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제 좀만잇으면 여름이 다가와서
작년에 제가 에어컨설치 알바 햇었던 경험담 걍 써볼게요..
때는 작년 7월 제가 전역하고 일자리 를 찾던도중 벼룩시장을 보니깐 에어컨설치 알바가
많더라구요.. 에어컨설치 알바가 먼지도 모르고 걍 전화해서 알바자리를 구했습니다..
그분이 일하다가 중간에 그만 둘려면 하지도 말라는식으로 말하더군요..
머 여름까지는 계속한다고 하면서 어쨋든 다음날 바로 일하기로 했습니다.
전 에어컨 설치 는 그냥 코드만 하나 뽑고 대충 배달만 하면 끝인줄알았습니다.
저희집은 선풍기밭에 없어서 .. 그러나....
막상 일하러가니깐 이건뭥미.. 박스 스티로폼 뜯고 머 여기까진 괜찮은데.. 벽에
구멍을 뚤어야 한답니다..(실내기와 실외기를 연결해주는 배관이 지나가는통로..)
이 벽이 잘뚤리는건 한20분안밖이면 뚤리는데 안뚤리는건 1시간30정도 걸리는것도 있습니다.. ㅎㄷㄷ
그냥 1시간30동안 그냥 존내 먼지 마셔 가면 뚤어내는 겁니다.. (에어컨이 투인원일때는 벽을2개뚤어야함..)
벽뚤고 대충에어컨 위치 잡은다음에..배관을피고 전기선을 붙인다음에 테이프로 감습니다..돌돌..
또여기서 에어컨 기본옵션에 8m터 정도?? 배관으로 나오는데 또 어느집에는 실외기와 거리가 멀어서 ..
용접을 해서 길이를 늘려야 하는 집도 나옵니다... 용접하면 시간+1시간정도 걸립니다..
대충 배관위치잡고 이제 에어컨이랑 실외기 연결해주면 끝납니다..
설치하는시간은 보통 벽걸이 스탠드가 1시간정도 투인원이 4-5시간인데..
극악의 하드코어 집구조에 따라 +3~4시간 될수도 있습니다..
보통은 하루에 거의 투인원1대 설치하고 벽걸리 스탠드합해서 한3-4대?정도..
설치 는 그날아침에 몇대 설치하는지 대리점에 서 알려줍니다..
운좋으면 쉴때도 있구여 존내 빡셀떄는 아침7시에 가서 밤12시에 끝난적도 있었음 ㅎㄷㄷ
제가 거의 2달일햇는데 평균 아침7시에 나가서 9시에 끝나는정도 쉬는날은 한5-6번잇엇음..
보수는 120 받았구요.. 가끔 많이 설치하는날은 2-3만원씩 용돈도 받았습니다.
결론은요.. 한번은 경험상으로 해보겠는데 2번은 못하겠음 좀많이 힘듭니다.
날씨도 더운데 땀도 많이 흘리고.. 조금 위험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