h) 260
최대 상승률(m/분) 522
편발상승률(m/분 ) 45
공중 정지 고도 한계
지면 효과내(m) 2,960
지면 효과외(m) 2,355
항속 거리(km) 800
공수 거리(km) 1,200
행동 반경(km) 300
항속 시간 4.75
2008년 9월 현재 nh90 주문 현황
호주 육군과 해군 : mrh 90 (tth) 46대
벨기에 : nfh 4대 + tth 4대 (옵션 2대) 총 10대로 2011년부터 납입 예정
핀란드 : tth (sar) 20대
프랑스 육군 : tth 68대
프랑스 해군 : nfh 27대
독일공군 : tth/csar 42대 + 옵션 12대등 54대
독일육군 : tth 80대
독일해군: nfh 30대 주문 예정
그리스육군 : tth 16대, 특수부대용 tth 4대 + 옵션 tth 14대
이탈리아공군 : tth/csar 1대 옵션
이탈리아육군 : tth 60대
이탈리아해군 : nfh 46대, tth 10대
네덜란드해군 : nfh 20대
뉴질랜드공군 : tth 8대와 예비부품용으로 1대등 9대
노르웨이 : nfh (asw) 6대, nfh (coast guard) 8대, (sar 용으로 10대 옵션)
오만공군 : tth 20대 - 출력 향상형 엔진으로 전술 수송 작전및 수색 구조용으로 2008년 납입 시작
포르투갈 육군 : tth 10대
사우디 아라비아 : 64대 발주
스페인은 총 104대 발주, 2010년부터 45대 먼저 납입 시작, 스페인 albacete에서 조립 예정으로
스페인 공군 : tth/csar 28대
스페인 육군 : tth 48대
스페인 해군 : nfh/tth/csar 28대
스웨덴 : tth (sar) 13대, nfh (asw) 5대등 총 18대
총합계 : 781대
출처 http://kr.*.com/shinecommerce/209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