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생활백서] - 종신보험과는 다른 매력을 지닌 정기보험

킥오프넘 작성일 11.04.12 23:17:55
댓글 0조회 1,109추천 0

[보험 생활백서] - 종신보험과는 다른 매력을 지닌 정기보험 

 

 

종신보험의 부담을 덜고 보장은 똑같은 정기보험

정기보험은 종신보험과 같이 사망원인이나 질병(특약가입시)원인에 상관없이 고액의 보험금으르 지급하는 상품이지만, 고객이 필요한 기간을 선택해 일정기간만 보장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종신보험과 구분되고 있다. 평생동안 보장해 주는 종신보험과는 달리 보험기간이 한정되어 있어 다소 종신보험에 비해 불리한 것은 사실이지만 일반 종신보험상품에 비해 약 50% 정도 저렴한 보험료로 고액의 보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정기보험의 특징이다.

정기보험 역시 종신보험과 마찬가지로 주계약과 특약을 통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할 수 있다. 주계약에서는 보험기간 동안 피보험자가 사망하거나 1급 장해를 당하면 보험금을 지급하도록 되어 있다. 또한 특약을 통해 다양한 유형의 위험에 금전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입원이나 수술 특약에 가입하면 보험기간 동안 질병이나 재해를 당했을 때 보장을 받을 수 있으며, 암이나 성인병 등 특정 질병에 대해서도 특약을 선택하여 이에 대한 대비를 할 수 있다.

정기보험은 대부분 순수 보장형 보험이기 때문에 보험기간이 끝나면 보험료를 돌려 받을 수 없다. 단 일부 보험사의 상품은 만기환급형 정기보험을 판매하기도 하지만 순수 보장형 보험이라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생명보험사들은 계약만기 전의 정기보험을 손쉽게 종신보험으로 전환할 수 있게 하고 있다. 정기보험에 가입했다면 보험기간 중 가격여부를 묻지 않고 종신보험으로 전환할 수 있으며, 심지어 치명적인 질병에 걸렸어도 종신보험으로의 전환이 가능하다. 다만 전환일 현재 피보험자의 연령이 65세 이상이거나 보험료 납입기간을 10년, 15년, 20년 등 장기로 계약한 사람의 경우에는 계약만료 2년 이내에는 전환할 수 없다.

정기보험은 이런 사람에게 유리

가장이 불의의 사고를 당했을 때 자녀들이 경제적으로 독립하기까지 유가족을 보장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가입하는 것이 옳은 가입목적이다. 예를 들어 보험계약자의 나이가 35세이고 자녀의 나이가 3살일 경우, 자녀가 30살에 부모로부터 독립한다고 가정하면, 피보험자의 63세까지만 보장을 받을 목적으로 가입설계를 하면 된다. 종신보험에 가입하고 싶지만 높은 보험료가 부담스럽다고 느끼는 사람이나, 가입시기를 놓쳐 높은 보험료를 내야만 적은 보장으로 가입할 수 있는 40대의 경우라면 60~65살 만기 정기보험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이 좋다.

정기보험 VS 종신보험

정기보험과 종신보험의 차이점에 대해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많다. 가장 쉽게 구분되는 부분은 기간과 보험료이다.
우선 종신보험은 평생동안 보장을 받을 수 있을 뿐 아니라 환급금을 적립할 수 있다. 또한 생활자금, 자녀학자금, 주택자금 등이 필요하면 환급금의 범위 내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다. 보험료는 평생동안 동일하여 인상되지 않고 사망시 보험금이 지급된다. 경우에 따라서는 간병비나 질병치료비를 지급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환급금을 적립해 나갈 수 있으며 돈이 필요할 때 대출도 받을 수 있어 노후연금으로 전환도 가능하다. 하지만 문제는 보험료가 상당히 비싸기 때문에 피보험자의 사망시 종합적으로 대비하려 하는 고소득자에게 적합한 상품이다.

반면 정기보험은 10년이나 20년 등 가입기간이 고정되어 있으며 보험가입자가 사망해야만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이 보험은 가입기간 동안에 가입자가 사망하지 않으면 한 푼도 돈을 받지 못하지만, 대개의 보험사는 정기보험을 종신보험으로 전환할 수 있게 특약을 제공하고 있다. 정기보험은 종신보험에 비해 보험료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고 보험료가 고액인 종신보험에 가입할 여유가 없고 자녀가 독립하기 전에 사망할 경우 남겨진 자녀 및 배우자에게 경제적 버팀목을 주고 싶은 피보험자에게 적합하다. 즉 저렴한 보험료지만 피보험자가 사망시 종신보험과 똑 같은 보장을 해주기 때문에 저렴한 보험료로 보장을 받고자 하는 사람에게 적합한 상품이다.

생명보험사의 상품들은 대개 세제혜택과 재무설계, 현금저축, 노후 대비 및 상속 준비 등의 측면에서 활용되기 때문에 재테크에 대한 기능도 함께 생각하는 것이 좋다. 아직 경제적인 여유가 없는 사람이라면 우선은 정기보험으로 가입해 일정기간 동안 보장을 받다가 나중에 자금의 여유가 생기게 되면 종신보험으로 전환하는 방법이 가장 좋은 전략이므로 이에 대한 자세한 상담과 가입안내를 받아보는 것이 좋겠다.

킥오프넘의 최근 게시물

재테크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