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하의 기타곡(원래 기타곡, 무반주 첼로 기타편곡곡, 무반주 바이올린 기타 편곡곡)을 여러사람이 연주한 편집 영상들
바하의 기타작품을 크게 3가지로 나누어 볼수있다. 원래 기타(당시로서 기타가 나오기전 루트라는 악기)를 위하여 작곡한 곡, 그리고 첼로와 바이올린 각각의 한대의 연주(무반주)를 위하여 작곡한 곡을 후대에 기타로 편곡한곡이다.
이렇게된 기타곡에는 작품번호와 그형식만 존재할뿐 노래제목은 없다.
그리고 바하의 이 기타음악들은 기타의 예술적가치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각각의 작품에는 여러개의 형식을 갖는 무곡들이 존재하므로 하나의 작품명에 여러개의 곡이 존재한다 할수 있다.
프렐루드 - 쿼란테 - 지그 - 가보트 - 미뉴에트 - 사라방드 -부레등으로 불리며 세분회 되어 있다.
바하의 기타음악이 기타음악에 있어서 소중하고 중요한 이유는 첫째 다른기타곡들에 비하여 진부하지 않다. 과거 확율적으로 인간이 아름답다고 느끼는 선율(멜로디)를 연구해왔고 그 조합에 의해서만 음악을 만들다보니 너무나 예상하기 쉬운 구조를 갖고있고 그래서 아름답기는하나 더 듣고싶은 흥미를 잃어버리게 된다. 바하의 음악도 당시의 풍조를 따르긴 하지만 여기에 추상적인 음색을 더해 듣고 또 들어도 그아름다움과 깊이에 빠져들게 된다. 두번째는 연주의 난이도와 스피드적인 맛이 있다 바하의 모든음악이 다른기타곡들에 비하여 훨씬어렵다는 뜻은 아니나 연주하는 연주자의 입장에서도 연주의 난이도를 당연히 고려하였겠지만 자신이 가지고 있는 표현력도 크게 발휘하여 당대의 음악보다 꽉찬음악을 만들었다. 기타 한대로만 완벽한 하나의 곡을, 들어도 들어도 질리지않고 음악의 깊이를 느낄수 있게 만든다는것이 결코 쉬운일이 아니다. 바하는 이를 극복하려 한곡안에 여러가지 시도한것을 알수있지만 가장 주목해서 들어야 할부분은 저음파트를 더욱 집중해서 들어야 한다. 작곡가는 음악을 꽉차게 하기위하여 그리고 고음의 멜로디와 때로는 다른멜로디를 저음에 삽입하므로서 마치 이견이 있는 두사람이 서로 다른목소리를 내며 갈등하고 때로는 고음의 멜로디를 반복함으로서 서로 화합하는, 갈등과 해결의 방법을 자주이용한다.
바하의 루트뮤직 전체본 루트로 연주
Tracklist:
00:00:00 Suite in E Minor, BWV 996: I. Prelude
00:03:11 Suite in E Minor, BWV 996: II. Allemande
00:06:25 Suite in E Minor, BWV 996: III. Courante
00:09:03 Suite in E Minor, BWV 996: IV. Sarabande
00:13:02 Suite in E Minor, BWV 996: V. Bourrée
00:14:43 Suite in E Minor, BWV 996: VI. Gigue
00:18:09 Prelude, fugue and allegro in E-Flat Major, BWV 998: I. Prelude
00:21:13 Prelude, fugue and allegro in E-Flat Major, BWV 998: II. Fugue
00:28:00 Prelude, fugue and allegro in E-Flat Major, BWV 998: III. Allegro
00:32:18 Suite in G Minor, BWV 995: I. Prelude
00:38:15 Suite in G Minor, BWV 995: II. Allemande
00:43:20 Suite in G Minor, BWV 995: III. Courante
00:45:48 Suite in G Minor, BWV 995: IV. Sarabande
00:49:18 Suite in G Minor, BWV 995: V. Gavottes I & II ‘en Rondeau’
00:54:05 Suite in G Minor, BWV 995: VI. Gigue
00:56:37 Partita in C Minor, BWV 997: I. Prelude
01:00:28 Partita in C Minor, BWV 997: II. Fugue
01:08:08 Partita in C Minor, BWV 997: III. Sarabande
01:12:31 Partita in C Minor, BWV 997: IV. Gigue - Double
01:16:01 Partita in E Major, BWV 1006a: I. Prelude
01:20:47 Partita in E Major, BWV 1006a: II. Loure
01:23:55 Partita in E Major, BWV 1006a: III. Gavotte ‘en Rondeau’
01:27:31 Partita in E Major, BWV 1006a: IV. Menuets I & II
01:32:54 Partita in E Major, BWV 1006a: V. Bourrée
01:35:19 Partita in E Major, BWV 1006a: VI. Gigue
01:38:09 Prelude in C Minor, BWV 999
01:39:47 Fugue in G Minor, BWV 1000
첫번째곡 Suite in E minor에서 Bouree를 편곡한 프로그레시브 록 그룹 Jethro tull의 연주 위의 연주와
비교해보면 좋을듯 하다.
제트로 툴 TMI
원래 이노래가 실린 stand up앨범에는 후에 나오는 이글스의 hotel california와 매우 유사한 노래 we used to know 라는
노래가 있고 같이 공연도 했었기 때문에 이글스가 이 jethro tull의 노래를 베꼈을 것이라는 추측이 나왔지만
hotel california를 작곡한 돈 펠더는 그당시 자신이 이글스에 멤버도 아니였고 이노래를 알지도 못했다고 부인하였음.
하지만 무의식적 인용이라고 해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어디선가 들은멜로디가 마치 자신의 내재에서 창조된것 처럼
느꼈을것이며 돈펠더가 이글스에 가입은 안했지만 당시 이글스와의 친분으로 교류는 하고있어 이곡을 들어보았을
것이라고 추측하는 사람들도 있다.
Pearl Jam 의 Eddie Vedder , Aerosmith 의 Tom Hamilton , Joe Bonamassa , 및 Joe Satriani를 포함하여
다양한 록 아티스트가 Stand Up 을 수년 동안 가장 좋아하는 앨범으로 인용함
위의 LUTE곡들을 기타로 친연주 (음색의 차이를 비교하면서 들어보면 좋음 위의 곡과 순서가 차이가 있음)
00:00:00 Suite, BWV 996 in E Minor: I. Preludio: Passaggio – Presto
00:02:57 Suite, BWV 996 in E Minor: II. Allemande
00:06:47 Suite, BWV 996 in E Minor: III. Courante
00:09:19 Suite, BWV 996 in E Minor: IV. Sarabande
00:13:31 Suite, BWV 996 in E Minor: V. Bourée
00:14:42 Suite, BWV 996 in E Minor: VI. Giga
00:17:32 Suite, BWV 1006 in E: I. Präludium
00:21:40 Suite, BWV 1006 in E: II. Loure
00:25:10 Suite, BWV 1006 in E: III. Gavotte en Rondeaux
00:28:12 Suite, BWV 1006 in E: IV. Menuett I
00:29:28 Suite, BWV 1006 in E: V. Menuett II
00:31:38 Suite, BWV 1006 in E: VI. Bourée
00:33:12 Suite, BWV 1006 in E: VII. Gigue
00:35:07 Partita, BWV 1004 in D Minor: I. Allemanda
00:42:10 Partita, BWV 1004 in D Minor: II. Corrente
00:44:58 Partita, BWV 1004 in D Minor: III. Sarabanda
00:49:14 Partita, BWV 1004 in D Minor: IV. Giga
00:53:46 Partita, BWV 1004 in D Minor: V. Ciaccona
01:08:07 Suite, BWV 995 in A Minor: I. Prelude
01:13:26 Suite, BWV 995 in A Minor: II. Allemande
01:20:10 Suite, BWV 995 in A Minor: III. Courante
01:22:43 Suite, BWV 995 in A Minor: IV. Sarabande
01:26:46 Suite, BWV 995 in A Minor: V. Gavotte I
01:28:54 Suite, BWV 995 in A Minor: VI. Gavotte II en Rondeaux
01:31:14 Suite, BWV 995 in A Minor: VII. Gigue
01:33:22 Suite, BWV 997 in A Minor: I. Prelude
01:36:46 Suite, BWV 997 in A Minor: II. Fuga
01:44:51 Suite, BWV 997 in A Minor: III. Sarabande
01:50:04 Suite, BWV 997 in A Minor: IV. Giga
01:52:57 Suite, BWV 997 in A Minor: V. Double
01:55:48 Suite, BWV 998 in D: I. Prelude
01:58:34 Suite, BWV 998 in D: II. Fuga
02:03:50 Suite, BWV 998 in D: III. Allegro
02:07:23 Prelude for lute, BWV 999 in D Minor
02:09:05 Fugue, BWV 1000 in A Minor
기타가 아닌 무반주 바이올린을 위하여 만든 바이올린곡을 기타로 편곡한곡
바이올린 처럼 끼이잉 하며 음을 처리할수가 없고 튕겨야 되며 소리면에서도 바이올린처럼 큰 소리를 낼수없어 제약이
있지만 기타로 연주하는것도 매우 귀중한 가치를 지닌다.
David Jean
1년 전(수정됨)
[For Mobile]
00:00:00 Sonata No. 1 in G Minor, BWV 1001: I. Adagio
00:05:14 Sonata No. 1 in G Minor, BWV 1001: II. Fuga
00:10:41 Sonata No. 1 in G Minor, BWV 1001: III. Siciliana
00:13:44 Sonata No. 1 in G Minor, BWV 1001: IV. Presto
00:17:36 Partita No. 1 in B Minor, BWV 1002: I. Allemanda – Double
00:27:17 Partita No. 1 in B Minor, BWV 1002: II. Corrente – Double
00:35:23 Partita No. 1 in B Minor, BWV 1002: III. Sarabande – Double
00:42:10 Partita No. 1 in B Minor, BWV 1002: IV. Tempo di borea – Double
00:49:37 Sonata No. 2 in A Minor, BWV 1003: I. Grave
00:55:07 Sonata No. 2 in A Minor, BWV 1003: II. Fuga
01:03:01 Sonata No. 2 in A Minor, BWV 1003: III. Andante
01:08:59 Sonata No. 2 in A Minor, BWV 1003: IV. Allegro
01:15:16 Partita No. 2 in D Minor, BWV 1004: I. Allemanda
01:21:18 Partita No. 2 in D Minor, BWV 1004: II. Corrente
01:23:43 Partita No. 2 in D Minor, BWV 1004: III. Sarabanda
01:28:28 Partita No. 2 in D Minor, BWV 1004: IV. Giga
01:32:37 Partita No. 2 in D Minor, BWV 1004: V. Ciaccona
01:50:59 Sonata No. 3 in C Major, BWV 1005: I. Adagio
01:55:44 Sonata No. 3 in C Major, BWV 1005: II. Fuga
02:08:04 Sonata No. 3 in C Major, BWV 1005: III. Largo
02:11:21 Sonata No. 3 in C Major, BWV 1005: IV. Allegro assai
02:16:30 Partita No. 3 in E Major, BWV 1006: I. Preludio
02:20:26 Partita No. 3 in E Major, BWV 1006: II. Loure
02:24:07 Partita No. 3 in E Major, BWV 1006: III. Gavotte en rondeau
02:27:40 Partita No. 3 in E Major, BWV 1006: IV. Menuet I et II
02:31:21 Partita No. 3 in E Major, BWV 1006: V. Bourrée
02:33:07 Partita No. 3 in E Major, BWV 1006: VI. Gigue
기타가 아닌 무반주 첼로를 위하여 만든 첼로곡을 기타로 편곡한곡
첼로처럼 끼이잉 하며 음을 처리할수가 없고 튕겨야 되며 소리면에서도 첼로처럼 웅장하고 큰 소리를 낼수없어
제약이 있지만 기타로 연주하는것도 매우 귀중한 가치를 지닌다.
Suite No.1 in G Major (BWV 1007)
0:39 I. Prelude
3:41 II. Allemande
6:05 III. Courante
7:28 IV. Sarabande
8:51 V. Bouree I & II
11:05 VI. Gigue
Suite No.2 in D minor (BWV 1008)
12:20 I. Prelude
16:12 II. Allemande
17:55 III. Courante
19:00 IV. Sarabande
21:02 V. Minuet I & II
22:44 VI. Gigue
Suite No.3 in C Major (BWV 1009)
24:29 I. Prelude
28:54 II. Allemande
30:59 III. Courante
32:40 IV. Sarabande
35:11 V. Bouree I & II
37:50 VI. Gigue
Suite No.4 in Eb Major (BWV 1010)
41:00 I. Prelude
45:21 II. Allemande
47:43 III. Courante
50:16 IV. Sarabante
53:13 V. Bouree I & II
56:34 VI. Gigue
Suite No.5 in C minor (BWV 1011)
58:24 I. Prelude
1:04:11 II. Allemande
1:06:51 III. Courante
1:07:56 IV. Sarabande
1:10:39 V. Gavotte I & II
1:13:57 VI. Gigue
Suite No.6 in D Major (BWV 1012)
1:15:46 I. Prelude
1:20:34 II. Allemande
1:24:15 III. Courante
1:26:15 IV. Sarabande
1:29:01 V. Gavotte I & II
1:31:51 VI. Gigue
위의 동영상의 원래 무반주 첼로연주( 연주순서는 위의 기타연주와 동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