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아직 많이 배우고 있는중이지만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하시거나 붇옹산에 관심이 없던 분이라면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됩니다.
- 1. 금리가 오르면 집값이 떨어지는 건가요?
-
- ☞ 100% 금리와 일치한 상관관계를 갖지 않는다.
긴 흐름으로 보면 금리와 상관 관계는 있으나, 2~3년 정도의 단기적 관점에서 보면 금리가 상승한다고 집값이 반드시 하락하지는 않으며, 오히려 상승하는 시기도 있었다.
- 2. 인구가 줄어드는 도시의 집값은 떨어진다.?
-
- ☞ 인구가 줄어 드는 도시의 집값이 상승하는 사례는 지금도 많이 있다. 즉 100% 일치된 상관관계가 없다.
- 3. 지역경기가 좋지 않으면 집값은 상승하지 않는다?
-
- ☞ 지역경기가 좋지 않아도 주택시장이 상승하는 경우가 있다. 즉 100% 상관관계는 아니다.지역경기가 좋은 것은 추가적인 일자리 수요가 들어오는 것이므로 장기적으로 추가적인 상승되는 동력이 된다.
- 4. 주택공급이 많이 되면 집값이 떨어진다?
-
- ☞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 주택공급이 한번에 많이 공급하게 되면 미분양이 발생되고 이 미분양이 지속적으로 쌓이게 되면 전세값과 매매값이 동시에 무너지면서 가격이 폭락하게 된다. 하지만 공급이 됨에도 미분양이 발생되지 않으면 주택가격 하락은 기대하기 어렵다.
즉 미분양지수를 확인하는 것이 집값 하락의 척도가 된다.
- 5. 지금 서울 집값은 너무 고평가라고 생각된다. 곧 하락하지 않을까요?
-
☞ 아래 표를 체크해서 3가지 이상 맞아 떨어진다면 하락의 신호가 나타난 것임.
- (1) 미분양이 증가하기 시작
- (2) 청약경쟁률이 낮아지기 시작
- (3) 성수기에도 거래가 뜸해지기 시작
- (4) 전세 매물이 쌓이기 시작
- (5) 앞으로 입주 물량이 많을때
- 6. 부동산 호재 (KTX , 공항, 대기업 입주)가 있는 지역은 반드시 오른다?
-
- ☞ 호재가 있다고 반드시 상승하지 않는다. 상승장일때 호재는 가격을 더 상승시키는 요인이지만, 하락장에서 호재가 있다고 해서 상승장으로 반전시키지는 않는다.
- 7. 규제를 하면 집값을 떨어 트릴수 있다?
-
- ☞ 규제를 한다고 해서 반드시 집값이 떨어지지는 않는다. 단기적인 조정을 만들수는 있지만 대세흐름을 바뀌지는 못한다. 다만 공급이 유발되는 정책이라면 가격 조정이 가능하다.
EX) 코로나 초기 마스크 공급이 부족할 때 마스크 구입수량을 제한했다고 해서 마스크 가격이 떨어지지는 않았다. 가격이 떨어진 주요인은 공급을 수요보다 더 많이 했기 때문임.
- 8. 집값을 상승시키는 주세력은 투기꾼들이다?
-
- ☞ 투기꾼들이 집값을 상승시키는 요인은 맞으나 이는 초기 불을 지피는 성냥불 정도에 불과하며, 본격적인 상승장을 이끄는 것은 실거주 하는 사람들이다.
- 9. 현재 집값이 고평가인지는 어떻게 알수 있나?
-
- ☞ 그 지역의 34평 평균 아파트가격을 지역 근무자 평균연봉으로 나눈 값으로, 몇 년간 모아야 그 아파트를 구입할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가 있음 (PIR)
이 지표가 과거 값보다 높아져 있다면 고평가 낮다면 저평가 되어 있다고 봄.
- 10. 서울집값이 하락한다면, 지방도 같이 떨어진다?
-
- ☞ 서울이 하락한다고 지방도 같이 하락하지 않는다. 지역마다 상승/하락 주기가 다르며 서울이 하락기에 지방은 상승하는 경우가 주기적으로 발생되고 있다.
- 11. 양극화가 심해지고 있다. 구축은 절대 오르지 않을까?
-
- ☞ 그렇지 않다. 구축도 상승한다. 상승되는 시점이 느리고 하락장에서는 신축 보다 가격이 먼저 빠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안올라 보이는 것이다.
대장아파트 -> 1,2군 입지 아파트 -> 대형 평수 아파트 -> 3군 입지 아파트 -> 외톨이 아파트, 빌라, 오피스텔 순으로 상승된다고 보면 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