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까지읽어본 괴물 최고의 리뷰~!

최강똥포 작성일 06.08.23 20:4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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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내공 : 상상초월


이글은 네이버 에서 knagne400 님의 글을 일고 퍼온 것입니다...

혼자 읽기 아까워서.....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영화보신분은....

다시 떠올리면서 재밌게 읽으실거라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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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를 보는 관점은, 지극히 주관적이고 상대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 영화에 대한 전체적인 제 의견은 일단 접어두고, 이 영화에서 제가 인상깊게 본, 봉준호 감독의 디테일한 면이 엿보이는 장면들 위주로 글을 한 번 써볼까 합니다.



※ "봉준호"스러운 명장면 BEST 5.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기준입니다.)



1. 매점 안에서 온 가족이 식사하는 장면.

현서를 잃은 슬픔과 막막함에서도 허기를 채워야 하는 씁쓸한 상황. 다들 아무 말도 안 하지만, 속으로는 현서를 생각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가장 한국적인 가족의 정이 담겨있는 장면이 아닐까 합니다. 바로 이 다음 컷이 하수구의 현서가 빗물을 받아먹는 장면임을 볼 때, 현서도 같은 생각을 하고 있다는 걸 의미하는 듯 합니다. 오버하지 않고, 말 한 마디, 설명 하나 없이, 단 한 장면으로 가장 한국적인 정서를 잘 보여주는 가슴 짠했던 이 장면. 개인적으로 최고였다고 생각합니다.



2. 합동 분향소에서 가족들이 오열하는 장면.

인재에 의한, 크고 작은 사건사고가 유난히 많은 우리 나라에서만 볼 수 있는, 합동 분향소 장면.

참 슬프고 애통한 분위기임에도, 아이러니하게 뭔가 참 웃깁니다.

거기다 가족들이 바닥을 뒹굴며 오열할 때, 그걸 위에서 보여주는 각도의 센스까지..

특히, 그 와중에도, 배두나의 옷이 올라가서 허리가 조금 보일 때, 아버지인 변희봉씨가 얼른 옷 내려줄 땐, 정말 감탄하지 않을 수 없었던 디테일..^^



그리고, 오열하는 유족들 앞에다 무심하게 카메라를 들이대기 바쁜 기자들과, 그 와중에 차 빼라고 소리 지르는 경비원. 높은 분 오시니까 길 만들기 위해 유족들을 한 쪽으로 밀어내치는 경호원들까지...너무나 현실적이어서 씁쓸하기까지 하더군요.



또, 한 쪽에 진열된 화환들 중에 "대구 지하철 유가족 일동"이라고 쓰여진 화환이 있었는데, 이거 꽤나 의미심장하게 느껴지더군요. 나중에 감독 인터뷰 기사를 보니, "시스템(사회)에서 소외된 이들이 자신들에게 닥친 재앙을 개인화하는 것을 공통적으로 보여주기 위함"이었다고 하더군요.



전체적으로, 이 분향소에서의 장면이 가장 봉준호다운 장면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3. 변희봉씨가 마지막에 총알 없음을 알고, 뒤돌아서서 손 흔드는 장면.

총알 수를 잘못 센 자식을 원망하기는 커녕, 자신을 향해 달려오는 괴물을 뒤로 하고, 아무 말 없이 얼른 도망가라고 손을 흔들던 늙은 아버지의 그 몸짓과 애틋한 눈빛. 그리고, 자기 잘못으로 죽은 아버지의 얼굴을 신문지로 가리고 차마 그 자리를 떠나지 못하는 못난 자식.

변희봉씨와 송강호씨의 대사 하나 없었던 이 장면. 이 둘의 연기가 가장 빛을 발하면서도 가장 가슴 뭉클했던 장면이었던 것 같습니다.



4. 현서가 탈출을 결심하고, 꼬마를 타이른 후, 탈출 시도하다 실패하는 장면.

탈출을 결심한 현서의 결연한 눈빛. 탈출하다가 괴물에 잡힌 순간, 공포와 절망이 어우러져 순간 멍해 보이기까지 했던 현서의 그 표정. 괴물이 현서를 땅바닥에 내려놓았을 때, 온 몸이 얼어붙은 듯, 발길도 떼지 못하고 뒤의 꼬마를 바라보던 그 겁에 질린 눈빛. 정말 압권이었습니다.

봉준호 감독이 인터뷰에서 현서 역의 고아성은 "아역배우"가 아닌 그냥 "배우"였다고 한 말이 새삼 이해가 되더군요. 제가 가장 가슴 졸이며 봤던 장면이었던 것 같습니다.



5. 송강호와 꼬마가 TV를 끄고, 밥먹는 엔딩 장면.

괴물을 잡았지만, 뭐 하나 달라진 게 없는 소시민의 삶.

"밥 먹자"는 말 한 마디에 자다가 벌떡 일어난 꼬마와 "밥 먹는데 집중하게 TV 끄자"는 꼬마의 말에 자기와 관련된 뉴스가 나옴에도 발로 TV를 꺼버리는 송강호.

그들을 무시하고 핍박하는 사회에 결국은 무관심해질 수 밖에 없는, 그러면서도 당장 먹고 사는 일이 가장 중요한 소시민의 삶을 가장 단적으로 잘 보여주는 장면이 아닐까 싶네요.



특히, 사회적으로 약자의 위치에 놓인 사람이 자기보다 더 약자를 돌보는 것을 통해서 "희망"을 이야기하고 싶었다는 봉준호 감독의 메세지가 잘 느껴지는 부분이기도 했습니다.

어떤 분은 리뷰에 이 장면에 대해 "그래도 삶은 계속되고...살아간다."이렇게 쓰셨던데,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여전히 사회에 고립되어 있는 듯한 매점을 보여주는 엔딩씬은 "살인의 추억"의 엔딩씬만큼이나 인상적이었습니다.



이 영화의 주된 소재가 괴물이고, 헐리우드 영화 속의 괴물들에 결코 뒤지지 않는 국산(?)괴물이 단 한 순간도 스크린에서 눈을 떼지 못하게 하는데도, 나중에 기억에 남는 장면들을 반추해 보면, 괴물도 괴물이지만, 진한 가족애가 느껴졌던 장면들이 우선 떠오르는 걸 보니, 새삼 이 영화의 주인공은 괴물이 아닌, 거기에 맞서 싸우는 가족이라고 한 봉준호 감독의 말이 다시 한 번 머리 속을 스쳐 지나가더군요.



※ 기타, 기억에 남는 장면들.



1. . 독극물 방류→한 시민의 자살→괴물의 공격.

오프닝부터 저를 감탄시킨 봉준호 감독. 괴물의 탄생과, 괴물의 공격 이유에 대해, 누구의 입을 빌어 직접적으로 설명하는 대신, 암시적인 두 컷으로 모든 걸 보여줍니다.

주한미군 독극물 방류(실제로 있었던 사건)를 통해 괴물이라는 돌연변이가 탄생하게 되고, 자살한 사람을 잡아먹고, 인간이라는 새로운 먹이의 맛(?)을 알게된 괴물이 그 다음 뭍으로 올라와 사람들을 공격하게 됩니다. (뉴스에 자살한 사람이 상반신만 참혹하게 발견되었다는 기사가 나오죠..)

하긴, 그 덩치의 괴물이 한강에 살면서 먹을만한 것도 없을 거 같기도 하구요.^^;

괴물을 만든 것도 이 사회(직접적으로는 미국)이고, 괴물에게 인간의 맛을 알려준 그 사람을 그렇게 자살로 내몰았던 것도 아마 이 사회였겠죠.

감독은 이 모든 문제의 시발점이 부조리한 우리 사회에 있었음을 이 두 컷만으로 보여주고 있는 듯 합니다.



여기서, 상사의 부당한 명령에 결국은 자신의 소신을 굽힐 수 밖에 없는 직장인의 비애(?)같은 것도 느껴져 씁쓸하기도 하더군요. (실제, 상사의 명령에 의해, 독극물을 방류했던 한국인 군무원은 양심의 가책을 느껴 나중에 시민단체를 통해 이 일을 알리게 됩니다.)



2. 송강호를 두 번이나 착각하게 만든, 안경 쓴 그 소녀.

처음에 송강호는 자다가 "아빠"하는 말에 현서인 줄 알고 벌떡 깨어나죠. 그러나 "아빠"를 부르며 매점 앞을 지나가던 그 소녀. 결정적인 순간에 송강호를 또 한 번 착각(?)하게 만들죠.

그리고,처음에 매점 과자를 슬쩍 하려고 했던 꼬마와 그걸 말리던 거지 소년. 누군 줄 아시죠?

또, 송강호가 처음에 현서 앞에서 넘어졌을 때, 이게 그냥 우연이 아닌 송강호의 습관임을 그 다음 안타까운 장면(?)에서 알 수 있습니다. 디테일한 감독의 면이 엿보이는 순간들이었습니다.



그리고, 송강호가 딸의 가방을 뒤에서 받쳐들고 따라가면서, 딸의 투정을 받아주던 장면도 꽤나 인상적이었습니다.



3. 송강호와 같이 괴물에 맞서는 사람이 "미국인"이라는 설정.

여기에 대해 많은 말들이 있지만, 어떤 분이 리뷰에 이렇게 쓰셨더군요.

"이건 미국이라는 국가를 비판하면서도, 선량하고 정의로운 개개인의 미국인에 대해서는 따뜻한 시선을 가진 감독의 균형적인 설정"이라고 말이죠. 개인적으로 이 말에 공감합니다.

그와 동시에 이 미국인이 나중엔 죽는다는 설정을 통해, 혼자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슈퍼맨으로 대표되는 미국식 헐리우드 영화의 허황성을 꼬집고 있는 건 아닐까 싶기도 하네요.

어떤 분은 "같이 괴물에 맞서 싸웠음에도, 미국인은 영웅이 되고, 송강호는 지명수배자가 되고 마는, 현실의 부조리함을 꼬집은 거 아니냐"고 지적해 주셨는데,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4. 괴물 불타는 CG.

처음엔 그냥 어설프다고 생각했는데, 곰곰히 생각해 보니 이상하더군요.

전체적인 CG의 수준높은 완성도와 장면 하나하나의 각도까지 세심하게 신경쓰는 감독의 성향으로 볼 때, 왜 저걸 저렇게 처리했을까 하는.. 그냥 정상적으로 불태우는 모습이 오히려 더 만들기 쉬웠을텐데 말이죠.

거기다 그 장면은 괴물이 죽게 되는 클라이막스 부분이기도 했고, 괴물이 화면 전체에 나타나는 몇 안 되는 장면들 중 하나였기 때문에, 감독 입장에서는 더 신경이 쓰일 수 밖에 없었을텐데 말이죠.



전문가(?)들의 말로는, 휘발유나 신나 같은 인화성물질을 바퀴벌레(괴물 같은..) 같은 것에 뿌리고 불을 붙이면..그냥 일반적으로 불이 붙는 게 아닌, 영화 속 장면처럼,,불이 선명하지 않게 겉돈다고 하네요. 이것도 결국은 사실감을 높히려는 감독의 디테일함이 엿보이는 장면이 아닐까 싶습니다. 실제로 봉준호 감독은 미리 물고기를 가지고 직접 실험(?)까지 해 보았다고 하네요.

그럼에도, 뭔가 2% 부족하게 보였던 것이 조금 아쉽기도 합니다.



5. 송강호가 골뱅이 먹는 장면 vs 수술 받는 장면.

처음 딸이 죽은 줄만 알았을 때, 송강호는 병원에서 배고픔을 못이기고 밤에 몰래 골뱅이를 먹습니다. 꼭 딸을 잡아간 괴물 같은 골뱅이.. 망설이던 송강호는 허기를 달래고자 결국 골뱅이를 먹고 말죠.

그러나, 딸이 살아있음을 알았을 때는, 강한 마취와 수술에도 정신을 잃지 않는 송강호.

이 두 씬은 송강호가 정말 단순무식하게 생존본능에만 충실한 사람이지만, 그 본능마저도 이겨낼만큼 자식에 대한 사랑이 깊다는 것을 보여주는 듯 합니다.



송강호가 딸에게 세균 옮으면 안 된다고 소독차 뒤를 따라뛰던 장면과, 결국 수술을 받으면서 "현서야, 미안하다. 아빠가..."하며 울던 장면도 기억에 남네요.

뭐 하나 내세울 것 없는 힘없는 아버지. 거기다 자기 잘못으로 딸을 괴물에게 잡혀가게 만든데 대한 죄책감 같은 감정이 느껴지는 거 같기도 했습니다.



6. 울면서 장례식에 들어오는 배두나 vs 자식들 컵라면에 먼저 물을 붓는 변희봉.

보통 고모 같은 친척들이 조카의 장례식장에 올 때, 울면서 오지는 않습니다.(아닌가?) 장례식장에 와서 울죠. 그런 건 친척이라는 약간의 거리감과, 장례식장에서 보여주기 위한 울음의 성격도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데,,고모인 배두나는 울어서 퉁퉁 부은 듯한 눈에 눈물을 가득 담고 장례식장에 옵니다. 감독의 주문이었다고 하는데, 이건 배두나가 고모 이상의 한 가족으로써 현서를 평소에 돌보았다는 것을 보여준 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매점에서 식사할 때, 자식들 컵라면부터 먼저 물을 붓는 변희봉씨. 마지막에 물이 부족해 자기 라면에는 미처 물을 충분히 못 붓는데, 이 장면도 감독의 주문이었다고 하니, 역시 봉테일이라는 별명이 무색하지 않는 감독이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리고, 가족들이 라면 먹을 때, 처음에 목이 매인 듯 컥 소리를 냈을 땐, 감독의 디테일에 다시 한 번 감탄했습니다. 정말 배고플 때, 갑자기 무언가를 급히 먹으면 (특히, 라면), 순간 목이 매는 듯한데, 거기다 아무 것도 못 먹고 굶고 있을 현서를 생각하면서 먹으려니 더더욱 그러했겠죠.

그 어떤 말이나 표현보다, 라면 먹으면서 목 매인듯한 "컥" 한 표현 하나가 그래서 더 절절하게 느껴지는 건지도 모르겠네요.



봉준호 감독은 이 영화의 주제가 괴물에 맞서 싸우는 진한 가족애라고 했지만, 이 영화 처음부터 끝까지 가족들은 서로에게 직접적으로 감정을 표현하지도 않고, 살가운 말 한 마디도 잘 건내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보는 관객으로 하여금 정말 끈끈한 가족애들 느끼게 하는 이런 장면들,,봉준호 감독,,이제 칭찬하기도 입이 아프네요.

누구보다 서로를 생각하지만, 겉으로 표현하는데 익숙하지 못한 우리네 모습이 그대로 담겨져 있는 듯 해서, 정말 가슴이 아려오는 듯 했습니다.



7. 마지막에 괴물 등에서 떨어지는 물고기.

개인적으로 이건 저 괴물도 처음에는 저렇게 작고 힘없는 물고기에 불과했음을 보여주는, 괴물에 애정이 담긴 감독의 시선이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 부분에 대해 논란이 많은데, 이건 어디까지나 제 생각일 뿐, 이게 맞다는 건 아닙니다. 이 영화를 만든 봉준호 감독도 어떤 질문에 대해, "이건 이게 맞고, 이렇게 해석해야 된다." 이렇게 말하지 않고, 다양한 해석이 있을 수 있으며, 판단은 어디까지나 관객의 몫이고 자유라고 말했죠. 제 의견도 어디까지나 같은 대상을 보는, 수없이 다양한 의견들 중 하나일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8. 박해일의 한 마디. "좆 까!!"

이 영화가 "12세 관람가"라는 점을 고려하면 다소 귀에 거슬리는 욕일수도 있지만, 동료마저 팔아먹으려는 이 부조리한 한국사회에 감독이 박해일의 입을 빌려 가장 하고 싶었던 말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참 속이 다 후련하더군요. 순간, 에서 권상우가 "대한민국 학교 다 좆까라 그래" 이 대사가 생각났다는...



9. 미국의 의료전문가의 "노 바이러스" 한 마디.

있지도 않은 결과를 미리 가정해 놓고, 자기 의도대로 할 짓은 다하고야 마는 미국을 비판한 촌철살인의 한 마디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순간, 있지도 않은 생화학무기의 위험 때문이라며 미국이 일으켰던 이라크 전쟁이 머리 속에 오버랩되더군요.

그 다음의 "내 말도 말인데, 왜 안 들어줘?" 하는 송강호씨의 절규는 힘없이 무시당하는 소시민들을 대변하고 있는 듯해서 가슴이 아려오더군요.



10. 배두나의 대사 중 "지금 우리 말을 못 믿는다는 거?"

영화에서 수원시청 소속 선수로 나오는 배두나의 이 대사. 말 끝에 "~거?" 이걸 붙이는 건, 경기도, 특히,수원지방에서 많이 쓰는 사투리라고 하네요. (정확한 근거는 없음..)

이런 사소한 것까지 신경쓰다니,,역시 "봉테일" 답죠?



11. 마지막에 망설임 없이 활을 쏘는 배두나 vs 끝까지 꼬마를 보호하는 현서.

금메달을 앞에 두고도, 망설이다가 결승전에 못 나갔던 배두나, 마지막에 괴물을 향해선 망설임 없이 활을 쏩니다. (정말 멋졌음..^^) 이건 현서를 평소에 엄마 이상으로 돌보았을 것으로 생각되는 배두나의 모성애 때문이 아니었을까 싶은데요, 또한, 어린 현서가 괴물한테 잡아먹히는 마지막 순간까지도 소년을 보호하는 것도 이런 잠재된 모성애 때문이 아니었을까요?

송강호와 변희봉,박해일의 부성애는 결과론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데,(괴물을 잡고, 현서를 구출.) 실패했지만, 배두나와 현서의 모성애는 성공합니다. (결정적인 순간에 괴물을 물리치는 걸 멋지게 마무리한 배두나와 끝까지 아이를 살려낸 현서)

이 영화 겉으로는 송강호와 변희봉의 지극한 부성애를 앞세우고 있지만, 그 이면에는 이렇게 따뜻하면서도, 그 무엇보다도 강한 모성애를 보여주고 있는 건 아닌지 싶네요..



12. 초반, 호들갑스런 괴물의 공격 vs 마지막에 의외로 쉽게 잡히는 괴물.

어떻게 보면, 괴물은 그다지 무섭거나 힘있는 존재가 아닐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듭니다. 처음에 경찰이 송강호의 말을 믿고, 위치 추적을 하고, 바로 괴물을 잡으려 했다면, 쉽게 해결될 수 있었을지도 모르는 일을, 공권력은 애써 나 몰라라 해버립니다. 상대가 정신병자라고 무시하면 그만인 힘없는 소시민이니까요. 그래서 가족들이 나서서 해결할 수 밖에 없게 되고, 그건 힘없는 한 가족에겐 너무 벅차고 거대한 일이 되버리고 말죠. 박해일이 그 어렵다던 위치추적의 간단함을 알고, "이렇게 쉬운 것을.."하며 씁쓸해 하던 그 한 순간의 표정이 이 모든 것을 말해 주는 듯 했습니다.

진짜 괴물은 그 "괴물"이 아니라, 그 괴물을 통해 적나라하게 보여지는, 소시민을 무시하는 우리 사회의 권위적인 이면들 아닐까 싶네요.

그리고, 이 영화를 만든 봉준호 감독 역시 또다른 "괴물"(?)이 아닐런지...



13. 현서는 죽었을까?

전 개인적으로 마지막까지 꼬마를 살리려고 애쓰다가, 죽은 걸로 봤습니다.

마지막에 나오는 현서의 사진들은 현서가 살아있을 때 찍은 사진으로 봤구요.

(이 사진, 제가 두 번이나 자세히 봤는데, 한 장은 하얀 체육복을 입은 현서가 송강호랑 찍은 사진이었고, 또다른 한 장은 오른쪽 어깨에 활지지대 같은 걸 두르고 있는 배두나와 꽃이 그려져 있는 하얀 티를 입은 현서의 사진이었습니다.)



감독이 사회적 약자가 자기보다 더 약자를 돌본다는 설정을 통해서 희망을 전하고 싶었다고 했는데, 그걸 관객에게 더 강렬하게 어필하려면, 현서와 꼬마를 둘 다 살리는 것보다, 현서가 죽어가면서 꼬마를 살렸다는 설정이 더 효과적이지 않았을까 싶네요.

또, 현서가 죽어가면서 살린 꼬마를 송강호가 거두어 돌본다는 게 더 자연스럽지 않나 싶은데요.

어쩌면, 송강호는 딸의 마지막 순간을 함께한 꼬마를 통해 현서를 기억하고 싶었던 건지도 모르고요..



봉준호 감독 인터뷰한 기사를 보니, 이 질문에 대해 감독은 애매모호하게 넘어가더군요.

이건 관객들 각자 좋을대로 생각하라고 그 판단의 몫을 관객에게 넘긴, 감독의 작은 배려(?)이자 숙제가 아닐까 싶네요..



14. 전작 "플란다스의 개"를 떠올리게 했던 장면들.

간호사가 음성변조하고 인터뷰했던 장면은, 봉준호 감독의 첫 작품인 에도 나왔던 장면이었고,

변희봉씨가 송강호가 딸에게 핸드폰 사주려고 컵라면 용기에 모아둔 동전을 뇌물로 건네는 장면을 보니, 에서 이성재가 아내의 퇴직금을 교수임용 뇌물로 전하기 위해 케익상자에 넣고 지하철을 타고 가다가 앵벌이 아줌마에게 케익상자에서 만 원을 꺼내 주던 장면과 오버랩되더군요.

또 변희봉씨가 자식들에게 훈계하던 장면은, 에서 변희봉씨가 "보일러 김씨"얘기를 하던 순간을 떠올리게 했구요.



15. 핸드폰, 양궁, 그리고 한강.

흔한 설정일 수도 있지만, 세계적인 IT강국답게, 핸드폰을 통한 위치추적.

가난한 소시민 가족이지만, 가족 모두가 가지고 있는 핸드폰.

개인적으로 우리 나라가 세계에서 가장 독보적으로 잘 하는 스포츠라고 생각하는 양궁. 특히, 여자 양궁.

그리고, 한국의 발전과 그 그늘을 모두 아우르고 있는 한강이 배경이라는 점.

제가 너무 의미를 갖다붙이는 건지도 모르겠지만, 이것도 꽤나 한국적인 설정이었던 것 같습니다.



16. 초반, 괴물의 공격 때, 아수라장이 된 줄도 모르고, 헤드폰 쓰고 음악 듣다가 괴물한테 뒤통수 제대로 맞는 그녀.

예고편에서 너무 많이 나오는 장면이라서 그런지, 초반에 이 장면 나올 때, 많은 관객분들이 웅성거리시더군요. 알고 보니, 그녀.. 헤드폰으로 고상한 음악 들으시면서, 실핀으로 손톱의 때 파내고 계셨다는.... 이 부분에서 저도 모르게 썩소가....역시, 봉감독다운...



17. 심하게 기침하던 한 시민이 침을 뱉은 물이 튀자, 놀라 뒤로 피하는 시민들.

이 장면 전에, 대형 전광판에서 뉴스 나오잖아요. 바이러스 감염되면, 감기 초기 증상이랑 비슷하다는 뉴스. 그리고, 기침하는 한 사람을 경계하듯 쳐다보는 사람들.

제 생각에 이 장면은, 이 뉴스가 사실이 아니었음에도, 언론의 보도를 무조건 맹신하는 세태를 꼬집은 거 아닌가 싶네요.



18. "괴물"을 잡기 위해, 미국에서 가져온 "에이젼트 옐로우"가 공중에 매달려 있는 모습이..다리에 매달려 있던 괴물과 너무나 비슷하던 점.

참 아이러니한 거 같은데요. 정말 무서운 "괴물"은 둘 중 어떤 것이었을까요?



19. 괴물을 잡는데 가장 큰 도움을 준 노숙자.

마지막에 괴물을 잡는데 가장 결정적인 도움을 준 건, 경찰이나 군인도 아니었고, 데모를 하던 사람들도 아니었습니다. "심심한데 잘 됐네"하며 조금 쌩뚱맞게 등장한, 송강호네 가족과는 아무 상관도 없고, 괴물한테 피해를 입은 적도 없는 노숙자였죠.

송강호가 혈연도 아닌 꼬마를 가족으로 맞이하는 것과 같은 맥락에서 보면,

사회적 약자가 자기보다 더 약자를 돌보는 것처럼, 어려울 때 약자를 도와주는 것도 국가나 사회가 아닌, 같은 약자라는 걸 보여주는 게 아닌가 싶네요.



20. "메세지는 단순하나, 디테일은 훌륭하다."

이 영화에 대한 평론가들의 수많은 40자평들 중에, 개인적으로 이 평론이 제일 마음에 들더군요.





Bonus. # 1.

이 영화의 괴물 목소리가 배우 "오달수"씨가 리얼하게 연기(?)하신 목소리를 변형한 건 다들 아시죠? 엔딩 크레딧 올라갈 때, 제일 먼저 나오는 다들 보셨는지..

특히, 마지막 괴물이 몸부림 칠 때의 목소리 연기를 할 때, 배우 오달수씨가 너무 진지하게 열연(?)하셔서 그걸 지켜보던 봉준호 감독이 뭔가 모를 숙연함까지 느끼셨다고 하네요.

외모 못지 않게(?) 목소리로 열연하신 오달수씨에게도 박수를! 짝짝짝!!



Bonus. # 2.

그리고, 이건 그냥 웃자고 하는 얘기인데요.

오프닝 씬에서, 자살하려던 분이 뒤따라온 동료들한테 그러잖아요.

"저거 보여? 밑에...시커먼 거..."

그러자, 동료들이 답답하다는 듯 그러죠~.."뭐, 임마~ 뭐?"

자살하려던 분, 동료들을 한심하다는 듯, 바라본 후, 이 대사를 남기고 뛰어내리죠.

"끝까지 둔해 빠진 것들...잘들 살어~"

이런 대화 굳이 안 넣어도 되지 않았나 싶은데요. 이건 꼭 봉준호 감독이 관객에게 이렇게 말하려는 거 아니었을까요?

"이렇게 디테일하게 만들었는데, 그걸 못 보는 당신들,,둔하기는,,뭐, 몰라도 상관없으니까, 영화 재미있게 보고, 잘들 살어~"^^

혹은, 정작 중요한 본질은 보지 못하고, 겉만 보고 살아가고 있는건지도 모르는 대중들에게 던지는 쓴소리가 아니었는지도 모르겠네요.

그냥 웃자고 한 번 해 본 말이었습니다.



Bonus. # 3.

이 영화를 단순한 "괴물영화"라고 봐도 될 것인가.

아무래도, 괴물이 나오는 영화이다 보니, 헐리우드 괴물영화와 비교하시는 분들이 꽤 계신데요.

이 영화. 시작 10여분만에, 그것도 벌건 대낮에 괴물이 위풍당당하게(?) 나타나면서, 그동안의 헐리우드 괴물영화의 모든 공식들을 한 방에 다 날려버리고 말죠.

감독은 인터뷰에서, 여타 헐리우드 괴물영화와는 분명 다른 독창적인 영화를 만들고자 했으며, 초반 괴물의 등장은 "이 영화는 괴물이 다가 아니다. 괴물이 나타난 후의 이야기가 내가 하고자 하는 진짜 이야기"라고 말했죠.

그렇기에, 제 개인적인 생각엔 그냥 단순히 헐리우드 괴물 영화와 비교하기엔 조금 무리가 있지 않나 싶기도 하고, 부분부분 다소 부족한 CG가 보이기도 하지만, 전체적으로 헐리우드 영화와 비교해도 절대 뒤떨어지지는 않는 거 같습니다.

그리고, 헐리우드 영화의 공식을 따르기를 당당히 거부하고, 단순히 보여주기 위함이 아닌, 그 안에 한국적인 정서를 포괄하는 드라마에 역점을 둔 새로운 시도에 있어서만큼은, 우리가 인정해 줘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 기타, 명대사들.



1. 변희봉

"깬 김에, 좀 깨라~"

"니 덕에 우리가 다 모였다."

"위에서 있다고 그러면 있는갑따 해야지, 어쩌것냐?"

"새끼 잃은 부모 속이 썩어 문드러지면, 그 냄새가 십리 밖까지 진동을 하는 법이여."

"유기농 식단"(?) ^^;

2. 송강호

"사망자인데요, 사망을 안 했어요."

3. 박해일

"이 자식들, 빠져 가지고.."

"너, 민중의 지팡이! 말투가 왜 그러니?"

4. 배두나

"현서가 며칠 굶었지?" (참 냉철한 판단이 엿보이는...)

"쥬~글래?" (정말 귀여웠음..)

5. 고아성 (현서)

뭐가 제일 먹고 싶냐는 꼬마의 물음에.."맥주! 시~원한 맥주"

6. 간호사

"저 관절염 걸렸어요. 간호사가 병원 신세 지게 생겼어요." (제일 웃겼음..)

7. 노숙자 (윤제문)

"돈이면 다 되는 줄 알어?"

"눕혀주고, 재워줬더니...."

8. 노랑 1 (김뢰하) → 잠깐 나오셨지만, 인상적이었음..

"자세한 설명은 뉴스로 대체하겠습니다. 어디 보자~ 뉴스가....뉴스가 안 나오네.."^^

9. 이통사 다니는 선배 (영화 "남극일기"의 임필성 감독)

"카드빚이 6,7천이다!"



이 영화의 대사들 중에는 그냥 흘려듣기엔, 참 아이러니하면서 의미심장한 대사들이 유독 많았던 것 같습니다.





※ 리뷰를 마치며..



이 영화에 대한 많은 리뷰들을 읽어 보니, 그 중에는 평론가가 쓴 게 아닐까 싶을 정도로 잘 쓴 리뷰나, 영화의 내적인 면들을 외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한 리뷰들도 있었는데, 그냥 평범한 대학생인 제가 보기에도 한 번에 이해하기 쉽지 않은 리뷰들이 꽤 있더군요.



그렇게 영화를 깊이 있게 보는 안목도 그다지 높지 않고, 그렇게 글을 잘 쓸 만한 재주도 없거니와, 보는 관점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 보일 수 있는 게 영화이고, 특히나 봉준호 감독의 영화가 그렇다고 생각하기에, 누구나 쉽게 공감할 수 있을 만한 리뷰를 써보고 싶었는데, 여기까지가 제 한계인가 봅니다.

개인적으로 봉준호 감독의 디테일한 면에 가장 후한 점수를 주고 싶은 한 사람의 팬이기에, 이왕이면 그의 디테일함이 엿보이는 장면들 위주로 리뷰를 정리해 보았는데, 이 영화를 보신 분들께서 이 글을 보신다면, "아, 그 장면이 그랬지." 하고 영화를 다시 한 번 반추해 보며, 기분 좋게 공감해 주셨으면 좋겠네요. 그래서 이 영화가 지금 이 글을 보고 계신 분께 더욱 더 좋은 기억으로 남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영화 "괴물"..

그냥 아무 생각없이 보면 재미있는 오락영화이지만, 곰곰히 잘 살펴보면 볼수록 디테일한 감독의 손길과 시선이 곳곳에 느껴지는 "가장 한국적이면서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영화였다고 생각합니다.



이 영화의 배경이 매일 보는 한강임에도, 그 이면의 모습들이 너무 낯설게 느껴지는 걸 보며,

어쩌면 매일 온 몸으로 부딪치며 살아가는 이 "괴물"같은 사회에 대해 겉만 보며 살고 있는 건 아닌지,(혹은, 언론이 보여주는 부분의 단면으로 전체를 바라보고 있는 건 아닌지) 또한, 과연 이 사회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으며, 나보다 약하고 힘없는 사람들에 대해 얼마나 관심을 갖고 있는지, 그냥 한 번 저 자신을 뒤돌아 보게 되더군요.



개인적으로, 이 영화를 만든 봉준호 감독과 진정한 연기를 보여준 배우들에게 아낌없는 찬사를 보내며, 리뷰를 마칩니다.





참..몇 분께서 이 글, 퍼가는 거에 대해서 물어보셨는데,

먼저 이 리뷰를 좋게 봐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글 쓴 보람도 느끼는 한편으로, 조금 부끄럽기도 하네요.

싸이월드 "괴물" 리뷰 게시판에도 이 리뷰 올렸기 때문에, 싸이에서도 이 리뷰 보실 수 있을 거에요.



제 리뷰가 잘 썼다고는 생각 안 하지만, 나름대로 정말 정성껏 열심히 쓴 글입니다.

이런 성의를 봐서라도,

퍼가실 때는 꼭 위의 제 아이디를 클릭해서 제 블로그에 들르신 후에, 출처를 남겨주시고 담아가시기를 정중히 부탁드립니다..^^



꽤 길었던 이 리뷰,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리뷰 맨 처음에도 밝혔듯이, 이건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생각을 토대로 썼을 뿐이고,

제 생각은 이 영화를 바라보는 수없이 다양한 생각들 중 하나일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 영화, 장점이 많은만큼, 단점도 많고 아쉬운 부분도 많을 꺼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워낙 봉준호 감독의 팬이다 보니, 인터넷에서 관련 기사들을 읽어보고, 제가 영화를 보면서 공감했던 부분들 위주로 글을 썼을 뿐이니,,그 점 이해해 주시고, 그냥 가볍게 "저렇게 영화를 본 사람도 있구나~" 하고 생각해 주셨으면 좋겠네요.

마지막으로 이 리뷰를 제겐 괴물(?)같은 그녀, 현진이에게 바치며, 이만 줄입니다..^^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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