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소 다니시는분 한옥 목수 하시는분
다들 힘든 여건속에소 가족과 자신에 발전을 위해 밤낮으로 일하시는 수고에 고개를 숙입니다 (__)
저또한 쉬운직업에서 사는건 아닙니다...
자동차파넬금형설계란 오로지 컴퓨터앞에서만 일합니다.
현대나 기아 GM에서 자동차를 생산하기 위해서 금형이있어야하는대 자동차에 들어가는 판넬 수는 어마어마하기에
그걸 자체적으로 소화할수있는 능력도 없고 설계인원도 매우 극히 드물어서 90%이상은 외주 뿌립니다.
그 외주뿌린걸 우리가 받아와서 금형설계하는대요,,,
이거 아주 골때립니다,
제가 예전에22살때 실내인테리어 설계하고 싶어서 학원도 다니고 취업도 해서 한의원전문 인테리어집에 취직했는대
그런 설계 생각하고 들어왔다가 죽는줄알았슴
뭐 일단 3각법은 똑같지만 자동화이기때문에 움직임에 주의해서 설계해야하고 워낙 작업하는방법이나 기타 여러가지들이
한순간에 배워지지않고 꾸준히 해야 이해할수있음 난이도가 상당함,,,
머리도 나쁜놈이 한번 해보겠다고 들어와서 9시에 출근해 퇴근 8시까지 욕안에 살다 나옴,,,
집에가는 버스안에서 다시 생각해보고 꼽씹어 보며 이해함,,,
거기다 다른 회사처럼 연차,월차,뭔 복지 시스템 하나 없음,... 여기 비슷한 자동차 금형설계하는대는 다비슷함,,,
개인사업주가 사장에 소규모 인원가지고만 하는대라 대부분 그런 시스템 도입자체가 말이 않됨,,,
페이 페이도 따져보면 일하는 시간에 비하면 상당히 작음,,,,(주5일근무는 ,,,,다른나라 애기임)
내가 2년차까지 세제하고 130받았음,,,ㅠㅠ 이 월급 받을때가 애가 둘이였음 (본인 결혼을 23살에함)
3년차들어서부터 월급이 200넘은,,,하지만 이것도 어디까지나 다른 업종에비래해서 작음,,
지금 5년차지만 세제하고 240임,,,, 이거가지고 애둘 먹여살림,,,항상 허덕임,,,
하지만 비전은 있음 내가 사장하면됨,,, 하지만 이것또한 쉬운일이 아님,,,
오다줄을 잘따야하는대,,,, 그런 영업능력과 자기 실력이 받춰줘야함,,,
돈은 적게 벌고 일은 많이 하는 이상한 직업임,,, ㅋㅋㅋ
거기다 자기꺼된다는 느낌도 별로 없음,,, 어느순간부터 그냥 월급쟁이가 됨,,
처음과 같은 사장이 돼어야겠다는 마인드는 점점 없어짐 ㅎㅎㅎ
하지만 뭔가 돌파구를 찾으려고 항상 본인은 애쓰고 있슴,,,
아 자동차금설계 세대를 따지면 우리가 4세대임,,,,
옛날 선배님들 말씀으로는 우리나라 박정희시대때 하시던분들이 1세대 그다음 2세대(드랍타로 설계)
3세대 (CAD로 설계) 4세대(본인이 속해있는 CATIA,UG로 3D로 설계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