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하시는 짱공형님들로부터 도움말을 받고 싶군요.
2년전 법인임대사업자로 등록했습니다.
그런데 투자받기로 했던 일이 잘 안풀려서 그냥 주택한채만 구입해서 전세 놓아준 것이 전부입니다.
여기에 내가 대표로 올라가 있고, 형식상의 80만원 월급받는 걸로 되어있습니다만 모두 미지급금으로 잡혀있습니다.
사업활동은 없습니다.
작년에 중국에 화장품을 팔기위해 개인사업자 등록을 했는데 코로나때문에 중단한 상태입니다.
내가 예전에 프리랜서로 일하는 것들을 지금은 이 개인사업자명의로 세금계산서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아버지가 상가건물을 가지고 계신데, 상가 2개와 원룸 4개가 있습니다.
그런데 연로하셔서 세금을 몇년째 안내고 계셨습니다.
아버지의 밀린 세금때문에 세무사와 상담을 하는 과정에서,
제가 가진 법인과 개인사업자, 그리고 아버지의 상가임대사업자관련 세무업무를 한꺼번에 해주기로 하고,
매월 28만원을 주기로 했습니다.
아버지의 상가임대관련된 것은 월임대료 수입과 가스비, 전기료, 수도료 지출이 거의 전부입니다.
그외 상가건물관리와 관련된 지출사항은 금액도 작고 관리도 귀찮아
그냥 현금으로 처리하기때문에 영수증관리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달에 종합소득세 신고하면서 저의 개인사업자, 임대사업자법인, 아버지상가임대사업 신고했다며
33만원씩 99만원을 요구하네요.
3개가 모두 활발한 사업활동을 하는 것도 아닌데 세무비용만 일년에 500만원까지 쓴다는게 너무 낭비라는 생각이 듭니다.
예전에 워낙 매입 매출이 단순했었기 때문에 개인사업자 부가세, 종소세 같은것은 제가 혼자서 했었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저 혼자서 기장업무도 할까 하는데, 예상되는 문제는 뭐가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