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KA-50 Black Shark 공격헬기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1) 개요
1970년대 중반 러시아의 주력 공격헬기는 Mi-24 Hind 였습니다. Mi-24는 거대한 크기를 갖춘 공격헬기로 공격헬기이기 보다는 수송헬기에 강력한 무장을 한 헬기에 가까웠습니다. Mi-24는 아프카니스탄에 투입외었으며, 미국에서 제공된 Stinger 대공미사일에 의해 많은 수가 격추되었습니다. 커다란 크기로 병력수송이나 많은 무장이 가능했으나, 덕분에 기동력이 저하게 되여, 휴대용 지대공미사일의 먹이가 되었던 것이었습니다.
게다가 당시 미국에서 개발중이던 AH-64 Aoache의 윤곽이 들어나면서 Hind의 미래는 더욱 암담해 졌습니다.(공중전능력때문에) 이에 러시아 육군은 새로운 헬기를 요구하게 되었고, 그들의 요구사항은 당연히 공중전 능력에 맞추어줬습니다. 그들의 요구사항은 명확했습니다. 'Apache보다는 우세한 공중전 능력을 보유한 헬기'
(2) Hukom의 이중동축반전로터
덕분에 Hokum의 설계의 주안점은 기동성과 순발력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기동력을 만족시키기 위해 이중동축반전로터가 호컴의 메인로터로 채택이 됩니다.
이중동축반전로터란 메인로터를 2개를 배치하여, 하는 엔진동축과 정방향으로 도는 메인로터를 하나, 그리고 그 반대로 회전하는 메인로터를 하나 배치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이중로터로 전향력이 사라져 테일로터가 필요없으며, 이중로터를 배치함으로써 헬기의 자세전환이 이전에 비해 상당히 쉽고 빨라졌습니다.
실제로 Ka-50의 깔대기기동(Funnel)이라는 기동이 (90도의 각도로 상승하여, 그 자세에서 꺼꾸로 반전하여, 다시 원래의 자세로 돌아오는 기동방법으로 기존헬기의 구조에서는 불가능한 기동입니다.) 가능할정도로 엄청난 기동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더구나 이런 이중동축반전로터를 채용함으로써 부수적인 이득을 보게 되는데, 바로 엄청난 체공력입니다. 여러 에어쇼에서 보여준 시범으로 1회급유로 12시간이상을 체공하는 시범입니다. 기존의 헬기에서는 볼수 없었던 경이적인 체공력이며, 이중동축반전로터의 고효율출력을 보여주는 모습이기도 합니다.
(3) Hokum의 무장
Hokum의 주무장은 비호르(AT-16 Vikhr) 대전차 미사일입니다. 이 미사일은 80년대 초반부터 개발이 진행되어 왔습니다. 최초부터 6-8Km에 이르는 긴사정거리를 갖는 HEAT미사일이었습니다. 속력은 음속을 넘으며, 발군의 속력에 힘입어 실제사거리는 10Km에 달하게 되었습니다.
최고속력은 2000Km/h~2175Km/h(마하2정도)에 달하며, 레이저빔유도방식이기는 하나, 미사일의 고속 덕분에 그다지 많은 유도시간이 필요하지 않으며, 지상목표외에도 800Km/h정도로 이동하는 공중목표에 대해서도 공격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공대지외에 공대공 공격이 가능함으로써, 공대지무기와 공대공무기를 분리해서 탑재해야 하는 상대편에 비해 큰 잇점을 갖게 되었습니다.
Hokum의 부무장은 30mm 기관포 1정입니다. BMP-2에도 장착된어 있는 이 기관포는 2A42로써 신뢰성이 뛰어나고, 발사속도조절이 가능하며, 총신의 냉각없이 500발연속사격이 가능한 우수한 모델입니다. 고폭탄,철갑소이타,철갑탄을 각각의 독립된 드럼에 들어가 있어서, 선택적으로 사용할수 있으며, 발사속도도 조절이 가능하여, 여러 전투상황에 맞는 적절한 대응이 가능합니다. 또한 피칭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고의적으로 총구를 미세하게 흔들어 주어, 적절한 탄착군을 형성하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탄착군의 크게도 역시 조절이 가능하며, 목표에 따른 적절한 탄착군 형성도 가능합니다.
또한 30mm기관포는 기수부분이 아닌 동체의 측면에 장착에 이루어졌습니다.
기수부분이 아닌곳에 장착된 이유는 기관포의 진동흡수 측면이 크며, 실제로 기수부분에 기관포를 장착한 아파치의 경우 극심한 진동으로 프레임보강및 2중의 완충장치 장착이 이루어졌습니다. 덕분에 프레임보강이나 완충장치에 들어가는 무게를 줄일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 한쪽기체면에 장착되면서 기관포의 사격범위가 줄어드는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데, 호컴의 기동력으로 커버가 가능한 부위라고 합니다.
위의 비호르과 30mm기관포가 주무장이며, 이외에도 80mm로켓포이나, 23mm 건포트, 500Kg폭탄, AA-11아처 공대공미사일, 보조연료탱크등의 무장이 가능합니다.
(4) Hokum의 방어력
Hokum은 이중동축반전로터로 테일붐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덕분에 헬기의 가장많은 추락원인인 테일로터가 존재하지 않아 타 헬기에 비해 상당한 생존력을 갖게되었습니다. 또한 방어력향상과 무게 절감을 위해 특수합금과 복합재료가 60%이상 사용되었습니다. 주로터의 프로펠러는 복합재료로만 만들어졌는데, 유리섬유를 압축하고 복합재료를 코딩한것으로 12.7mm의 난사에도 아무런 문제없이 비행이 이루어졌습니다.
주요부분은 20mm탄으로부터 100%방어가 이루어지며, 조종사구역의 경우 25mm에 대한 100%방어가 가능합니다. 또한 호컴은 특이하게 조종사 탈출장비가 장착되어있습니다. 전투기와 동일한 자동사출좌석이 장착되어있습니다.
기존의 헬기에서는 볼수 없는것인데, 헬기는 구조상 사출위치에 로터가 위치하여, 탈출이 불가능하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호컴의 경우 탈출장비를 작동시킬경우 주로터가 폭약에 의해 사전에 분리되며, 그 후 사출좌석이 작동하여, 조종사의 탈출이 가능하게 하는것입니다.
(5) Hokum의 제원
제작국 : 러시아
제작사 : 카모프
회전날개 : 메인로터 6개 (2개의 로터, 한로터당 3엽), 테일로터 없음
로터직경 : 14.5m
길이 : 로터포함시 16m, 동체길이 15m
폭 : 랜딩기어돌출시 4.93m 랜딩기어인입시 4m
엔진 : 2기의 2,200-shp Klimov TV3-117VK turboshaft
무게 : 최대 무게 10,800Kg 일반이륙시 9,800Kg 클린시 7,692Kg
표준탑재량 : 4개의 파일런에 2,500Kg
최대속도 : 270-310Km/h,
순항속도 : 270-310Km/h
후진시 : 100+Km/h
최대 G : +3 ~ +3.5G
최고고도 : 상승시 : 5,500m
호버링시(지면효과없을경우) 4,000m
호버링시(지면효과있을경우) 5,500m
수직상승속도 : 10m/s(!)
공격범위 : 460Km
무장 :
2A42 30mm 기관포 1문
AT-16 VIKhR 대전차미사일(각1개발사기당 6발) 장착대 2개소
80mm로켓포드 2기(각 20발)
트윈 23mm건포트 2기(940발)
500Kg 범용폭탄 4발
AA-11아처 공대공미사일 2기
외부보조연료탱크 (500리터)
승무원 : 1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