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소령 나카자와유코입니다.
이번에는 댓글알바의 알고리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따금 엽게나 자게에 정성스런 게시물이올라오면
간혹가다 제가 "이거 무슨광고글이네요"하고 올릴때마다
쟤는 남이 올린게시물에 왜 저런 고추가루뿌리고다녀 인성왜저래
하시는분들도 계시겠지만.. ㅠ_ㅠ읍..
사실 이쪽계통(바이럴)에서는 굉장히 스탠다드한 광고방법으로
바이러스마케팅이라고도하는 컨텐츠이기때문에 금방 알아차릴수있습니다.
그리고 정부쪽 댓글알아역시 해본바있어 자세하게 알고있어 알고리즘을 설명해보려고합니다.
본론으로 가봅시다!!
1. 구조
바이럴마케팅의 일종으로 바이러스마케팅, 킬러컨텐츠라는 게시물을 주로 사용합니다.
그러기위해서는 구조를 알면 좀 편합니다.
1) 클라이언트 (개발사, 광고주, 정부, 기관, 단체 등)
먼저 이쪽계통에서는 우스겟소리로 주님이라고 부르는 광고주님입니다.
개발사나 어떤 특정목적의 광고를위해서 자료를넘겨주고 그것을 기반으로 컨텐츠, 폼을 제작합니다.
그러나 정부나 기관 단체등에서는 오더를주고 그걸 제작하는곳이 광고대업체가아니라
이미 제작된내용을 전달해주기도합니다.
2) 광고업체
보통의 광고대행업체로 대기업은 이런업체를 끼고있는경우도있으나
제가 경험했을때 저는 적은인원의 중소광고대행업체였습니다.
여기서는 클라이언트의 오더를받아서 게시물을 제작하고 폼을 제작하고 아르바이트인원을 선발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놀랄만한경우..
특정 직원(임원급 혹은 사장)말고 그 밑으로 클라이언트가 누구인지 (방향성은 알고있으나 누구인지 모르는경우)
모르는경우가 상당합니다. 뭔지아시겠지요 ㄷㄷ
3) 아르바이트
보통 아르바이트생을 모집해서 진행합니다.
담당자는 아르바이트생을 1~3개월정도주기로 교체해가며 혹은 센스있는 알바는 소속을바꾸어가며
돌려씁니다. 이유는 특정인물이 지속적으로 글을쓰면 아무래도 비슷비슷하기때문에 장기간일하다보면
한가지 주제에대해서는 소스가 떨어지기마련입니다.
일단 구조는 위에서 설명한것처럼
클라이언트 -> 광고대행업체 -> 아르바이트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그럼 댓글은 알바만하느냐?
아닙니다 보통 담당자는 팀장(직급은 대리에서 주임)입니다.
팀장들도 댓글을달고 활동을하지만 폼을짜고 게시물을 만듭니다.
한명의 팀장아래 알바생이 모여서 하나의 팀을이룹니다.
대부분의 아르바이트생입장에서는 그 규모를 알수없는경우가 많습니다.
2. 일의 진행
그럼 시간순서에따라 정리해보겠습니다.
이제부터 저는 한 광고대행업체의 직원이됩니다.
저는 출근해서 상관으로부터 일을받습니다.
미션1. 아르바이트생을 5명 모아라
미션2. 보고서식을만들어라
미션3. 면접을보고 게시물을 배포하라
미션4. 일일보고 및 월간보고를받아 최종적으로 올려라
대충이렇습니다.
광고주로부터 A에대한 오더를따오게되면
A를 삽입한 킬러컨텐츠를 만듭니다.
어떤형태냐하면
서서히 내가 광고하고싶은 A를 슬쩍 껴넣는방식입니다.
예시)게시물1
제목 : 술 얼마나 알고마시나요?
내용
그림1. 술 얼마나 알고마시나요? 제목이미지
그림2. 다양한 술에대한 종류를 망라한이미지
그림3. 시원하게마시는 술과 따뜻하게마시는 술
그림4. 따뜻하게마시는 술이미지와 관우의 술잔이 식기전에.. 이미지
(한 삼국지관련 모바일게임의 관우일러스트를 삽입)
그림5. 관공이 마셨던 따뜻한술 이런식으로도 마실수있다 추천한다
내용종료
예시)게시물2
제목 : 무기의 역사
내용
그림1. 무기의 역사 제목이미지
그림2. 다양한 무기 종류를 망라한이미지
그림3. 무기의 꽃인 검에대한 내용
그림4. wow나 리니지등 인지도포화상태의 게임에 나오는 무기이미지
그림5. 광고중인 게임에 등장하는 게임이름과 무기이미지
그림6. 마찬가지로 굳이 설명하지않아도 이미 충분히 알고있는 게임의 무기이미지
그림7. 마치는 그림
내용종료
이런식입니다.
흔히 더이상광고를하던말던 상관없을정도의 인지도있는 약간이라도 연관있는내용을
포함하고 그 안에 킬러컨텐츠를삽입해서 노출도를 높입니다.
그리고이것은 의도를파악하지못한사람이 퍼나르며 바이러스처럼 무기의역사 혹은 술마시는방법등의
제목으로 퍼날라지며 은근히 노출되는기대효과를가지게됩니다.
이제 짱공에서 보던 몇몇 정성스런게시물들.. 다시보게되지않으신가요 ㅋ
10이면 10 더이상발전없어요 사실 창의성이바닥난 킬러컨텐츠제작의경우
그냥 보면 알정도로 단순한패턴이 반복되기때문에.. ㅠ
이런내용의 킬러컨텐츠나 바이럴마케팅문구를 제작합니다.
바이럴마케팅문구는 기본폼을 제작해주면 알바들이 조금씩 수정하며 게시물을올리게됩니다.
예시1) 요즘 할만한게임없나요.. 롤은 어렵고 애들이너무많고.. 리니지는 현질압박 ㄷㄷㄷ
뭐가 안질리고할만할지.. 리니지는 댔고.. 와우는 진입장벽높고.. 마영전이나 A게임해볼려고하는데
뭐가괜찮을지 ㅋ 타격감도좋고 해볼만하다는데 일단 캐릭이나만들어봐야겠네요
이런식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냄새나죠!?
여하튼 저런식의 내용을 여기저기 게시판에올립니다.
물론 자신이 작성한것처럼올린뒤 하루 뒤 조회수를 엑셀로 정리해서 일일보고를하고
한달뒤 취합보고를합니다.
이런식입니다.
그리고 조금 다른경우는
정부쪽 댓글알바입니다.
제가 했던것은 2007~2009 쌍용차파업에대한부분을 정부측입장에서 옹호하는댓글입니다.
찾아보면 상당량있을겁니다.
팀장은 폼을줍니다.
폼예시)
쌍용차파업 어쩔수없었다.
산사람은 살아야지, 저런식이면 다같이죽자는거아니냐
정부가 잘못했다 그래도 일단 불부터끄고보자 다죽일셈이냐
잘못한건 알겠는데 그래도 이정도까지 해야했을까?
시위하는거보니 저거 뭐 깡패아니냐 경찰도 우리 가족이다
등등.. 다양한 폼이존재합니다.
그러나 어느정도의 범위를 벗어나지는 못한다는것입니다.
이런식의 폼을 전달하고 분위기를 전달하면
그것에맞게 댓글을달고 조회수를 일일보고하는형식입니다.
3. 추천과 비추천
처음 아르바이트에게 네x버, 다x, 등 대형포털이나 커뮤니티에 아이디 블로그의 아이디를 받습니다.
보통 개인당 5~10개내외로 수집하고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공유합니다.
그리고 그 사람들은 자신의 아이디로 인터넷뉴스나 커뮤니티에 글을작성하고
상대방이 어제 작성했던 게시물의 url을 관리자로부터 받아 추천과 동의하는 댓글(일종의 선동)을달아
여론을 몰아가고 추천을박고 추가적으로 반대url을 받으면 그쪽에 몰려가서 반대폼으로 이루어진 글과
비추천을 누르는형식입니다.
조직적으로움직이지만 그들은 기계처럼일합니다.
결국 조회수가 인센티브가되는것이고 글이삭제당하지않아야 업무분량으로 인정받기때문이죠 ㅎ
나카자와유코가 게시물을 작성하고 url을 보내면
다음날 혹은 당일저녁 함께일하는 다른알바혹은 연계된 업체의 알바들이 몰려와서
추천과 여론몰이를 시작한다는것입니다.
대부분 대형포털 뉴스의 댓글에서볼수있습니다.
간단하죠?
당시 스마트폰이없을때
였기때문에 대형포털에 비공개카페를만들어서 내용을공유하기도했습니다.
사실 mb때부터 댓글알바나 조작이 실제로 이루어지고있었다는것이지요 ㅋ
심심하신분은 한번 쌍용차파업에관련된 댓글많은 게시물을찾아서 읽어보세요
저틀에서벗어나지않습니다.
왜냐하면..음? ㅠ
그런겁니다
상도덕에 어긋난다고할수도있어요 그러나..
지금도 동종업계에서 일하고있긴하지만 옳은것과 그렇지않은것에대한 구분은 있어야한다고보거든요
최소한으로라도 정의로운삶,
최소한으로라도 정의로운세상이되었으면하는바람입니다.
여러분 투표합시다!!
++추가
당시 기사내용이나 이런걸좀 찾아서 보여드렸으면싶었는데
기사가 모두 삭제된상태였네요..
힘들게 찾아낸 당시 알바하던분이 변경배포하신폼은 찾을수있었습니다ㄷㄷ
대충이런내용인거죠..
사찰당하려나..