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월드 특혜논란-돈 받고 허용한거냐? [아고라 윤복현님 글]
< 8뉴스 >
< 앵커 >
하지만 논란은 이제 정치권으로까지 확전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재벌에 특혜를 주기 위해서 비행 안전성을 무시했다는 비판이 가라앉지 않고 있습니다.
유희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정부는 지난 14년간 초고층 제2 롯데월드 건물이 서울공항 이착륙 항공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세차례에 걸쳐 연구용역을 의뢰했습니다.
지난 2003년 미연방항공청(faa)은 초고층 건물이 공항감시레이더(asr) 등에 영향을 *다는 조사 결과를 내놓았습니다.
재작년 한국항행학회도 비슷한 문제점을 지적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용역을 맡은 한국항공운항학회는 비슷한 연구결과를 갖고도 동편 활주로를 3도 변경하고 장비를 보완하면 문제가 없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항공운항학회가 최종 보고서에서 c-130 수송기가 서편 선회항로로 착륙할 때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내용을 고의로 누락했다는 의혹도 제기됐습니다.
이 학회는 용역 목적과 무관한 항목이라 뺀 것이라고 해명했지만 총리실은 "착오에 의한 실수"라고 설명해 논란을 키웠습니다.
문제의 보고서가 불과 열흘 만에 완성된 것도 '졸속 용역'논란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김칠영/한국항공운항학회 회장 : 10노트, 20노트,30노트 했는데 시간이 촉박하기 때문에 중간보고서 내는데 그 부분이 정리가 않돼서 우선 30노트만 보고가 된 겁니다.]
사실상 결론이 내려졌지만 민주당은 행정처분 취소 가처분 신청을 내기로 하는 등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제2롯데월드 허용을 둘러싼 특혜,편파 시비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