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준비단계 파생형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YF-16
2기의 단좌 YF-16 프로토타입은 경량전투기(LWF)경쟁을 위해 제작되었다. YF-16초도기는 1973년 12월 13일 Fort Worth에서 출고되었으며 1974년 1월 21일 뜻하지 않게 초도비행을 완수한 데 이어 1974년 2월 2일 예정된 "초도비행"을 실시했다. 두번째 프로토타입은 1974년 3월 9일 초도비행을 실시했으며 YF-16 양 프로토타입은 Northrop YF-17프로토타입에 대항해 기종선정비행에 참가했다.
LWF프로그램에서 재명명된 공중전투기(ACF)프로그램에서 F-16이 승리했다.
F-16 FSD
1975년 1월, 공군은 시험과 평가를 위해 8기의 실물개발(FSD) F-16 - 단좌 F-16A 6기, 복좌 F-16B 2기 - 을 발주했으며 FSD F-16A 초도기가 1976년 12월 초도비행을 실시했고 1977년 8월 8일 FSD F-16B 초도기가 비행을 실시했다. 수년간 이 기체들은 다양한 조사, 개발과 수정 연구 프로그램을 위한 시험실증기로 운용되었다.
주요 제작 파생형
F-16A/B
F-16A(단좌)와 F-16B(복좌)는 초기에 Westinghouse의 AN/APG-66 펄스 도플러 레이더와 14670lb, 후연소시 23430lb를 출력하는 Pratt & Whitney의 F100-PW-200엔진을 장착하고 있었다. 미 공군은 674기의 F-16A와 121기의 F-16B를 구매했으며 1985년 3월 인도가 완료되었다.
Block 1
초기블록(Block 1/5/10)은 각 블록 사이에 상대적으로 작은 차이점이 특징이었다. 대부분은 이후 1980년대 초에 Block 10형상으로 업그레이드되었으며 94기의 Block 1, 197기의 Block 5, 312기의 Block 10기체가 제작되었다. Block 1은 흑색으로 도색된 원추형 두부 (nose cone)를 장착한 초기 제작 모델이다.
Block 5
Block 1의 흑색 원추형 두부는 장거리에서 명백한 시계 식별 단서가 된다는 점이 발견되었으며 원추형 두부의 도색이 Block 5기체에서 저 시계 회색으로 전환되었다. F-16 Block 1의 실행중 빗물에 동체 내 어떤 지점에 축적된다는 것이 발견되었고 Block 5기체에서 전방주익과 미익 수평타 구역내 배수구를 만들었다.
Block 10
1970년대 말 소련이 두드러지게 티타늄 수출을 감소시키자 F-16의 제작업체들은 알루미늄을 사용했다. 새로운 방식은 또한 파형 알루미늄이 에폭시면에 접합되었으며 초기 기체에서 운용된 알루미늄 벌집의 에폭시면 접합의 구 방식을 대체했다.
Block 15
F-16에서 최초의 주요변화인 Block 15기체는 더 커진 수평안정장치를 특징으로 하며 chin형 흡기구에 2개의 화기접점이 추가되었고 AN/APG-66(V)2레이더로 개량되었으며 주익 하부 화기접점의 기능이 증대되었다.
Block 15는 또한 Have Quick 2 보안용 극초단파 무선장비를 장착했으며 새로운 화기접점의 추가중량에 대응하기 위해 수평 안정장치가 30%가량 커졌다. Block 15는 F-16의 가장 다수의 파생형으로 983기가 제작되었다. 마지막 기체는 1996년 태국에 인도되었다.
Block 15 OCU
1987년부터 Block 15기체는 디지털 통제면을 갖춘 개량형 F100-PW-220터보팬을 장착하고 작전기능업그레이드(OCU)표준형으로 인도되었다. AGM-65 Maverick, AIM-120 AMRAAM과 AGM-119 Penguin미사일 발사기능과 대응장비, 조종사 업그레이드, 컴퓨터와 데이터 버스 개량을 특징으로 하며 최대 이륙중량은 37500lb로 증대되었고 총 214기의 기체와 일부의 Block 10기체가 이 업그레이드로 제작되었다.
F-16 ADF
F-16방공전투기(ADF)는 미국 주방위공군의 전투기 요격 임무에 활용된 Block 15의 특수파생형으로 1989년 270기의 동체변경이 시작되었다. "bird-slicing" IFF안테나를 갖춘 피아식별장비(IFF)를 포함해 항공전자장비가 업그레이드되었고 야간식별을 위해 조사등이 전방과 조종실 하부에 장착되었다.
이는 AIM-7 Sparrow 공대공미사일을 장착한 미국만의 유형으로 1994년 이 기체들은 새로운 F-16C파생형으로 대체되기 시작했으며 2005년까지 North Dakota주방위공군만이 이 기체를 운용했다.
Block 20
중화민국(타이완)이 F-16C/D Block 50/52 기능의 대부분 - 개량형 AN/APG-66(V)3레이더, AGM-45 Shrike, AGM-84 Harpoon, AGM-88 HARM미사일 적재기능과 LANTIRN 항법/조준포드 - 이 추가된 150기의 F-16A/B Block 20을 인도받았다.
Block 20에 장착된 컴퓨터는 전체 처리 속도가 740배 증가되고 전체 메모리 용량이 Block 15 OCU에 비해 180배 증가되어 초기형의 그것에 비해 상당히 개량되었다.
미 공군 F-16C
F-16C/D
F-16C(단좌)와 F-16D(복좌)
Block 25
Block 25 F-16C는 1984년 6월 초도비행을 실시했으며 9월 미 공군에 배치되었다. 기체는 Westinghouse의 AN/APG-68레이더를 장착했으며 정밀 야간 공격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Block 25는 개량된 화력통제와 저장관리 컴퓨터, 정보통제 패널에 통합된 상방제어반(UFC), 정보전송장비, 다기능 도시 장비, 레이더 고도계와 기타 다수의 변화를 포함한 조종실 항공전자장비의 매우 많은 발전형을 도입했다.
Block 25는 Pratt & Whitney의 F100-PW-200엔진을 처음으로 인도받았으며 후에 Pratt & Whitney의 F100-PW-220E엔진으로 업그레이드되었다. 209모델 인도와 함께 오늘날 미공군의 주방위공군과 공중 교육/훈련사령부만이 이 형의 운용자로 남아있다. Lethal Lady로 명명된 F-16C 1기는 2008년 4월 7000시간 이상의 비행을 기록했다.
Block 30/32
공군 F-16 Block 30
이는 전통적인 Pratt & Whitney엔진 또는 처음으로 General Electric의 F110-GE-100을 장착한 기체 하에 대안용 전투기 엔진이 선택된 최초의 F-16 블록으로 여기서부터 "0"으로 끝나는 블록은 GE엔진을, "2"로 끝나는 블록은 Pratt & Whitney엔진을 장착한다.
Block 30 F-16의 초도기는 1987년 배치되었다. 주요한 차이점은 AGM-45 Shrike, AGM-88 HARM과 AIM-120미사일 적재를 포함한다. Block 30으로부터 기체는 증가추력 GE엔진용의 더 커진 엔진흡기구(모듈 범용 흡기관으로 불리는)를 장착했다.
Block 32가 Pratt & Whitney의 F-100엔진을 유지한 후부터 이 기체에는 더 작은 통상 충격흡기구를 유지했다. 총 733기의 기체가 제작되어 6개국에 인도되었다.
1986년과 1987년에 제작된 Block 32 H/J는 미공군의 Thunderbird 비행시연대대에 할당된 구형 실행 F-16의 일부이다. 주방위공군은 개량된 관성항법시스템, 개량형 전자전장비(ALQ-213)와 Northrop Grumman 의 LITENING 조준포드 적재를 위한 업그레이드를 포함해 노후화된 Block 30/32 비행대의 다수 업그레이드를 획득했다.
표준 관성항법장비(INU)는 처음으로 환형 레이저 회전의로 교체되었으며 후에 다시 관성항법시스템을 갖춘 전지구 위치 확인 시스템(GPS)수신장비가 조합된 임베디드 GPS/INS (EGI)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되었다.
EGI는 통합정밀직격병기(JDAM)와 기타 GPS유도탄약 운용을 위한 기능을 제공한다. LITENING 조준포드와 결합되어 이 기능은 이 기체들의 성능을 크게 강화시켰다. 베이스라인 Block 30으로의 이 수정의 총합은 일반적으로 F-16C++형으로 알려졌다.
F-16N/F-16TN
TOPGUN소속 F-16과 A-4
미 해군은 비유사 공중전훈련(DACT)을 위한 대항군으로써 운용을 위해 22기의 변경형 Block 30 F-16을 획득했으며 이 중4기는 복좌 F-16TN이다. 이 기체들은 1987-1988년간 인도되었으며 서부연안의 캘리포니아주 Miramar 해군비행장내 126전투비행대대(VF-126)와 해군전투기무장학교(NFWS: 또는 TOPGUN)에서 실행되었다. 동부연안의 대항군훈련 비행대대는 43전투비행대대(VF-43)와 45전투비행대대(VF-45)였다. 각 비행대대는 5기의 F-16N과 1기의 TF-16N을 보유하고 있었으며 TOPGUN의 경우 예외적으로 각각 6기와 1기였다.
지속적인 공중전훈련의 높은 압력으로 인해 이 비행대대의 기체들은 균열이 발생하기 시작했으며 1994년 해군은 퇴역을 발표했다. 1995년까지 이 기체들중 거의 1기는 보존과 저장을 위해 309 항공우주 정비/재생그룹(AMARG)으로 보내졌으며 F-16N 1기는 국립 해군항공박물관으로 보내졌다. 대항군기체로써 해군의 F-16N은 화려한 외관으로 주목받았으며 대부분의 F-16N기체는 3가지 색조의 청색과 회색"유령"색안으로 도색되었다. TOPGUN은 일부의 더욱 화려한 기체 - 3색 사막 색안, 연청색 1기와 해병대 표지의 녹색 분파 위장형 -를 보유하고 있었고 VF-126 또한 독특한 청색표본을 보유했다.
2002년 해군은 항공우주 정비/재생센터(AMARC)로부터 억류되기전 파키스탄에 배정되었던 14기의 F-16A와 B모델인수를 시작했으며 이 기체들(F-16N/TF-16N으로 명명되지 않은)은 대항군 훈련을 위해 해군 타격/공중전센터(NSAWC)/TOPGUN에서 실행되었으며 전신인 F-16N과 마찬가지로 이국적인 색안으로 도색되었다.
Block 40/42(F-16CG/DG)
1988년 배치가 시작된 Block 40/42는 LANTIRN포드를 장착한 개량된 전천후/주야간 타격형으로 비공식적으로 F-16CG/DG로 명명되었으며 야간기능이 "Night Falcon"으로 이름지어질 만큼 확보되었다. 이 블록은 LANTIRN포드, 개량형 레이더, GPS수신장비를 위해 강화되고 연장된 하부구조가 특징이며 2002년부터 Block 40/42는 JDAM, AGM-154 통합장거리용무기(JSOW), 바람수정확산탄(WCMD)과 강화형 EGBU-27 Paveway 벙커버스터를 포함한 기체에 대한 무장범위효율성을 확장시켰다.
또한 이 블록내 통합은 추가적으로 야간투시경(ANMS)장비와 호환되는 조종실 조명시스템이었으며 야간시현(NVIS)-호환 시스템이 추가된 미 공군의 시한성기술지시서(TCTO)는 2004년 완료되었다. 총 615기의 Block 40/42기체가 5개국에 인도되었다.
F-16CJ/DJ Block 50D/52D
Block 50/52
Block 50/52 F-16의 초도기는 1991년말 인도되었으며 기체는 개량된 GPS/INS를 장착하고 개량형미사일; AGM-88 HARM 미사일, JDAM, JSOW와 WCMD의 추가적인 batch를 적재가능했다. Block 50기체가 F110-GE-129를운용하는 것과 동시에 Block 52기체는 F100-PW-229로 추진된다. Block 52의 발전과정에서 조종실 또한 Boeing의 통합헬멧장착조준시스템(JHMCS)을 운용하게 된다.
Block 50/52 Plus(50/52+)
"개량형 Block 50/52"로도 알려진 이 형은 2003년 4월 그리스 공군에 처음으로 인도되었다. 주요한 차이점은 등각연료탱크(CFT), APG-68(V)9레이더, 기내 산소발생(OBOGS)시스템과 JHMCS헬멧의 추가로 그리스의 Block 52+기체는 또한 IRIS-T 단거리 공대공미사일이 배치되었다. 복좌 Plus 전 기체는 중량과 저항의 소폭증가로 더 많은 항공전자장비 적재를 위해 동체를 30입방 ft연장한 확대 배측 견갑극을 가지고 있으며 F-16E/F Block 60의 토대가 되었다.
2004년 현재 60기가 그리스 공군에서 작전중이며 2009년 추가로 "Block 52개량형" 30기의 인도가 계류중이다.
폴란드공군 또한 Block 52+를 발주했다. 이 기체는 최신 항공전자장비(ALE-50 예인교란체시스템 포함)와 CFT예비를 장착하고 있으며 2006년 11월 9일, Jastrz?b (Hawk)로 명명될 폴란드 F-16이 공개되었다. 2008년 제한 작전준비가 달성되었으며 마지막 기체는 연말 인도될 것이다.
싱가포르 공군은 Block 52+복좌형을 발주했다. 싱가포르의 가장 최초 발주는 이스라엘 F-16I의 정밀한 형상으로 소문난 기체 모델로 구성되었으나 민감성을 회피하기 위해 재명명되었다. 싱가포르 공군이 발주한 최신 D+모델은 F-16I의 그것과 동일한 안테나, 탐지기 위치와 조종실형상을 가진 것으로 기록될 수 있으며 이 전투기들은 또한 DASH-3 헬멧장착 조준시스템, 600갤런 탱크, CFT, AMRAAM, HARM과 레이저 유도 무기, 장거리 타격용의 특징을 갖추고 있다.
파키스탄 공군은 51억 달러의 무기 패키지의 일부로 18기의 추가옵션과 함께 18기의 Block 52+ F-16을 발주했으며 파키스탄 F-16은 AIM-120C-5 AMRAAM, AIM-9M 8/9, JDAM, Harpoon Block 2, JHMCS, CFT와 아마도 IRIS-T 미사일을 장착하게 될 것이다.
KF-16
한국항공산업(KAI)은 1990년대 Lockheed Martin의 면허 하에 132기의 F-16C/D Block 52를 제작했으며 본래 F/A-18 Hornet이 한국전투기프로그램(KFP)경쟁에서 승리했으나 비용초과에 대한 논쟁과 뇌물수수혐의 고발은 한국정부가 계약을 철회하고 대신 F-16을 채택하도록 주도했다. KF-16으로 명명된 초도 12기는 1994년 12월 한국공군에 인도되었으며 원형 F-16C/D에서 거의 2500개의 부품이 교체되었다. KF-16 전기체는 AGM-84 Harpoon 대함미사일 사격기능을 가지고 있다.
F-16I Sufa
F-16I는 이스라엘공군을 위해 개발된 Block 50/52의 복좌형으로 이스라엘은 1997년 9월 요구서를 발간했으며 1999년 7월 F-15에 우선하여 F-16을 채택했다. 초기의 "Peace Marble V"계약은 2000년 1월 14일 조인되었으며 이어 총 102기 획득을 위한 후속계약이 2001년 12월 19일 조인되었다. 이스라엘 공군에 의해 Sufa(Storm)로 불리는 F-16I는 2003년 12월 23일 초도비행을 실시했으며 2004년 2월 19일 인도가 시작되었다.
표준형 Block 50+와 F-16I의 가장 두드러진 차이점은 약 50%의 미국제 항공전자장비가 이스라엘제(이스라엘제 공중예인교란체가 ALE-50을 대체한 것과 같은)항공전자장비로 대체되었다는 것이다. 추가로 이스라엘제 자주 공중 전투기동 기기 시스템은 지상기기 시스템에 대한 의존없이 훈련을 가능하게 하며 헬멧장착 조준기 또한 표준장비이다. 헬멧장착 조준기, HUD, 임무용 컴퓨터, 표시용 컴퓨터, 디지털 맵 도시장비는 이스라엘의 Elbit Systems가 개발하였다. 더욱이 F-16I는 Rafael의 신형 Python 5 이미지화 적외선 유도 고기동 공대공미사일배치가 가능하며 항속거리 확장을 위한 IAI의 탈착 등각연료탱크를 보유한다. 핵심적인 미국제 시스템은 이스라엘 공군의 F-15I에 공통으로 제안된 F100-PW-229엔진과 APG-68(V)9레이더이다.
F-16E/F
F-16E(단좌)와 F-16F(복좌)
본래 General Dynamics F-16XL 의 단좌형이 F-16E로 명명되었으며 복좌형은 F-16F로 명명되었다. 이 기종은 1984년 강화전술전투기 기종선정비행에서 경쟁기종인 F-15E Strike Eagle의 채택으로 밀려났으며 'Block 60'설계명은 1989년 A-16에도 참가했으나 탈락했다. F-16E/F설계명은 현재 아랍에미리트연합을 위해 특별히 개발된 특수형에 속하며 때때로 비공식적으로 "Desert Falcon"으로 불린다.
Block 60
F-16 C/D Block 50/52에 기반한 이 기종은 레이더와 항공전자장비 개량, 등각연료탱크를 특징으로 하며 아랍에미리트연합에만 판매되었다. 동시에 이 형은 "F-16U"로 명명되었다는 부정확한 인식이 있었다. 이전 블록과의 차이점은 지상과 공중위협을 동시에 추적하고 제거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Northrop Grumman의 AN/APG-80능동전자주사(AESA)레이더이다.
Block 60의 General Electric F110-GE-132엔진은 -129모델의 발전형이며 32500lb를 출력한다. Block 60은 AIM-132 개량형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 (ASRAAM)과 AGM-84E 장거리 지상타격 미사일 (SLAM)등의 호환무장 적재가 가능하며 CFT는 추가로 450갤런의 연료를 적재하고 항속거리 내지 체공시간을 증가시킨다. 이는 다른 방식으로는 주익하부연료탱크가 차지하는 무장용 화기접점을 자유롭게 하는 이점을 부가한다.
MIL-STD-1553데이터버스는 정보조정기능에서 1000배로 증가된 MIL-STD-1773섬유-광학 데이터버스로 대체되었다.
기술 실증기 및 기타 파생형
LTV Aerospace Model 1600/1601/1602
미 해군의 해상전투기 타격실험(VFAX)프로그램에 제안된 항공모함실행으로부터 각종 기능의 수행이 진행되었다; 3개 모델은 서로 다른 동력장비를 특징으로 한다. LTV Aerospace와 GD가 공동으로 개발하였으며 LTV가 제작을 주도했으나 1975년 해군은 대신 F/A-18 Hornet을 채택했다.
YF-16CCV
미 공군 비행역학 실험실의 통제 특성 비행체(CCV)시험기체로써 예비를 위한 초기 YF-16프로토타입의 1975년 변환형으로 CCV개념은 비행통제면 분리를 수반했으며 그 결과 독립적인 실행이 가능해졌다. CCV시험비행 프로그램의 성공은 고등전투기 기술통합(AFTI)프로그램용 시험기체로써 F-16의 배치를 주도했다.
F-16 SFW
전진익(SFW) F-16은 시험적인 전진익기체 개발을 위해 방위고등연구기획청(DARPA)의 1976년 프로그램에 대한 GD의 후보기종이었다.
F-16/79
F-16/79는 General Electric J79 터보팬 엔진 운용을 위해 변경된 F-16A/B의 수출지향형으로 해외국가에 대해 감소된 기능의 무기판매로 군비확산을 감소시키려는 Jimmy Carter 대통령의 1977년 2월 지시를 만족시킬 목적이었으며 "제2급"전투기에 대한 관심의 결여는 F-16/79와 Northrop F-20 Tigershark 어느 기종도 판매를 달성하지 못하는 결과를 낳았다.
1980년 10월 초도비행을 실시했다.
F-16/101
미 공군/해군 통합 파생형전투기 엔진(DFE)프로그램하에 General Electric 의 F101터보팬 엔진을 장착한 FSD F-16A의 첫 변경형으로 F 101X DFE는 F-16의 당대 표준인 Pratt & Whitney F-100을 능가했으나 제작에 채택되지 않았다. 그러나 1980년의 F-16/101시험으로부터 추출된 정보는 F-16과 F-14 양 기종의 대안용엔진이 되는 GE의 F110터보팬 개발을 주도했다.
F-16XL
General Dynamics는 본래 초음속 순항/기동 프로그램(SCAMD)으로 알려진 프로그램하에 델타익의 새로운 "Cranked-Arrow"형식을 가진 F-16의 파생형을 개발했다. F-16XL로 명명된 이 설계는 손상을 일으키는 저속기동없이 고 아음속 내지 초음속에서 저 저항을 제공할 목적이었으며 이 접근방식은 초음속순항-후연소기 운용 없이 초음속에서 효과적으로 순항을 허용하는 것이었다.
F-16XL의 대형화된 주익은 27개 화기접점으로 F-16유효탑재량의 2배 적재를 가능하게 했고 내부연료적재량의 82%증가로 항속거리를 40%증가시켰으며 부분적으로 총 56인치의 동체연장을 수반했다.
1980년대 말 미공군에 공급된 2기의 FSD기체가 변경되었으며 단좌 F-16XL은 1982년 7월 3일 초도비행을 실시했고 이어 1982년 10월 29일 복좌기가 비행을 실시했다.
F-16XL은 강화전술전투기(ETF)프로그램에서 F-15E Strike Eagle과의 경쟁에서 승리하지 못했다. 경쟁에서 승리했다면 양산형은 F-16E/F로 명명되었을 것이다. 1989-1999년, 양 기체는 몇 가지 시험조사프로그램을 위해 NASA에서 운용되었으며 2007년 NASA는 추가적인 항공학 연구를 위해 실행상태로 단좌 F-16XL을 복귀시키는 것을 고려하고 있었다.
AFTI/F-16
1980년 3월, General Dynamics는 통합 비행역학 실험실 - NASA 고등전투기 기술통합 (AFTI)프로그램을 위한 기술실증기체 예비로써 FSD F-16A 6번기의 변환을 시작했다. 전면디지털 자동비행시스템(DFCS), 6자유도 자동 기동타격시스템(AMAS), 자동조준 이관 시스템(ATHS)(지상스테이션 내지 기타 기체에서 AFTI/F-16으로 표적정보전송), 항공전자장비통제용의 256단어 기능 음성통제 쌍방향 장비(VCID), 조종사의 두부 움직임에 자동적으로 종속되는 전방적외선 시현장비와 레이더를 가능하게 하는 헬멧 장착 표적지시 조준기를 포함한 기술들이 AFTI F-16에 도입되고 시험되었다. AFTI F-16의 초도비행은 1982년 7월 10일 시행되었으며 1982-2000년까지 다수의 조사/개발 프로그램에 참가했다. 1987년 공군사관학교는 F-16/AFTI팀에 과학/기술분야에서의 우수한 달성으로 Theodore Von Karman상을 수여했다.
F-16A(R)
네덜란드 왕립공군의 F-16A 약 24기는 국산 Oude Delft Orpheus 저고도 전술정찰포드를 공급받았다. F-16A(R)로 명명된 기체는 1983년 1월 27일 초도비행을 실시했으며 1984년 10월 네덜란드 왕립공군에 배치되었다. 1995년 벨기에 공군은 공여된 Orpheus포드와 Mirage에 장착되었던 Vinten카메라를 장착한 적어도 12기의 F-16A(R)로 Mirage 5BR정찰기를 대체하기 시작했다. 이 장비들은 1996-1998년에 Per Udsen 모듈러 정찰포드로 대체되었다.
F-16 Recce 와 RF-16A/C
중심선 다중탐지기 욕조형 포드를 장착한 미공군 F-16D의 첫 정찰형은 1986년 시험적으로 배치되었으며 "F-16 Recce"로 언급되었다. 1988년 미공군은 다중의 탐지기 적재가 가능한 고등전술 공중정찰시스템(ATARS)을 갖춘 RF-16C Block 30으로 노후화된 RF-4C Phantom대체를 결정했으나 ATARS프로그램의 문제는 1993년 미 공군이 이 기체를 탈락시키도록 했으며 일련의 중심선 정찰포드설계와 시험이 지속되는 동안 그 전에 마침내 최종형의 AN/ASD-11전구 공중정찰시스템(TARS)이 결정되었다. 프로토타입 TARS를 장착한 첫 F-16이 1995년 8월 26일 비행을 실시했으며 1998년 중반부터 주방위공군 5개 비행대대의 Block 30이 이 시스템을 인도받았다. 그러나 미 공군은 이 기체를 "RF-16"으로 명명하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설계명 RF-16A는 덴마크 왕립공군에 의해 운용되고 있다. 1994년 초 10기의 덴마크 F-16A가 RF-16A전술정찰기로 재명명되어 1993년 말 퇴역한 RS-35 Draken을 대체했다.
본래 Per Udsen 'Red Baron'정찰포드내에서 재통합된 Draken의 광학카메라와 E-O탐지기를 장착한 임시탐지패키지로써 몇년 후 Per Udsen의 모듈러 정찰포드(MRP)로 대체되었다.
F-16 Agile Falcon
F-16 Agile Falcon은 25%대형화된 주익, 증가된 출력의 엔진, 기타 기본형 F-16에 대한 개량을 특징으로 하는, 1984년 GD에 의해 제안된 파생형이다. 실제적으로 F-22 Raptor를 주도한 고등전술전투기(ATF)경쟁에 대한 저비용대안으로는 실패했으며 이 기능의 일부가 Block 40 F-16C/D에 통합되었고 Agile Falcon은 일본의 F-2전투기개발을 위한 토대로써 이용되었다.
F-16D 'CK-1'
1987년 이스라엘공군의 시험비행센터 MANAT에 특수제작 Block 40 F-16D 시험기체가 인도되었으며 새로운 비행특성, 무장시스템과 항공전자장비 시험을 위해 이스라엘 공군이 운용했다.
A-16과 F/A-16
근접항공지원(CAS)전용기체로 이용을 위해 변경된 파생형으로 A-16은 1980년대 말 장갑과 30mm기관포와 7.62mm Minigun 포드를 포함한 중량 무장적재를 위한 주익강화를 부가하여 기본형 F-16의 CAS형 개발을 위한 GD의 프로젝트였다. 2기의 F-16A Block 15가 이 배치를 위해 변경되었다. A-10의 후계기종으로써 계획된 이 형식은 "Block 60"이라는 설계명을 받았으나 A-16은 1990년 11월 26일 A-10의 2개 비행단을 유지하라는 미 공군에 대한 의회의 지시로 생산단계에 진입하지 못했다.
이 지시의 두번째 결과는 A-10업그레이드 대신 CAS와 전장공중저지(BAI)임무를 실행하기 위한 신형장비를 갖춘 400기의 Block 30/32 F-18에 재장착하는 것을 모색하는 미공군의 결정이었다. 그러나 이 "F/A-16" Block 30접근방식은 LANTIRN포드를 Block 40/42 F-16C/D에 장착하는 안의 지지로 1992년 1월 탈락되었다.
1991년, 24기의 F-16A/B Block 10기체가 A-10의 GAU-8/A기관포의 4연장 30mm 파생형으로 무장되었다. 이 무기는 중심선저장용위치의 General Electric GPU-5/A Pave Claw포드에 적재되었으며 또한 이 배치를 위해 F-16C를 변환하고 A-10의 AN/AAS-35V Pave Penny레이저 지점추적기는 통합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사격시 기관포 진동이 기체의 비행과 조준에 심각한 곤란을 초래한다는 것이 입증되어 시험은 2일 후 중지되었다.
F-16AT Falcon 21
F-16AT 'Falcon 21'은 1990년에 General Dynamics가 ATF경쟁의 저비용대안으로써 제안했으나 성공하지 못했다. F-16XL에 기반한 단발엔진전투기이나 사다리형 주익을 가지고 있었다.
NF-16D/VISTA/MATV
1998년 General Dynamics와 하청계약업체 Calspan은 가변 비행중 모의실험기체(VISTA)개발을 위해 공군,해군과 NASA가 후원하는 계약을 인수했다. F-16 VISTA의 시도는 중심조종간(측면조종간 통제장비를 추가), 신형컴퓨터와 모사, 각도에 대해 기타기체의 디지털 비행통제시스템과 함께 Wright실험설비에 소속되었다.
NF-16D로 재명명된 VISTA기체의 초도비행은 1992년 4월 9일 실행되었다. 1991년, 미 공군은 F-16 다축추력편향(MATV)프로젝트를 인수했으며 F-16에 대한 추력펀향통제(TVC)기술 적용을 탐색하기 위해 General Dynamics 및 General Electric과 공동작업을 시도했다. 가변안정 컴퓨터와 중심조종간은 1993년 7월 30일 비행중 추력편향의 최초운용하에 MATV의 시험비행을 위해 VISTA에서 임시로 제거되었다.
MATV시험은 1994년 3월 종료되었으며 프로그램이 성공으로 생각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추력편향은 미공군에 의해 F-16에 채택되지 않았다. 1996년 이 프로그램은 다방향 추력편향 분사구를 NF-16D에 장착하여 재개되었으나 그 해 이후 예산부족으로 취소되었다.
F-16U
F-16U는 1990년대 초반 아랍에미리트연합에 제안된 몇가지 형상 중 하나로 F-16XL의 다수 특성과 F-16X의 델타익을 조합한 복좌기였다.
F-16X Falcon 2000
1993년 Lockheed Martin은 Boeing의 F/A-18E/F Super Hornet과의 경쟁기종으로 F-16의 새로운 형의 개발을 제안했다. 이 F-16X 'Falcon 2000'은 80%로 커진 내부연료체적을 제공하는 동체강화와 통합한 F-22와 같은 델타익 플랫폼이 특징이었으며 LM은 F-16X이 Super Hornet가격의 2/3으로 제작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F-16ES
F-16강화전략형(ES)은 표준형 Block 50이상으로 40%의 긴 항속거리를 허용하는 등각연료탱크를 장착하는 F-16C/D의 항속거리확장형으로 1993년말 F-15I Strike Eagle에 대한 대안으로 제안되었으나 실패했으며 마침내 F-16E/F Block 60의 개발을 주도한 아랍에미리트연합에 제안된 몇 가지 형상안의 하나였다.
F-16 LOAN
F-16 저식별 비대칭 분사구(LOAN)실증기는 레이더/적외선 신호의 현저한 감소와 낮은 유지정비요구의 프로토타입 분사구를 장착한 F-16C로 1996년 11월 통합타격전투기(JSF)프로그램의 평가를 위한 시험을 실시했다.
F-16AM/F-16BM
이 설계명은 신뢰성, 지원성과 유지정비성을 개선하고 Block 50의 것과 유사한 표준으로 조종실을 업그레이드한 F-16 중단수명갱신(MLU)을 받은 F-16A/B에 적용되었으며 변환작업은 1997년 1월 시작되었다.
F-16 GCAS
이 기체는 1997-1998년간 "조종상태 지상충돌"(CFIT)사고감소를 위한 지상충돌회피시스템(GCHS)기술 투자지속에서 AFTI F-16대체를 위해 변경된 Block 25 F-16D이다.
F-16IN
Lockheed Martin은 126기의 인도공군 중급 다목적 전투기(MMRCA)경쟁후보로 개량형 F-16IN을 제안했다. 이 경쟁에서 채택된다면 Lockheed Martin은 초도 18기를 공급하고 잔여기의 생산을 위해 인도의 제휴업체와 협력해 인도내에 조립라인을 설치할 것이다.
GF-16
F-16A/B/C 각형식의 소량이 유지정비인력의 비 비행 지상교육에 운용되었다.
QF-16
미 공군은 QF-16 공중우위목표(AST)프로그램하에 실물표적무인비행체로 구형F-16변환을 고려중이다. QF-16은 2010년경 마지막 기체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현용 QF-4무인비행체를 대체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