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부동산 투자 방법에 대해서 기초부터 중급코스까지 연재해 볼까 합니다.
오늘은 첫번째 내용으로 부동산이 오르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부동산이 오르는 이유는 무엇때문일까요? 짱공 분들중에는 투기꾼이라고 말하는 사람이 있을것 같네요.
부동산이 상승하는 이유는 토지 및 건축비용과 소득의 상승 때문입니다.
부동산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살펴보면 토지, 인건비, 자재비, 재료비가 필요하며 해당 요소들은 인플레이션에 의하여
우상향 하는 요인들입니다.
아래표의 서울 토지가를 보아도 굴곡은 있지만 결국은 우상향 되고 있으며
우리나라 물가 및 연 소득은 작년도 코로나 여파를 제외하고 꾸준한 상승율을 기록하였습니다.
따라서 토지+물가+소득의 상승이 부동산 가격의 큰 방향을 결정하게 되고
수요/공급/ 통화량/ 금리/정책/ 호재등에 의하여 작은 흐름이 발생 한다고 볼수 있습니다.
이렇듯이 아파트의 시세는 상승/하락을 반복하여 움직이지만 큰 흐름을 보면 우상향 하고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물가 상승에 따라 새로 신축하는 아파트 가격은 상승 할수 밖에 없으며, 새로 짓는 아파트 가격보다 주변 시세가 낮다면
원가이 하로는 건설사가 짓지 않기 때문에 공급이 줄어 들게 되고 다시 가격은 상승하는 수요/공급의 시장 논리에 위하여 움직이게 됩니다.
부동산은 그 수가 한정적이기 때문에 희귀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 때문에 대중의 소득이 늘어나게 되면 더 많은 돈을 지불 할수 있는 자가 그 한정적인 부동산을 얻을수 있기 때문에 가격은 상승하게 됩니다.
특히 한국에서는 거주지로 가장 선호하는 아파트의 상승율이 가장 높다고 할수 있습니다.
결론은
2. 단기적으로 부동산이 하락하는 요인을 이해한다면 투자실패를 줄일 수 있고, 장기적으로 대응하면 보다 안정적인 투자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