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스 가장 중요한 인물 로버트존슨(1)

사무엘s7 작성일 22.06.19 10:11:58 수정일 22.06.19 15:34:16
댓글 1조회 1,719추천 5

미국 블루스 에는 지역에 따라 여러블루스가 있는데 로버트 존슨은 그중 특히 미시시피 유역에서 유행한 델타블루스 연주가에 속하며  가장 재능있고 유명해져 후대 블루스 장인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친 인물이다. 그렇다고 이 블루스라는 장르의 시조는 아니였고 그전에 이미 흑인들에 의하여 블루스가 불러지고 있었는데 가장 유명한 사람이 손 하우스였으며 로버트 존슨은 그의 밑에서 그와 같이 되기를 바랐었다. 

이 델타블루스의 특징은 버틀넥 즉 병목같은 유리를 손에 끼우거나 금속을 끼워 기타줄에 가져다 대고 미는방식으로 위잉하는 마치 바이올린같은 소리를 내며 연주한다. 이렇게 연주하면 마치 누군가 바이올린같은 다른악기로 연주하는듯한 음색의 다양성을 느낄수있게 해주고 단점으로는 일반기타처럼 지판을 짚어야 하는 손가락의 움직임에 많은 제약이 따른다.

영상에서 보이는 기타는 resonator 기타인데 우리말로 번역하자면 공명울림기타 라는 뜻이고 바디전체가 금속으로 된것도 있는데 보다 큰소리를 내기위하여 고안된 것으로 블루스 나 컨튜리 블루그래스 연주가들에 의하여 주로 사용된다. 

 (맨아래 영상 참조) 

 

아무튼 손 하우스에 의하면 여차해서 그를 무대에 세웠는데 관객들로 부터 엄청 못부르고 연주도 개판이라는 불평을 듣게 된다. 그길로 사라져버린 로버트 존슨은 1년이 넘게 지난후 돌아와 다시 한번 무대에 서게 되었는데 그의 노래실력과 연주실력이 너무 경이로와 입을 닫을수 없었다고 한다. 그런데 이런 그의 능력은 교차로에서 악마와 거래해서 받은것이라는 소문이 퍼진다. 

그는 그가 원하던 인기를 얻게되고 26개정도의 노래를 남기게 되었는데 그로부터 얼마지나지 않아 죽게된다. 

여러가지 추측중에 그를 좋아하던 여자의 연인이 독살한것으로 추정한다고 함. 27세에 사망함.

 

영화 크로스로드 기타 배틀장면

로버트존슨이 크로스로드(십자교차로)에서 악마와 거래했다는 내용으로 만든영화 젊은 클래식기타 연주하는 청년이 블루스에 심취하며 로버트존슨의 발자취를 찾아가다 그와 같이 연주했다던 하모니카 연주 할아버지를 만나고 다시 악마대리자를 만나게 된다. 그당시 이할아버지 역시 악마와 계약하였고 자신이 지적하는 사람과 기타배틀을 붙어 이기면 할아버지의 영혼을 풀어주고 지게되면 자신의 영혼마저 악마에게 팔아넘겨야 하는 상황에서 결국 이기게 되어(여기서 기타배틀을 붙는사람역시 악마에게 영혼을 판 기타리스트) 할아버지의 영혼을 자유롭게 해준다는 내용 

상대편 기타리스트로 스티브 바이가 나오는데 실제 버틀넥주법은 라이 쿠더(Ry cooder)라는 전설적인 슬라이드 기타리스트와 클래식기타리스트 이렇게 셋이서 연주구성을 짜서 만든배틀임. 

 

실제 로버트 존슨이 녹음한 크로스로드 블루스 

이것이 악마와 거래할정도의 경이로운 곡인가 다소 지금과 비교하여 그목소리나 기타사운드에 실망할수 있으나 1930년대 중반 혼자서 노래와 기타연주를 하는 그당시로서는 엄청난 재능이였던것 꽉차고 완벽한 기타연주를 들려주며 노래까지 굉장한것이라고 평가받음. 후에 그의 음악은 에릭클랩톤, 롤링스톤즈의 케이스리차드, 레드제플린의 지미페이지등 블루스록 연주자들에게 깊은 영감을 주게된다. 

나무위키의 기록에 의하면 악마에 관한 이런 전설은 그 당시의 인종차별과 연관이 많다. 그 당시에 흑인들의 블루스나 다른 문화들이 조금씩 백인 젊은층에 스며들면서 영향을 받기 시작하였는데, 이에 탐탁치 않게 여기던 보수층들은 흑인들이 젊은 사람들의 정서를 해친다며 이런 소문을 내곤 하였다. 그렇다보니 기독교 사회에서 블루스나 락음악은 악마의 음악이라는 고정관념이 생긴 것.

로버트존슨의 크로스로드 블루스를 록버전으로 바꾼 연주 드럼 베이스 기타할것 없이 엄청난 합과 팽팽하게 터질듯한 여주를 들려준다. 특히 에릭클랩톤의 노래를 하면서 초반부와 후반부에 펼쳐지는 기타솔로는 때로는 빠르게 그러면서도 여유로운듯한 멜로디 화려하고 공격적인 느낌등 다양하게 자유자재로 리듬을 타는 멋진솔로를 들려주고 이곡은 롤링스톤에서 선정한 가장 위대한 전기기타음악 3위에 오른다. 

27e55fa7b4097d5b3de588f5bc4acef6_741704.JPG

 

 

2013 록 명예의 전당에서의 여러뮤지션들의 연주 

Finale performance of "Cross Road Blues" at the 2013 Rock & Roll Hall of Fame Induction Ceremony. The super jam performance includes newly inducted RUSH, Public Enemy, and Heart and Dave Grohl, Darryl DMC McDaniels, John Fogerty, Tom Morello, Gary Clark Jr. and Chris Cornell.

"Crossroads" - Eric Clapton, Sheryl Crow, John Mayer, Doyle Bramhall II, Robert Rundolph (Live 2008)

에릭클랩톤이 주축이 되어서 계속 개최되고 있는 크로스로드 콘서트 여러연도의 크로스로드 콘서트가 있음. 

 

사무엘s7의 최근 게시물

음악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