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ussia Kamov사의 Ka-52 Alligator 공격용 헬리콥터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Kamov사는 단좌형 KA-50 Black Shark 공격헬기의 단점을 보완하며, Su-24 Fencer와 Su-27 IB 전폭기에 적용한 수호이의 조종석 설계의 경험을 바탕으로 좌우 조종방식의 복좌식 사출좌석과 전자식 부동(不凍) 시스템이 갖춰진 메인로터 회전익으로 전천후 주야간 임무수행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훈련기로도 활용 가능한 Ka-52 (NATO명 Alligator)를 개발하였습니다.
Ka-52 시제기는 Ka-50의 세 번째 시제기를 개조한 것으로 1996년 11월에 공개되었고, 시제기의 문제점들은 1997년 7월 25일에 실시했던 초도 비행전에 수정되었으며, 2개월 후에 Ka-52 Alligator 초도기가 제작되어 MAKS-97 에어쇼에 처음 전시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Ka-50-2 헬기와 부품과 성능 등에서 50%이상의 공통성을 유지하며 항공기 업그레이드 부문에서 세계적인 이스라엘 항공산업 IAI와 공동으로 항법장비 및 무기체계 등을 서방장비로 개량,통합한 기종입니다.
표준무장은 16발의 광전자 (EO) 대전차 유도미사일과 초음속 레이저 유도 방식의 비흐르(VIKHR) 대전차/공대지 미사일,S-8 80mm (2.75") 로켓, 2A42 30mm 기관포, 적외선 유도방식의 이글라(IGLA) 또는 스팅어 fire-and-forget 공대공 미사일입니다. 비흐르 대전차 유도미사일(ATGM)은 장갑차량과 비행물체를 파괴하기 위한 것으로 최대사거리는 8km이며 12발을 장착합니다.
항전장비는관성항법장치 (Inertial Navigation System - INS), 자동조종장치, 헤드업 디스플레이(HUD)등을 갖추고 있다. 센서류로는 전방감시 적외선장치(Forward-Looking Infrared - FLIR), 지형추적 레이더(Terrain-Following Radar)등을 갖추고 있으며 대응장비로는 레이더 경보 수신기, 전자무장시스템, 채프/플레어 발사기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엔진 Ka-50아 가진 2,200마력의 출력을 가진 두개의 TV3-117VMA 엔진과 동일하며 비포장된 지점에서 이착륙시 공기흡입구를 통해 이물질이 헬리콥터의 엔진에 유입됨으로써 발생하는 엔진 손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통기장치가 갖추어진 격실에 엔진을 장착하며 연료탱크를 엔진의 양옆에 부착되어 전투 생존성을 높일 수 있도록 되어 있고 주엔진 이외에 자체 수납 작업을 위한 보조 파워 유니트(Auxiliary Power Unit - APU)를 가지고 있습니다.
Ka-52 Alligator 공격용 헬리콥터 제원
메인로터 : 3엽 X 2
로터직경 : 7.34 m
동체전장 : 15.0 m
전 고 : 4.93 m
엔 진 : 2,200 마력 Klimov TV3-117VK 터보샤프트 2 기
총 중 량 : 10,800 kg
이륙중량 : 9,800 kg
자체중량 : 7,692 kg
외부무장 : 2,500 kg
최고속도 : 340 km/h
순항속도 : 270 - 310 km/h
측면비행 속도 : 100 km/h 이상
후진비행 속도 : 100 km/h 이상
상승고도 : 5,500 m
상승비율 : 10 m/초
외부연료탱크 : 500 리터탱크 4 개까지
무 장
2A42. 30 mm 기관포
AT-16 VIKhR ATGM 대전차 미사일 12
80 mm Rocket 발사대 2기(각 20 발)
Twin 23 mm (각 940 발) x 2
500 kg 폭탄 x 4
AA-11/ARCHER AAM x 2
항공전자장비
레이저 거리 측정기
FLIR
자동조종장치
HUD(Head Up Display) 등
기 타
레이더 경보기, IFF, 적 레이더 교란장치, 방탄조종석, 조종사 탈출장치 등
승무원 : 2 명
Ka-52 Alligator (글출처 http://afbase.com/acdata/heli/ka-52.php)
Ka-52는 Ka-50을 개조하여 만들었다. 서방측에서는 호컴이라는 같은 이름을 쓰기도 한다.
Ka-52는 표준형 Ka-50의 무장을 장착할 수 있으며, 정찰 임무에 추가하여 완전한 전투 능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복좌형이라 요구되는 임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임무 장비의 운용이 용이하고, 조종사와 무장 조작사의 부담을 적게 해 준다.
Kamov 설계국은 Su-24 Fencer와 Su-27IB 전술 폭격기에 적용한 수호이의 조종석 설계의 경험을 바탕으로 좌우 조종방식의 복좌형을 채택하였다.
이러한 좌우 조종석 배치는 특별히 최저 고도비행과 같은 복잡한 임무를 수행하는 동안에 조종사와 무장 조작사간에 통화를 용이하게 해주며, 그리고 이중으로 소요되는 일부 조종장치와 계기를 적절하게 배치할 수 있다.
Ka-50과는 달리, Ka-52는 승무원중에 한명이 다치거나 사망시 생존성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별도의 훈련기가 필요 없이 자체 헬기로 전환 훈련을 용이하게 해주는 이중의 이점을 갖고 있다.
지상에서 시험했던 기체를 개조한 Ka-52의 모형물이 MAKS-95에서 전시되었는데, 그 기체는 임무 장비를 장착하지 않은 유연한 기수모양이며, 최대한의 부품 공통성을 고려하여 오히려 말끔하지 않게 각이 진 캐노피를 장착하고 있다.
Ka-52의 캐노피는 초기에 자동차 형태의 문으로 작동했으나 얼마후에 상하방으로 열고 닫는 좀더 유선형 모양의 새로운 캐노피로 대체되었다.
Samshit-50 탐지 및 표적 시스템을 탑재하는 큰 구형의 turret는 조종석 상방 뒷쪽에 장착하였으며, 기본적인 Ka-50 헬기와 85%의 구성품에 대한 공통성을 유지하였다. 특히 Ka-52의 전방부분은 모두 새롭게 개량하였다.
Alligator라는 명칭의 Ka-52 시제기는 Ka-50의 세 번째 시제기를 개조한 것으로 1996년 11월에 공개하였으며, 이렇게 개조하기 까지 공정은 5개월이 소요되었다.
Ka-52 시제기를 공개할 때에 좌우 110°씩 회전할 수 있는 2개의 광학 평면창과 'Rotor'라는 주야간 표적 시스템을 갖고 있는 기수 아래의 큰 turret를 장착하고 있었다.
하방의 작은 구형의 turret는 무장 조작사를 위한 쌍안 잠망경을 두는 앞 바퀴 다리의 후방 오른쪽에 벗어나 있다.
그리고 밀리미터 레이다는 후에 추가하였다.
시제기는 1996년 12월에 시험할 준비가 되었으나 초도 비행은 연기되었다. 그 이유는 Kamov 설계국이 1996년 12월 3∼7일 간 계획된 Bangalore의 인도 항공 '96 에어쇼에 Ka-52 헬기의 전시를 원했기 때문이다.
서방측을 대상으로 전시하는 새로운 전투 헬기의 공개 결정은 Kamov 설계국이 러시아 군용기의 주 수출업체의 하나인 MAPO(Moscow Aircraft Production Organization) 생산협회와 합병한 이후 새로운 정책에 의해 지시되고 있다.
MAPO 생산협회는 국가가 재정 지원을 계속적으로 할 수 없기 때문에, 가능한 헬기 주문을 유도하기 위하여 세계 시장에 헬기를 전시하면서 지속적인 판매 활동을 하는 것이 절박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시제기의 문제가 되는 모든 것은 1997년 6월 25일에 실시했던 초도 비행전에 수정되었으며, 2개월 후에 Ka-52 Alligator는 제작되어 MAKS-97 전시회에서 첫 무대에 등장하였다.
Ka-50N 경우와 같이, 항공전자 장비는 고객 요구에 의해 제작되겠지만, 우선적으로 수출 헬기는 Thomson-CSF 또는 Sextant 항공전자 장비를 장착하게 될 것이며, 러시아 공군은 국내에서 설계한 항공전자 장비를 장착하게 될 것이다.
러시아 Kamov사의 KA-52 Alligator 복좌형 공격용 헬리콥터
러시아 Kamov사의 KA-52 Alligator 복좌형 공격용 헬리콥터기 쿠빙카공군기지에 착륙중인 모습입니다.
10여년이 넘도록 개발과 개수과정을 거친 변화가 기체모습에 잘 나타나는데 시제형과 061번, 062번 기체의 외형이 수시로 변경되고 있으며 아래 사진처럼 기수부분의 레이돔 장착부분이 턱진형상으로 변경된 모습도 보입니다.
Kamov사는 단좌형 KA-50 Black Shark 공격헬기의 단점을 보완하며, Su-24 Fencer와 Su-27 IB 전폭기에 적용한 수호이의 조종석 설계의 경험을 바탕으로 좌우 조종방식의 복좌식 사출좌석과 전자식 부동(不凍) 시스템이 갖춰진 메인로터 회전익으로 전천후 주야간 임무수행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훈련기로도 활용 가능한 Ka-52 (NATO명 Alligator)를 개발하였습니다.
Ka-52 시제기는 Ka-50의 세 번째 시제기를 개조한 것으로 1996년 11월에 공개되었고, 시제기의 문제점들은 1997년 7월 25일에 실시했던 초도 비행전에 수정되었으며, 2개월 후에 Ka-52 Alligator 초도기가 제작되어 MAKS-97 에어쇼에 처음 전시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Ka-50-2 헬기와 부품과 성능 등에서 50%이상의 공통성을 유지하며 항공기 업그레이드 부문에서 세계적인 이스라엘 항공산업 IAI와 공동으로 항법장비 및 무기체계 등을 서방장비로 개량,통합한 기종입니다.
표준무장은 16발의 광전자 (EO) 대전차 유도미사일과 초음속 레이저 유도 방식의 비흐르(VIKHR) 대전차/공대지 미사일,S-8 80mm (2.75") 로켓, 2A42 30mm 기관포, 적외선 유도방식의 이글라(IGLA) 또는 스팅어 fire-and-forget 공대공 미사일입니다. 비흐르 대전차 유도미사일(ATGM)은 장갑차량과 비행물체를 파괴하기 위한 것으로 최대사거리는 8km이며 12발을 장착합니다.
항전장비는관성항법장치 (Inertial Navigation System - INS), 자동조종장치, 헤드업 디스플레이(HUD)등을 갖추고 있다. 센서류로는 전방감시 적외선장치(Forward-Looking Infrared - FLIR), 지형추적 레이더(Terrain-Following Radar)등을 갖추고 있으며 대응장비로는 레이더 경보 수신기, 전자무장시스템, 채프/플레어 발사기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엔진 Ka-50이 가진 2,200마력의 출력을 가진 두개의 TV3-117VMA 엔진과 동일하며 비포장된 지점에서 이착륙시 공기흡입구를 통해 이물질이 헬리콥터의 엔진에 유입됨으로써 발생하는 엔진 손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통기장치가 갖추어진 격실에 엔진을 장착하며 연료탱크를 엔진의 양옆에 부착되어 전투 생존성을 높일 수 있도록 되어 있고 주엔진 이외에 자체 수납 작업을 위한 보조 파워 유니트(Auxiliary Power Unit - APU)를 가지고 있습니다.
Ka-52 Alligator 공격용 헬리콥터 제원
메인로터 : 3엽 X 2
로터직경 : 7.34 m
동체전장 : 15.0 m
전 고 : 4.93 m
엔 진 : 2,200 마력 Klimov TV3-117VK 터보샤프트 2 기
총 중 량 : 10,800 kg
이륙중량 : 9,800 kg
자체중량 : 7,692 kg
외부무장 : 2,500 kg
최고속도 : 340 km/h
순항속도 : 270 - 310 km/h
측면비행 속도 : 100 km/h 이상
후진비행 속도 : 100 km/h 이상
상승고도 : 5,500 m
상승비율 : 10 m/초
외부연료탱크 : 500 리터탱크 4 개까지
무 장
1문의 가변형 반고정식 30 mm Shipunov 2A42 기관포와 이중급탄식 AP 혹은 HE-Frag탄 240발
4개의 파일론에 다양한 무장 장착 가능 -
- UPK-23-250 23-mm 기관포 포드 (탄약 각 240발),
- APU-6 9K121 Vikhr 대전차미사일 랙,
- Vympel R-73 (NATO: AA-11 Archer) 공대공미사일,
- S-8 rocket 80 mm 그리고 S-13 rocket 122 mm 로켓 포드
- Kh-25 반능동 레이저유도 전술 공대지 미사일
- S-25/S-25L 대구경 로켓,
- 4발의 250 kg (550 lb) 고폭탄이나 2발의 500kg (1,100 lb) 폭탄
- 500 L (130 US gal) 외부연료탱크
- 2연장 Igla 경공대공미사일 발사기를 윙팁 대응 장비 포드 (합계 4기)
- 최대 적재량 2,000 kg.
- 윙팁의 두개 포드에 flare and chaff 대응장비 살포기에 각 64개 카트리지 장착 총 128개
항공전자장비
레이저 거리 측정기
FLIR
자동조종장치
HUD(Head Up Display) 등
기 타
레이더 경보기, IFF, 적 레이더 교란장치, 방탄조종석, 조종사 탈출장치 등
승무원 : 2 명
Ka-52 Alligator (NATO 암호명 'Hokum')
Ka-52는 Ka-50을 개조하여 만들었습니다. 서방측에서는 Hokum이라는 이름을 쓰기도합니다.
Ka-52는 표준형 Ka-50의 무장을 장착할 수 있으며, 정찰 임무에 추가하여 완전한 전투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복좌형이라 요구되는 임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임무 장비의 운용이 용이하고, 조종사와 무장 조작사의 부담을 적게 해 준니다. Kamov 설계국은 Su-24 Fencer와 Su-27IB 전술 폭격기에 적용한 수호이의 조종석 설계의 경험을 바탕으로 좌우 조종방식의 복좌형을 채택하였습니다. 이러한 좌우 조종석 배치는 특별히 최저 고도비행과 같은 복잡한 임무를 수행하는 동안에 조종사와 무장 조작사간에 통화를 용이하게 해주며, 그리고 이중으로 소요되는 일부 조종장치와 계기를 적절하게 배치할 수 있습니다.
Ka-50과는 달리, Ka-52는 승무원중에 한명이 다치거나 사망시 생존성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별도의 훈련기가 필요 없이 자체 헬기로 전환 훈련을 용이하게 해주는 이중의 이점을 갖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